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정보기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1.1. 연구배경
정보기술은 오늘날 경영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1990년대 초반부터 정보시스템의 효율적 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정보기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정보기술이 비즈니스 전략과 조직구조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이 인정되고 있지만, 실제로 조직이 비즈니스 전략과 관련하여 정보기술을 구현하는 방법과 다양한 유형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기술을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는 아직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의 전개에 따른 조직 요소 및 비즈니스 전략의 관계성과 정보시스템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각 유형의 비즈니스 전략과 관련된 기술을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비즈니스 전략과 조직성과의 관계
비즈니스 전략은 기업이 우수한 성과를 내기 위해 택하는 특정한 접근방식이다. 기업은 자사의 환경에 따라 공격형, 분석형, 방어형, 반응형 중 한 가지 전략을 선택하게 된다. 공격형, 분석형, 방어형 전략은 조직성과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반응형 전략은 조직성과를 저해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비즈니스 전략과 조직성과 사이에는 긍정적인 연관성이 발견되었다. 공격형, 분석형, 방어형 전략을 선택한 기업은 조직성과(매출, 수익 등)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반응형 전략을 선택한 기업은 조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 전략은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와 조직성과 향상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기업은 자사의 상황을 고려하여 공격형, 분석형, 방어형 중 하나의 전략을 선택하고 이에 따른 정보기술 배치와 관리를 통해 조직성과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전략과 정보기술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조직성과의 극대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1.3. 기술 배치와 조직성과의 관계
기술 배치는 기업이 정보기술의 효과로 인한 이익을 얻기 위해 정보기술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방식에 해당한다"". 기술 배치는 정보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5가지 개념 프레임워크에서 비롯되고, 그 5가지 프레임워크로부터 7개의 요소가 도출될 수 있다"".
이 7가지 요소는 정보기술의 전략적 이용, 정보기술 경영, 정보시스템 부서의 역할, 기술 인프라, 조직 인프라, 행정 인프라, 기술 스캔으로 구성된다"". 정보기술이 비즈니스 전략에 맞춰지는 것은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비즈니즈 전략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기술 배치를 선택해야 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공격형 전략의 경우 정보기술을 더 집중적으로 사용하고, 더 관리에 치중하며, 정보시스템 부서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기고, 기술 스캐닝 기술을 더 집중적으로 진행한다고 한다"". 반면 방어형 전략의 경우 정보기술의 관리가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