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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결혼이주여성 TV프로그램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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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결혼이주여성 TV프로그램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 사회
2.1. 결혼이주여성의 현황
2.2. 다문화 사회의 이해

3. 문화다양성의 개념과 모델
3.1. 차별적 배제 모델
3.2. 동화주의 모델
3.3. 다문화주의 모델

4. 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 분석
4.1. 프로그램 내용 요약
4.2. 문화다양성 모델 적용

5. 다문화 사회를 위한 정책적 제언
5.1. 동화주의 모델에서 다문화주의 모델로의 전환
5.2. 결혼이주여성 지원 서비스 강화

6. 사례관리론과 '심청'의 사례
6.1. 사례개요 및 가계도
6.2. 심청의 욕구 및 문제 사정
6.3. 장단기 목표 수립
6.4. 서비스 제공 계획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89년 해외여행 전면 자유화, 1992년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등의 영향으로 국내에 해외 이주민이 유입되기 시작하였다. 과거에는 '결혼이주민'은 농촌 총각, 개발도상국, 불법체류자, 까만 얼굴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였다. 하지만 세계화로 인하여 현재 다문화가족은 이러한 이미지와 상반된 경우도 많다. 이주민 유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비교하였을 때 우리나라에 체류 중인 외국인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국내 이주민 집단에는 이주노동자 및 국제결혼으로 인한 여성 이민자가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결혼 이주 여성 관련된 TV 프로그램을 요약하고, 문화 다양성의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화주의 모델에 기반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2.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 사회
2.1. 결혼이주여성의 현황

결혼이주여성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1989년 해외여행 전면 자유화, 1992년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등의 영향으로 국내에 해외 이주민이 유입되기 시작하였다. 과거에는 '결혼이주민'은 농촌 총각, 개발도상국, 불법체류자, 까만 얼굴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였다. 하지만 세계화로 인하여 현재 다문화가족은 이러한 이미지와 상반된 경우도 많다. 이주민 유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비교하였을 때 우리나라에 체류 중인 외국인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국내 이주민 집단에는 이주노동자 및 국제결혼으로 인한 여성 이민자가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2.2. 다문화 사회의 이해

다문화 사회의 이해는 다문화주의를 기반으로 한다. 다문화주의는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서로 다른 문화들이 공존하는 사회를 지향한다. 이는 문화 간 상호이해와 존중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소수집단의 문화를 존중하고 보존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문화 사회는 인구이동과 세계화로 인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각 문화의 가치와 특성을 인정하고 서로 융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단순히 다수 문화에 소수 문화를 동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문화 사회에서는 차별과 갈등을 최소화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역사회가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 간 이해와 소통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과 미디어를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편견을 극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다문화 사회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로, 상호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문화적 통합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더욱 포용적이고 역동적인 사회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3. 문화다양성의 개념과 모델
3.1. 차별적 배제 모델

차별적 배제 모델은 사회의 요구와 이익에 따라 소수 집단을 차별적으로 수용하거나 거부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소수 집단의 문화적 특성을 수용하거나 존중하기보다는 소수 집단을 외부인으로 보고 배제하는 양상을 보인다. 소수 집단의 다양성을 포용하지 않고, 소수 집단의 생활 양식, 언어, 종교 등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지 못하게 한다. 또한 소수 집단 구성원들이 주류 집단의 문화에 동화되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소수 집단을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영역에서 억압하고 배제하여 그들의 권리를 제한하는 것이 특징이다. 과거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이민자들이 주류 집단으로부터 철저하게 배제당하였고, 소수 집단의 고유 문화를 유지할 수 없었으며 주류 집단에 동화되도록 강요받았다. 이로 인해 소수 집단은 주류 집단에 통합되지 못하고 소외감과 사회적 불안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차별적 배제 모델은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소수 집단의 사회 참여와 기여를 제한하게 된다.


3.2. 동화주의 모델

동화주의 모델은 소수 집단이 자신들의 문화, 언어, 정교, 사회적 특성 등을 주류 집단들과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이다. 용광로 이론으로 비주류인 소수 집단의 문화가 주류인 기존 문화가 새로운 문화로 통합한다. 그 결과 이민자가 이민사회의 다수집단 속으로 흡수되며 문화 적응하는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된다. 프랑스, 영국이 이에 해당된다. 이민자에게 한국문화, 한국어를 습득하게 하여 한국사회의 문화에 적응하게 하는 관점으로 보았을 때 우리나라 다문화 사회 통합프로그램 또한 동화주의 모델과 일맥함을 볼 수 있다.


3.3. 다문화주의 모델

다문화주의 모델은 소수 집단의 문...


참고 자료

이민자 국가 미국의 사회통합 문제와 종교성(religiosity): 용광로(melting pot) 모델과 호레이스 칼렌(Horace Kallen)의 비판을 통해. 김지훈.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통일과 평화. 2022,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이현숙,김영애. 출판문화원, 2023.
이주자와 다문화주의, 김현미,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2008,
한국 이민자 사회통합프로그램(KIIP)의 이해관계자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전경미, 인하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2019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사회문화 적응에 관한 연구, 최운선, 숙명여자대학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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