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피아제 이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12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피아제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2.1. 도식
2.2. 내면화
2.3. 동화와 조절
2.4. 인지발달 단계와 특징
2.4.1. 감각운동기
2.4.2. 전조작기
2.4.3. 구체적 조작기
2.4.4. 형식적 조작기
2.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3.1. 근접발달 영역 이론
3.2. 비고츠키 발달단계

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각 시대는 그 시대가 가진 교육적 요구 및 필요성에 따라 이론적 당위성을 부여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이론을 동반하는 특성을 보인다. 농경시대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 형태가, 산업사회에는 교사를 중심으로 한 학교에서의 집단 학습 형태 교육이 이루어졌다. 나아가 현재 21세기 정보화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지식과 정보라는 자원을 중심으로 한 다양화와 창의성, 유연성과 복잡성이라는 단어로 대표되는 시대로 융합과 변화를 통해 학습의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현재까지의 교사 중심의 암기 위주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는 효과성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학습자 중심의 실제적 교수학습의 필요성이 교육 현장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2.1. 도식

도식(schema)은 사고의 기본단위로, 어떠한 방식으로 행위하는 잠재력을 말한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이 가진 전체적인 틀을 의미한다. 피아제에 따르면 유아들은 적응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것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도식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몇 가지의 감각운동 도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도식은 유아와 환경과의 원초적인 상호작용의 틀을 제공해준다. 유아의 초기 경험은 감각운동 도식에 의해 결정되고, 도식이 유아 경험의 한계를 설정해줄 수 있다. 그러나 경험을 통해 기존의 도식은 수정될 수 있으며, 경험은 유아의 인지구조를 조절시킬 새로운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인지구조가 변화하고, 경험이 계속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2.2. 내면화

피아제는 정교한 인지구조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은 복잡한 문제 상황에 반응할 수 있게 된다고 말한다. 아동은 점차적으로 물리적 환경에 의존이 낮아지며, 자신의 인지구조를 보다 많이 활용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내면화라고 말한다.

아동의 초기 경험은 생등적 도식의 활용과 정교화를 포함하게 된다. 초기 경험들의 결과는 인기주고에 등록되고 점차적으로 인지구조를 확대시켜 여러 가지 많은 장면에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된다.

내면화된 행위를 '조작' 이라고 부르며, 조작은 사고와 동일하다. 조작은 하나의 통합된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적용되는 일종의 사고규칙이다. 조작은 조합된 사고를 다시 분리할 수 있으며, 최초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가역성을 가진다.

조작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닌 감각운동기의 신체적 협응에서 시작하여 형식적 조작기의 추상적인 사고 활동에 이르는 동안 점차적으로 내면화되고 분화, 조정, 통합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구조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


2.3. 동화와 조절

동화와 조절은 피아제가 정의한 인지적 적응 과정이다. 동화(assimilation)란 새로운 경험을 기존의 도식에 맞추어 이해하는 과정으로, 새로운 자극을 이미 가지고 있는 사고의 틀에 맞추어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기존 도식으로는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이때 조절(accommodation)이 일어나게 된다. 조절은 새로운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즉, 새로 들어오는 정보에 맞추어 자신의 사고를 수정하는 것이다.

동화와 조절은 서로 상보적인 과정으로 작용한다. 동화는 새로운 정보를 기존 도식에 맞추어 이해하려는 과정이며, 조절은 기존 도식을 새로운 정보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이 두 과정을 통해 개인은 점차 현실을 더 정확하게 반영하는 인지 구조를 구축해 나간다.

또한 피아제는 이 과정을 통해 인지적 평형을 유지하려는 경향, 즉 평형화(equilibration)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평형화는 인지체계와 외부 세계 간의 안정된 균형을 추구하...


참고 자료

이해경 외(2002), 인지발달에 대한 삐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사회과학연구, 20-1.
임문숙(2001), Piaget와 Vygotsky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개념획득과 언어발달의 관련: 피아제와 비고츠키 심리이론의 교육학적 해석(이병숙희,울산대학교.2014)
비고츠키 이론에서 ‘생각과 말’에 대한 유아교육적 고찰(김혜연.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2021)
피아제의 놀이 이론의 교육학적 해석(김덕영.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2017)
피아제 발달이론의 논리적 정당화와 교육적 함의(은은숙. 경북대학교 대학원.201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화학과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김수연.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2009)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