본문내용
1. 프로그램개발 실습
1.1. 프로그램개발 타당성 분석
프로그램개발의 타당성 분석은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기존 유사 프로그램과의 차이점, 장애요인과 기대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먼저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면,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은퇴 시기가 빨라짐에 따라 은퇴 후 일할 곳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자신의 지식, 경험, 가치관을 바탕으로 강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요구가 늘어났다. 이는 평생교육의 학습자 요구가 증가하면서 강연과 강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관에서는 강사가 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아카데미 역할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투잡을 원하는 직장인, 은퇴 후 노년층, 사업장 홍보를 원하는 소상공인, 커리어를 쌓기 위한 취준생 등의 요구가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존의 고학력 강사에 의한 이론 바탕의 지식 습득이 아닌, 실생활 경험에 근거한 유용하고 생동감 있는 삶의 지혜를 전달할 수 있는 강사를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강사는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자는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기존 유사 프로그램으로는 강사 양성 과정 학원과 비영리단체의 민간자격증 수료과정 등이 있다. 그러나 이는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목적이며, 실제 강사로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아니다. 또한 기존 과정은 강의 콘텐츠 제작, 강의 기법, 강의 매너 등을 알려주는 정도에 그치는 반면, 본 프로그램은 초보 강사의 첫 강의를 직접 지원하고 강사 마케팅, 홍보 등을 다룰 예정이다.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의 장애요인으로는 강사 양성 과정 수료 후 취업 연결 및 사후 관리의 어려움, 학습자들의 기관 의존성, 다양한 전공 분야 학습자에 대한 일대일 맞춤형 교육의 어려움 등이 있다. 그러나 이를 극복한다면 강사와 학습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기대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강사는 자신의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고, 학습자는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전공 분야의 강사 육성으로 사회 전반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1.2. 상황분석
상황분석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내부 및 외부 환경 요인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먼저 프로그램 실시 기관의 조직 분석을 통해 행정, 조직 구성, 재정, 프로그램, 복지 측면에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다. 행정 측면에서는 소수 인원으로도 신속한 업무 처리가 가능하지만 업무 편중의 위험이 있다. 조직 구성 측면에서는 전문성이 높지만 프로그램 다양성 확보가 어렵다. 재정 측면에서는 정부 지원으로 예산을 확보할 수 있으나 운영예산이 충분하지 않다.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실습을 통한 자신감 고취와 우수한 강사진을 보유하고 있지만 교수진 인건비 부담이 크다. 복지 측면에서는 전문성 있는 교수자 섭외에 어려움이 있다.
다음으로 기관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지역, 환경, 사회·문화, 재정적 요인을 파악한다. 지역적 요인은 교통이 편리하여 접근성이 좋으나 유사 기관과의 경쟁이 있다. 환경적 요인은 직장인 등 잠재 학습자가 많으나 유사 기관과의 차별성이 필요하다. 사회·문화적 요인은 개인의 자아실현 욕구 증가와 여가시간 증대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재정적 요인은 정부 지원으로 예산 확보가 용이하나 경쟁 기관과의 불균형이 있다.
SWOT 분석을 통해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강점으로는 비용이 적게 들고 이미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지원한다는 것이며, 약점으로는 다양한 참여자로 인한 개인적 피드백 어려움과 과정 종료 후 사후관리·취업연계의 어려움이 있다. 기회로는 강의 문화 확산과 IT 발달로 인한 비대면 강의 수요 증가, 위협으로는 강사 진입장벽 낮아짐에 따른 경쟁 심화와 강연 장소 부족 등이 도출되었다.
이상의 상황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제적인 정보와 방향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1.3. 요구분석 및 우선순위 결정
요구분석 및 우선순위 결정은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 단계이다. 먼저 요구조사 대상을 20대~50대 연령층으로 정하고, 설문조사법과 면담법을 활용하여 예비 참가자들의 목적과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설문조사 결과 강연 경험이 많고 소득 증대나 자아실현 목적으로 강사가 되고자 하는 참가자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요구사항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스피치 교육, 미디어 교육, 교안 작성법 등 강사가 되기 위한 실질적인 교육 내용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 1회 3시간 수준의 교육 시간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편 개인의 전공 분야가 다양해 일대일 맞춤형 집중강의가 어렵다는 점, 그리고 교육 종료 후 취업 연계 및 사후관리가 부족하다는 한계도 제기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요구사항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했다. 첫째, 참여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를 선별한다. 둘째, 프로그램 내용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참가자가 느끼는 어려움 정도를 확인한다. 셋째, 강사가 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가 높은 대상자를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이렇게 중요도에 따라 참가자들을 분류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 방식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참가자의 목적과 요구에 부합하는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강사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것이다.
1.4.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설계는 앞서 수행한 프로그램개발 타당성 분석, 상황분석, 요구분석 및 우선순위 결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목표, 내용, 교육방법, 교육매체, 교육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구체화하여 설계하였다.
첫째, 프로그램의 목표는 "실생활의 경험에 근거한 강사 육성"으로 설정하였다. 기존의 고학력 강사들이 제공하던 이론 중심의 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일반인들도 자신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생동감 있는 강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의 내용은 강사로서의 기본 스킬 함양에 초점을 맞추었다. 스피치 교육, 미디어 활용 교육, 교안 작성법, 강의 실습 등 초보 강사들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모의 강의와 피드백 과정을 통해 실제 강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교육 방법은 이론 중심의 강의와 실습, 교수자 피드백, 학습자 간 토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비대면 강의를 위한 ZOOM 활용법, 교안 작성 실습, 강의 시연 및 피드백 등이 포함된다. 또한 개인의 관심사와 전문성에 따라 강의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교육 매체로는 PPT, 동영상 자료, 실습용 컴퓨터 등이 활용된다. 특히 비대면 강의 실습을 위한 ZOOM 등의 온라인 플랫폼도 적극 활용하여 실무 능력 향상을 도모하였다.
다섯째, 교육 평가는 출석, 퀴즈, 과제, 모의 강의 실습 등 다각도로 이루어진다. 특히 개인별 교안 작성과 강의 실습 수행 평가를 통해 실제 강사로서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처럼 본 프로그램은 실생활 경험에 근거한 강사 육성이라는 목표 아래, 초보 강사들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교육 내용과 다양한 교육 방법, 매체를 활용하여 실무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1.5. 학습자 교재, 워크북 및 교수자 매뉴얼 개발
학습자용 교재 개발은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강의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워크북에는 주차별 강의 주제명, 교육과정 흐름도, 교육 일정, 강의 목표와 개요, 소요시간 등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전체적인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핸드아웃 형태의 인쇄자료를 제공하여 강의 내용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자용 매뉴얼(교수학습지도안)은 교육대상,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교수자용 매뉴얼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1. 대상자 분석: 연령, 인원, 성별, 교육수준 등 학습자 특성을 파악한다.
2. 요구분석 및 계획: 학습자의 요구사항과 교육 필요성, 교육목표를 수립한다.
3. 교수목표 및 내용: 주차별 강의명, 학습목표, 세부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4. 교육방법: 강의, 토론, 실습 등 다양한 교수기법을 적용한다.
5. 교육자료: PPT, 동영상, 인쇄물 등 다양한 교육보조자료를 활용한다.
6. 평가계획: 출석, 과제, 퀴즈, 토론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한다.
이러한 교수학습지도안을 통해 교수자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강의 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학습자 교재와 교수자 매뉴얼은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1.6. 자원배분
자원배분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을 충실히 반영할 수 있도록 강사 선정, 담당자 배치, 교육장소와 시설 선정, 그리고 소요되는 예산을 편성하는 등의 세부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먼저 강사 선정에 있어서는 프로그램에 적합한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강사를 섭외해야 한다. 스피치 교육, 미디어 교육, 교안 작성법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진행되므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관 내부의 우수한 인력을 활용할 수 있다면 예산 절감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다음으로 기관 내부의 운영직원과 기타 스텝을 적절히 배치하여 프로그램 운영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교육 진행, 행정 지원 등 다양한 업무가 요구되므로 인력을 효과적으로 배분할 필요가 있다.
교육 장소와 시설 선정에 있어서는 기관 내부의 교육장소를 활용할 수 있지만, 필요한 경우 강당 대여 등 외부 시설 활용도 고려해야 한다. 컴퓨터,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녹음/녹화 장비 등 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기자재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