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기관 소개
1.1. 기관의 역사
기관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2008년 1월 용인시 동백동 초당마을 주공 3단지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더불어함께 사는"이라는 모토로 방과 후 공부방으로 문을 열었다. 방과 후 생활과 학습지도, 무료급식을 시행하며 부모님의 손길이 많이 필요로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의 역할을 함께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으며 지역의 시민단체와 각계계층의 지원 속에 지금껏 운영되어 오고 있다.
(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2014년 11월 지역아동센터로 신고되었으며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보호, 학습지도와 문화지원, 상담과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전체의 돌봄과 치유, 회복을 도모하는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기관의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다른 지역아동센터장보다 비교적 젊은 센터장의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지역아동센터는 복지서비스를 통해 아동들에게 용기를 주며 건전하게 육성하고 있는 기관이다.
1.2. 기관의 목적
기관의 목적은 단지 사회적 돌봄을 필요로 하는 만14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및 급식 교육, 문화지원 및 정서지원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아동의 권리 실현과 잠재력 향상을 통해 아동 복지 증진에 기여하며, 양육 및 교육의 부담을 덜고 양육자의 취업활동을 도우며 가족복지 증진을 통해 가족해체를 예방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 내 다양한 공공기관 및 단체와의 적극적인 연계방안을 통해 지역통합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1.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실습기관인 LH 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기관의 주요사업은 1) 아동청소년의 심리 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신체발달 기능 프로그램, 2) 일상생활, 학교생활의 유지 및 적응력 강화 프로그램, 3) 빈곤 위기가정 아동청소년 가정의 기능보완 프로그램, 4) 가족지원 프로그램, 5) 지역사회 내 아동청소년 문제 예방프로그램 등이다.
이를 통해 단지 사회적 돌봄을 필요로 하는 만14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및 급식, 교육, 문화지원 및 정서지원을 제공하여 아동의 권리 실현과 잠재력 향상을 도모하고, 양육 및 교육의 부담을 덜고 가족복지 증진을 통해 가족해체를 예방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 내 다양한 공공기관 및 단체와의 적극적인 연계방안을 통해 지역통합에 기여하고자 한다.
1.4. 기관의 행정사항
기관의 조직구조는 대표, 시설장, 생활복지사, 돌봄지도사 등 총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산은 매달 기업후원, 개인 CMS후원, 새싹어린이재단으로부터 미술재료비 지원, 용인시로부터 운영비, 급식비, 돌봄도우미, 체험활동비 등을 지원받아 운영되고 있다. 또한 근처 칼국수집과 연계되어 매달 1회 칼국수를 후원받고 있다. 이를 통해 기관의 행정구조와 재정 상황이 투명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지역사회의 경우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많은 인적, 물적 지원을 받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기에 좋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물리적 환경으로는 규모가 약 40평(134.36 제곱미터)이며, 정원은 19인(아동수)이다. 주요시설로는 사무실, 조리실, 화장실, 상담실, 학습실1, 학습실2, 집단 지도실이 있다.
지역사회에서 많은 지원을 받으며 지역아동센터로 운영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6. 기관의 타 기관들과의 연계
기관의 타 기관들과의 연계는 다음과 같다.
동백푸른학교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주민 영화제, 아나바다장터, 소식지 제작 및 발송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새싹어린이재단과 연계하여 미술 재료비 지원을 받고 있으며, 기업후원 및 개인 CMS후원을 통해 운영비를 마련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아동들에게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7. 기관의 특별한 면과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 및 느낌
기관의 특별한 면과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 및 느낌은 다음과 같다.
센터장님의 진심 어린 운영 지침과 방침이 아이들에게 좋은 마음가짐을 갖게 하고 교육의 질도 향상시키며 서비스의 질 또한 높여주는 점이 감동이었다. 지역아동센터는 복지서비스를 통해 아동들에게 용기를 주며 건전하게 육성하고 있는 기관이다.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많은 인적, 물적 지원을 받고 있어 아동복지 서비스 제공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관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아동들의 보호, 학습지도, 문화지원, 상담, 지역사회 연계 등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아동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가족의 역할을 보완하고 가족해체를 예방하는데 힘쓰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지역아동센터는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안전한 환경과 교육,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있는 기관이다. 센터장님의 헌신적인 운영과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해 아동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 실습일지
2.1. 실습일지 1회
실습일지 1회는 실습생 서지은과 실습지도자 김경석의 결재 하에 2019년 8월 22일 목요일에 작성되었다. 실습생 서지은의 실습목표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한 현장 이해"이다.
실습생 서지은은 처음 실습 날이라 많은 걱정이 앞섰지만, 다행히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에 관한 설명을 듣고 안심할 수 있었다. 심리검사를 해보면서 자신의 심리 상태를 점검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교육기관의 특성과 업무를 열심히 숙지하며 성실히 임하겠다고 다짐하였다.
실습지도자 김경석은 첫 날이라 어색하고 힘들었을 수도 있었지만, 열심히 활동에 임해준 실습생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아이들과의 친밀감이 높아지길 바란다고 하였다. 또한 실습생이 아동복지센터에서 함께 하는 심리검사를 통해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습기간 동안 실습생들과 서로 협력하며 성실히 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를 통해 실습생 서지은은 오리엔테이션과 심리검사를 통해 실습기관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세와 자신감을 다질 수 있었다. 또한 실습지도자 김경석의 격려와 조언을 통해 실습에 대한 큰 동기부여를 받았음을 알 수 있다.
2.2. 실습일지 2회
실습일지 2회는 다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