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피터 아이젠만의 건축 개념과 디자인 프로세스
1.1. 접기(Fold)의 개념
1.1.1. 접기의 의미
접기(Fold)의 의미는 건축의 공간과 형태에 지속적인 변화와 유기적인 연속성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피터 아이젠만은 이를 통해 건축 외적인 요소들, 즉 주변 맥락, 지형, 역사적 의미 등과의 관계에서 개별성보다는 전체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는 모호성과 타 분야와의 관계성을 고려한 다양한 시도로, 현실화할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제시하였다. 또한 건축에서 그동안 배제되어 왔던 부분들을 건축 속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1.1.2. 접기의 전략
접기의 전략은 건축물의 공간과 형태에 지속적인 변화와 유기적인 연속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아이젠만은 건축 외적인 요소들, 즉 주변 맥락, 지형, 역사적 의미 등과의 관계에서 개별성보다는 전체성을 강조한다. 이는 여타 분야와의 관계성을 고려한 다양한 시도로, 건축에서 제외되었던 부분들을 건축 속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아이젠만은 건축이 직면하는 요소와 환경의 복합성에 유연하게 대처하고자 한다. 고정된 것이 아닌 비고정성과 불확정성을 예견하고, 우연적인 현실과의 접촉에서 결과물이 주어지도록 한다. 즉, 임의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우연히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는 형태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기의 전략은 데카르트적인 분리된 공간 개념에서 벗어나, 내부와 외부, 공간과 형태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성되고 변형되는 과정을 중시한다. 전통적인 건물과 달리 공간의 시야가 변화되며, 시간의 개념이 개입되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이는 건축이 고립된 것이 아닌 주변 환경과 맥락 속에서 융합되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1.1.3. 접기의 구축성
피터 아이젠만은 접기(Fold)의 구축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시대적 상황을 표현해내고자 하였다. 구축성의 표현을 통한 조형성의 획득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마치 종이를 접고 오려낸 듯한 느낌을 건축에 구현하고자 하였다. 이는 1980년대 건축의 생산성 개념과 연결되는데, 단순한 기능적 해결책에서 벗어나 구조적 디자인을 통해 균형과 통일을 건축 작품 전체에 부여하고자 하였다.
접기 기법은 건축물의 형태와 공간 구성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한다. 건축물의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공간 또한 접기를 통해 역동적이고 유동적인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이는 데카르트적 공간 개념에서 벗어나 내외부의 구분이 모호해지며, 공간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인 변화와 연속성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접기 기법은 건축물과 주변 맥락, 지형, 역사적 의미 등 다양한 외부 요소와의 관계성 속에서 건축적 형태를 생성해낸다.
종합적으로 볼 때, 피터 아이젠만의 접기 개념은 건축의 구축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시한다. 단순히 기능적 해결책을 넘어서 구조적 디자인을 통해 건축물 전체의 조형성과 통일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시대적 상황과 건축물의 맥락을 표현해내고자 하였다고 할 수 있다.
1.1.4. 접기와 공간 연결
접기와 공간 연결은 아이젠만의 건축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아이젠만은 데카르트적인 공간 개념에서 벗어나 공간 내부와 외부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공간을 추구한다. 접기 기법을 통해 공간의 내부와 외부가 연속적으로 연결되며 상호작용하는 모호한 경계를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