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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교도의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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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교도의 설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참된 목자와 설교자
1.1. 자아성찰의 중요성
1.2. 설교의 목적과 방법
1.3. 양 떼 돌보기의 실천

2. 청교도 언약사상과 개혁운동
2.1. 언약사상의 등장과 발전
2.2. 개인, 교회, 사회 언약
2.3. 교회와 정치에 미친 영향

3. 청교도 목회와 설교
3.1. 주요 인물의 생애와 사상
3.2. 설교의 특성과 내용
3.3. 부흥운동과 영향

4. 조나단 에드워즈의 생애와 설교
4.1. 에드워즈의 평가와 성장 과정
4.2. 초기, 중기, 후기 설교 내용
4.3. 에드워즈의 설교 방식과 특징
4.4. 대표적인 설교 분석
4.5. 에드워즈의 영향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참된 목자와 설교자
1.1. 자아성찰의 중요성

참된 목자와 설교자에서 자아성찰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목회자로서 자신을 돌아보아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나님을 바로 알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이 하나님을 떠나서 창조물과 자신을 알고자 하면 참된 지식을 잃게 된다. 따라서 창조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그에 의지하여야 한다. 더불어 목회자는 자신의 죄악적 경향성을 지니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거룩하지 못한 사람이 거룩한 직분을 가진다고 해서 구원을 받는 것은 아니다.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교만하게 행동하다가는 오히려 타락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목회자는 성도들을 돌보는 자로서, 자신의 모본이 매우 중요하다. 목회자의 삶이 죄악적이라면 그것으로 말미암아 죄를 전파하게 된다. 따라서 먼저 자기 자신의 죄를 경계하고 그 행위를 삼가야 한다. 그리고 겸손한 마음으로 성도들을 대해야 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인정하고 그것에 감사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이를 위해 끊임없이 자아성찰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회자의 자아성찰은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에 그치지 않고 교회와 사회 전체를 위한 것이다. 목회자의 거룩한 삶과 겸손한 태도가 성도들에게 좋은 모범이 되어 결국 교회와 사회 전체의 영적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목회자 개인의 성화와 자아성찰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1.2. 설교의 목적과 방법

설교의 목적은 전적으로 하나님과 영혼들의 구원을 위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백스터는 말한다. 목회의 목적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사람들의 구원을 위한 것이지 단순히 개인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백스터는 이를 강조한다.

백스터에 따르면 설교의 방법 또한 신중하고 질서있게 수행되어야 한다. 목회자는 신도들의 능력 밖의 것들을 다루지 말아야 하며, 신앙의 제일 원리를 배우지 않은 사람들에게 신앙의 정점을 가르쳐서도 안 된다. 또한 가능한 한 쉽고 간단하게 가르쳐야 하며, 모든 사람에게 온유하고 겸손해야 한다. 특히 겸손한 태도로 사람들을 천국으로 인도하여야 한다. 이 일을 해내는데 있어 진지하고 성실하며 열성적이어야 하며, 많은 욕설과 모욕을 받게 되더라도 이를 참아내야 한다. 그리고 성령을 받은 사람으로서 모든 일을 영적으로 해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회들 사이의 화합과 친교에 힘써야 한다.

즉, 백스터는 설교의 목적이 오직 하나님의 영광과 영혼 구원에 있으며, 이를 위해 겸손하고 신중하며 질서있게 영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1.3. 양 떼 돌보기의 실천

목회자는 양 떼를 개별적으로 돌보아야 할 의무가 있다. 특히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과 대화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목사는 단순히 대중에게 설교하는 사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의 문제에 관하여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또한 이미 회심한 사람들을 위해서도 그들이 주 안에서 강건하며, 주를 올바로 섬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믿음이 견고한 사람들에게도 주의를 기울여 그들이 누리고 있는 은혜를 계속 유지하고 더 큰 진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회는 우리자신의 어떠한 개인적인 목적을 위하여 이루어져서는 안되며, 전적으로 하나님과 영혼들의 구원을 위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목회 사역은 신중하고도 질서있게 수행되어야 하며, 신앙의 제일 원리를 배우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신앙의 정점을 가르쳐서는 안된다. 또한 우리는 가능한 한 쉽고도 간단하게 가르쳐야 하며, 모든 사람에게 온유하고 겸손하여야 한다. 우리는 이 일을 해내는데 진지하며 성실하며 열성적으로 해야 하고, 타인으로부터 많은 욕설과 모욕을 받게 되더라도 그것을 참아내야 한다.

우리는 양 떼를 돌보아야 할 사람들이기 때문에 양 떼를 돌보아야 한다. 성령은 우리를 목회자로 만드시기 위해 자질을 갖추게 하시고, 우리를 선별하여 특별한 임무를 맡기신다. 우리에게 맡겨진 일은 존엄한 일이기에 우리는 이 의무를 감당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피값으로 우리를 사셨기에 우리는 양 떼들을 잘 돌보아야 한다.


2. 청교도 언약사상과 개혁운동
2.1. 언약사상의 등장과 발전

언약사상의 등장과 발전은 청교도 운동의 근본이 되는 사상이다. 언약사상은 츠빙글리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불링거와 칼빈을 거쳐 발전하였다.

츠빙글리는 성경적 언약 개념을 소개하였고, 이를 발전시킨 불링거는 언약 개념을 구약과 신약의 연속성 속에서 이해하였다. 그는 구약의 할례가 신약에서도 계속되는 개념이라고 주장하였다.

영국에서 언약사상을 가장 먼저 소개한 사람은 윌리엄 틴데일이다. 그는 율법과 복음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동시에 믿는 자의 선행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틴데일은 언약 개념을 통해 성경을 제대로 이해해야 하며, 영국교회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칼빈 역시 구약과 신약의 연속성을 주장하며, 구약의 율법이 신약 성도들에게 적용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은혜 언약과 인간의 윤리적 책임을 함께 강조하였다.

이후 토마스와 카트라이트는 언약사상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켰다. 그들은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을 구분하였는데, 이를 통해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를 강조하였다.

특히 패너는 행위 언약의 시작을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언약으로 보았고,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의 구분을 통해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를 완전히 보호할 수 있었다고 주장하였다.

영국 청교도 운동이 탄압을 받게 되자, 반 교회정치 체제 운동은 영적 설교, 개인 윤리의 강조, 가족종교 등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된다. 가장을 목회자로 삼고 가족을 훈련하는 주일 성...


참고 자료

청교도 목회 설교

백금산 편저, 조나단 에드워즈처럼 살 수는 없을까, 부흥과개혁사, 2016.
양낙홍, 조나단 에드워즈 생애와 사상, 부흥과개혁사, 2017.
조나단 에드워즈, 조나단 에드워즈 대표설교선집, 백금산 옮김, 2019.
김명혁, 근세교회사, 요나단 에드워드의 생애와 설교, 합동신학교 1999. pp.36-55.
토니 레인, 기독교인물·사상사전, 박도웅·양정호 역, 홍성사, 2010.
이진락,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학적 미학에 관한 연구, 「성경과신학72」, 칼빈대학교,2014, pp.255-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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