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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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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학대 현황
2.1. 발생률
2.2. 학대 양상
2.3. 아동학대 유형

3. 아동학대 발생 배경
3.1. 개인적 요인
3.2. 사회문화적 요인
3.3. 아동에 기인한 스트레스

4. 아동학대 예방과 대응
4.1. 아동학대 예방의 필요성
4.2.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 방법
4.3. 국내외 아동학대 관련 정책 및 법제도

5. 아동학대 문제 개선을 위한 제언
5.1. 아동학대 인식 개선
5.2. 아동학대 대응체계 개선
5.3. 전문성 강화 및 근무 환경 개선
5.4. 예방 프로그램 및 정책 검토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복지 또는 건강을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신체적·성적·정신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로, 아동에게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아동학대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최근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인해 돌봄이 보육제도가 확대되면서 이에 비례하여 아동학대 문제 또한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 아동학대의 실태와 발생 배경을 살펴보고, 예방 및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아동학대 현황
2.1. 발생률

아동학대 신고접수 건수는 2016년 29,674건, 2017년 34,169건, 2018년 36,417건, 2019년 41,389건, 2020년 42,251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아동학대 의심사례가 전체 신고 건수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2016년 87.2%에서 2020년 92.1%로 계속 높아지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학대 발생 실태가 심각한 수준인 것을 알 수 있다.


2.2. 학대 양상

아동학대의 학대 양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의 '2017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보육교직원에 의한 피해 사례가 840건으로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유치원교직원 281건, 초·중·고교 직원 1,345건,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285건 등 다양한 시설에서 아동학대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동학대의 발생 빈도를 살펴보면, 거의 매일 발생한 경우가 전체의 18.8%로 가장 많았고, 2~3일에 한 번이 11.7%, 일주일에 한 번이 10.5%로 나타났다. 즉,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빈번하게 학대를 경험한 아동이 약 41%에 달하는 것이다. 이처럼 잦은 학대는 아동의 사회성과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가정 내에서 발생한 학대의 경우, 학대 발생 후에도 학대행위자와 함께 거주하는 경우가 많아 상습적인 학대가 지속되기도 한다. 이는 피해 아동에게 심각한 후유증과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학대 행위자를 살펴보면, 전체의 82.1%가 친부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친부에 의한 학대가 46.3%, 친모에 의한 학대가 35.4%를 차지했다. 이처럼 아동이 가장 신뢰하고 의지해야 할 부모로부터 학대를 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이처럼 아동학대는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가정 내에서 부모에 의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아동학대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예방과 대응을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함을 시사한다.


2.3. 아동학대 유형

아동학대 유형에는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이 있다.

신체학대란 신체적인 손상을 입히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구체적인 예로는 손, 발과 같이 직접 신체적 폭력을 하는 것, 도구를 사용하여 가해하는 것, 약물과 같은 유해 물질로 가해하는 것이 있다.

정서학대란 언어적으로 모욕하는 것, 정서적으로 위협하는 것, 감금 또는 억제와 같은 행위를 포함하며 이는 심리적, 정신적, 언어적 학대라고도 부른다. 구체적인 예로는 아동을 재우지 않는 것, 발가벗겨 내쫓는 것, 형제나 친구와 비교하고 차별하는 행위, 아동을 버리겠다고 위협하는 행위 등이 있다.

성 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하여 성인이 아동에게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여 정상적 발달을 저해하거나 복지를 해치는 것이다.

방임이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을 유기 또는 방임하는 것이다. 방임은 아동을 위험한 환경에 처하게 하거나 아동이 필요한 의식주, 교육, 의료 서비스 등을 제공하지 않는 것을 포함한다. 유기는 아동을 버리고 가는 행위를 뜻한다.


3. 아동학대 발생 배경
3.1. 개인적 요인

아동학대 자의 개인적인 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아동학대 관련 요인 중 유치원 또는 유아원 교사가 대상인 학대자의 개인적인 요인으로는 정신장애나 정신병적 성격, 어린 시절의 학대받은 경험,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 분노, 좌절, 혹은 성적 욕구와 같은 충동과 감정조절의 무능력, 폭력에 대한 태도(가혹한 훈육에 대한 신념, 체벌적인 양육태도) 등이 있다. 이러한 개인적인 요인들로 인해 학대자들은 아동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적절한 양육을 하지 못하게 된다. 특히 어린 시절 학대 경험이 있는 경우 자신이 학대받았던 방식으로 아동을 대하는 경향이 있어 대물림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3.2. 사회문화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는 폭력에 대한 허용적인 가치와 규범, 체벌 수용, 피해 아동에 대한 법적 보호 부재 및 미비 등이 있다. 우리나라는 유교 전통 사상이 뿌리 깊게 박혀 있어 아동의 인격권보다는 어른의 권위를 강조하는 악습이 존재했다. 이에 따라 존속범죄나 교사에 반항하는 학생을 더 안 좋게 보며 아동학대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실제로 아직도 일부에서는 언어폭력이나 유기 및 방임의 경우 그 자체가 학대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런 인식이 아동학대 발생률이 높은 이유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3.3. 아동에 기인한 스트레스

아동에 기인한 스트레스에는 음식 섭취나 수면을 취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밥을 잘 먹지 않거나 잠을 자지 않는 경우), 신체적, 정신적, 또는 기질적으로 특이한 장애를 가진 아동 등으로 인해 아동학대를 하게 된다. 그중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큰 원인은 학대자들의 스트레스와 아이들을 훈육한다는 생각만으로 막 대하는 교사들의 태도이다. 이러한 아동에 기인한 스트레스가 아동학대의 주된 발생 배경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 아동학대 예방과 대응
4.1. 아동학대 예방의 필요성

아동학대 예방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첫째,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예방이 필요하다. 아동학대를 당한 아동은 자신을 무가치하게 여기며 타인과 신뢰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학대 행동은 세대 간 전수될 가능성이 크다. 즉, 학대받은 아동이 성인이 된 후 자녀를 학대하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다.

둘째, 아동학대 예방은 학대 이후 치료보다 더 효과적이다. 학대받은 아동에 대한 심리·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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