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듣기교육 전 중 후 활동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듣기 능력 평가
2.1. 한국어 듣기 능력의 중요성과 중급 학습자 평가
2.2. 교재와 평가 항목 설계
3. 다문화가정 자녀 중급 학습자를 위한 교수법과 말하기 활동
3.1. 국내 다문화가정 자녀 중급 학습자 현황
3.2. 전통 민속놀이를 통한 문화 인식 및 한국어 학습
3.3. K-Culture를 통한 한국어 학습
3.4. 전자책을 활용한 독서수업 강화
3.5. 발표수업(PPT) 및 토론을 통한 한국어 학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 학습의 근본적인 목적 중 하나는 그 언어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듣기'와 '말하기' 능력이다.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듣기 능력이 필수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듣기 평가 도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능력을 정확히 판단하고 그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평가 도구의 개발 절차와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어 듣기 능력 평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2. 한국어 듣기 능력 평가
2.1. 한국어 듣기 능력의 중요성과 중급 학습자 평가
한국어 듣기 능력의 평가는 언어 학습의 중요한 부분으로, 학습자가 실제로 얼마나 한국어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특히 중급 수준에서의 평가는 학습자가 초급 단계를 넘어서고 있는지, 아니면 고급으로 나아가기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이유는 그들이 기본적인 단어와 문법은 이미 알고 있지만, 여전히 일상 대화나 다양한 주제에 대한 복잡한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급 수준의 평가를 통해 그들의 능력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학습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2.2. 교재와 평가 항목 설계
한달완성 한국어 중급Ⅰ 듣기교재는 중급 학습자들을 위해 충실히 설계된 자료로, 다양한 주제와 상황에 대한 듣기 연습을 제공한다. 이 교재는 문화적 배경과 함께 언어적 요소를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학습자의 듣기 능력 향상에 기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평가 항목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는 학습자가 다양한 상황과 주제에서 어떤 정보를 잘 파악하고 있는지, 화자의 의도나 감정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였다. 또한, 듣기 내용에서 드러나는 문화적 요소나 배경에 대한 인식 능력도 평가의 일환으로 포함시켰다.
실제 평가 문제를 설계하는 단계에서는 객관식, 단답형, 서술형 등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구성하여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다각도로 평가하려고 노력하였다. 예를 들어, 뉴스 클립을 들려주고 그 내용의 주제를 선택하게 하는 객관식 문제, 주어진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나 메시지를 파악하는 단답형 문제, ...
참고 자료
연세대학교한국어학당, 한달완성 한국어 중급 I 듣기, 연세대학교대학출판문화원, 2008.
윤희원, 다문화 사회와 국어교육-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2009
이은영, 한국어 중급 학습자들을 위한 읽기 활동, 2009
뉴스N제주, [기고]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자녀들, 김수민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 창작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고려대학교, 백미경
전래동화를 화룡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연구, 세종대학교, 김은정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전략 교육 방안, 경희대학교, 왕양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읽기 능력 향상 전략 연구, 상명대학교, 가옥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