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조정과 협력의 개념
1.1. 업무 조정과 협력
업무 조정과 협력이란 둘 이상의 참여자(환자 포함)가 환자 케어 활동을 신중하고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케어 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환자와 가족의 측면에서는 보건의료 케어 서비스 조정을 위해 환자와 가족의 요구도와 선호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서비스 관련 담당자, 전문직종 및 기관이 이러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해야 한다. 보건의료 전문가의 측면에서는 팀기반의 활동을 통해 케어 서비스를 조정하고 이에 따라 각 서비스 제공자가 협력하면 환자는 보건의료체계 안에서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보건의료 체계의 측면에서는 환자에게 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기관 및 전문직이 업무조정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 환자 케어 활동에 필요한 자원들을 케어 제공자들 안에서 통합해야 한다. 이를 통해 높은 질과 가치의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환자의 요구와 선호를 충족시킬 수 있다.
1.2. 업무 조정과 협력의 중요성
업무 조정과 협력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케어 서비스 조정을 높이는 활동이다. 목적은 질적 케어 서비스를 전달하고 서비스 제공자 간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현재 케어 계획 안에, 앞으로 경험할 수 있는 통증, 증상관리, 심리사회학적 요구도와 기능 상태등을 포함시켜,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의 삶의 질을 증진시킨다.
보건의료 체계나 지역사회에서 책임과 책무를 나누고 이를 통합하여 궁극적으로 케어의 질을 높이고 건강 형평성을 높인다. 효과적인 업무 조정과 협력을 통해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과 가치를 높이고 환자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팀워크와 팀빌딩
2.1. 팀의 의미
팀이란 동일한 업무나 목적을 기반으로 모인 사람이나 조직의 그룹이다. 즉, 단일의 관계를 기반으로 모인 사람이나 조직(예를 들어 한 학급의 부모 그룹, 한 학교의 간호대학생 그룹)을 말한다. 그러나 모든 그룹이 팀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팀은 구성원들이 상호의존적이며 공동의 목적을 수행해 나가려 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효과적이냐 아니냐로 구분될 수 있다. 따라서 팀의 의미는 동일한 업무나 목적을 기반으로 상호의존적으로 모인 사람이나 조직 그룹으로, 이들이 공동의 목적을 수행해 나가려 한다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2.2. 팀의 주요 개념
팀의 주요 개념이란 팀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핵심적인 요소들을 의미한다.
첫째, 갈등 해소이다. 팀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갈등의 발단이 되는 상황을 규명해야 한다. 그리고 관련된 구성원들의 입장을 확인하고, 팀원들 간의 상호의존 정도를 살펴봐야 한다. 또한 그 상황과 관련된 문제, 목표, 자원 등을 파악하고, 이전에 고려했던 해결방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갈등의 원인을 명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둘째, 한 가지 미션에 집중하는 것이다. 모든 팀은 한 가지 목적을 가지고 그에 부합하는 기획, 목표 등을 설정하게 된다. 이를 통해 팀원들은 공동의 목표를 향해 집중할 수 있다.
셋째, 팀원 간 협력이다.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