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관찰 아동발달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
1.1. 관찰법
1.1.1. 관찰의 정의
1.1.2. 관찰법의 유형
1.1.3. 관찰법의 종류
1.1.4. 장점 및 단점
1.2. 질문지법
1.2.1. 질문지법의 정의
1.2.2. 질문지법의 유형
1.2.3. 장점 및 단점
1.3. 면접법
1.3.1. 면접법의 정의
1.3.2. 면접법의 유형
1.3.3. 장점 및 단점
1.4. 사회성 측정법
1.4.1. 사회성 측정법의 정의
1.4.2. 장점 및 단점
1.5. 표준화검사법
1.5.1. 표준화 검사의 정의
1.5.2. 장점 및 단점
1.5.3. 표준화 검사의 종류
1.6. 포트폴리오평가
1.6.1. 포트폴리오 평가의 정의
1.6.2.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 및 목적
1.6.3. 포트폴리오의 장점 및 단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
1.1. 관찰법
1.1.1. 관찰의 정의
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으로써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또한 관찰은 특정 현상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로써, 아동연구에 있어서의 관찰은 흔히 일상적인 상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는 절차를 의미한다. 아동 연구에서 이루어지는 관찰은 이후에 검증될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한 예비 연구로서 사용되거나, 다른 연구 방법에 의해 수집된 자료의 해석을 돕기 위한 보충 자료로 활용되며, 현상을 기술하거나 인과적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의 일차적 자료 수집 방법으로도 사용된다.
1.1.2. 관찰법의 유형
관찰법의 유형에는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 그리고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로 나눌 수 있다"
자연적 관찰(uncontrolled observation)이란 관찰 장면을 조작하거나 인위적으로 어떤 특별한 자극을 주지 않고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자연적 관찰의 장점은 아동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관찰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고 관찰 대상에게 접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통제적 관찰(controlled observation)은 관찰의 시간, 장면, 행동 등을 의도적으로 설정해 놓고 이러한 조건 하에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통제적 관찰의 장점은 독립변인을 통제할 수 있어 종속변인으로서의 피험자의 행동을 분석하기 용이하고, 동일한 조건에서 반복적인 관찰이 가능하며, 다른 관찰자와의 결과 비교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통제된 상황이 실제 생활과 동떨어져 있어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은 관찰자가 관찰 대상과 함께 생활하면서 관찰하는 방법이다. 참여관찰의 장점은 피관찰자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관찰자가 관찰 대상자의 생활에 깊이 개입할수록 객관성을 잃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비참여관찰(unparticipant observation)은 관찰자가 관찰 대상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외부에서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이다. 비참여관찰은 참여관찰보다 객관성을 확보할 확률이 크지만, 관찰 대상이 관찰자의 존재를 의식하여 행동이 경직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1.1.3. 관찰법의 종류
관찰법의 종류에는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이 있다""
자연적 관찰(uncontrolled observation)은 관찰 장면을 조작하거나 인위적으로 자극을 주지 않고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방법이다. 자연적 관찰은 관찰의 신뢰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지만, 관찰대상의 행동에 인위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통제적 관찰(controlled observation)은 관찰의 시간, 장면, 행동 등을 연구자가 의도적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조건 하에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통제적 관찰은 독립변인을 통제할 수 있어 행동 분석이 용이하고 실험 전후 결과를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실험 조건의 인위성으로 인해 실제 생활 장면에 대한 적용에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은 관찰자가 관찰대상과 함께 현장에서 생활하며 피관찰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참여관찰은 피관찰자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관찰자의 감정적 개입으로 인해 관찰의 객관성을 잃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비참여관찰(unparticipant observation)은...
참고 자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정옥분 저,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3
권민균, 문혁준 외 저, 아동발달, 창지사 2012
이대식, 여태철 외 저,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