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 이해
1.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1.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의 개념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다.
1.1.2.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유형에는 언어폭력, 집단따돌림, 폭행, 스토킹, 사이버 괴롭힘, 금품갈취, 강제심부름, 추행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폭력법 제2조 1항에 따르면 학교폭력은 학교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1.2. 언어폭력
1.2.1. 언어폭력의 개념
언어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하는 부정적인 언어표현으로, 상대방에게 모욕감을 주거나 자아개념을 손상시키는 행위이다"" 언어폭력은 슬픔과 분노를 느끼게 하여 자아존중감에 상처를 입히고, 불안감과 적대감을 갖게 만든다"" 또한 언어폭력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급격히 확산되어 피해를 양산하고 있다"" 사이버블링은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를 온라인으로 제한하는 것 말고는 학교폭력과 비슷한 양상을 띠고 있다""
1.2.2. 언어폭력의 심리적 영향
언어폭력은 상대방에게 모욕감을 주거나 자아개념을 손상시키는 행위로, 피해자에게 심각한 심리적 영향을 미친다. 언어폭력의 심리적 영향으로는 슬픔과 분노, 자아존중감 저하, 불안감과 적대감 등이 있다.
Gartrell(1987)의 연구에 따르면, 언어폭력은 피해자에게 슬픔과 분노를 느끼게 하여 자아존중감에 상처를 입힌다. 이는 불안감과 적대감을 갖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언어폭력은 장기적으로 피해자의 정신적 고통과 수치심, 창피함 등을 유발하여 전반적인 정신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 손희진(2010)은 언어폭력이 피해자에게 스트레스와 좌절감, 혐오감 등을 느끼게 하여 또래관계와 학교적응에 문제를 야기한다고 보고했다.
이처럼 언어폭력은 피해자의 정서적, 심리적 안녕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언어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과 더불어 피해자 지원 및 치유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1.2.3. 언어폭력 대응 전략
언어폭력 대응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폭력의 보호요인을 강화해야 한다. 보호요인에는 공감, 자존감, 관점 채택, 자기통제, 학교적응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보호요인을 강화하여 모욕적인 말, 명예훼손, 협박 등의 부정적인 언어사용을 막고 긍정적인 언어사용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언어폭력은 당하는 사람에게 스트레스, 화, 분노, 수치심 등의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언어폭력의 환경요인을 강화해야 한다. 환경요인에는 긍정적인 또래관계, 또래 중재자, 공정한 학교 규칙, 교사와의 유대 등이 포함된다. 학교에서의 규칙 부재와 일관성 없는 태도, 교사의 무관심은 오히려 학교폭력을 키울 수 있다. 따라서 소외된 학생들에게 먼저 관심을 가지고 학교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셋째, 언어폭력에 대한 사회적 기술을 강화해야 한다. 사회적 기술에는 의사소통기술, 감정표현, 분노조절기술, 주장적 자기표현 기술 등이 포함된다. 또래관계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갈지 배울 수 있도록 역할극 등의 활동을 통해 교육해야 한다. 또한 언어폭력이 신체발달과 뇌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알려 언어폭력의 심각성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언어폭력에 대한 대응전략은 개인의 보호요인을 강화하고, 환경적 요인을 개선하며, 사회적 기술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언어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한 노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1.3. 유아기 문제행동
1.3.1. 유아 문제행동의 특징
유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