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겐하임 미술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1.1. 감상 작품 선정의 이유
1.2. 건축가의 사상적 배경 및 작품 경향
1.3. 건축가의 사상적 배경을 고려한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의 비평적 감상
1.3.1. 외관
1.3.2. 내부
1.4. 비평가들 및 사회적 평가와 프랭크 게리 사상에 대한 개인적 평가
1.5. 현시대의 예술(contemporary art)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1.1. 감상 작품 선정의 이유
현대 예술의 이해에 있어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이란 주제는 그 개념적 정의를 논외로 하더라도 동시대성 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을 감상 작품으로 선정했다. 포스트 모더니즘의 시작은 현대 예술의 한 장르인 건축에서 시작되었다고도 하며, 건축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경향은 해체주의(Deconstructivism) 건축가들의 작품에서도 잘 나타난다. 프랭크 게리(Frank O. Gehry)는 현 건축계에서 렘콜하스(서울대미술관 설계당선자)와 더불어 양대 거장이라고 불리우며 해체주의적 성격을 대표하는 건축가 중 한 사람이고, 그의 대표작인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은 현 건축계의 중요한 흐름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해체주의라는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현대 예술이라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
1.2. 건축가의 사상적 배경 및 작품 경향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기에 있었던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에 의한 건축적 혼란기를 거친 미국의 현대건축은 그 후 두가지의 커다란 경향으로 정리 되었다. 그 가운데 하나는 헬무트 얀(Helmut Jahn)이나 아키텍토니카(Arquitectonica) 그룹 등이 주도하던 경향으로 소위 모더니스트들이 써왔던 설계어휘를 새로운 방법으로 바꾸어 사용하는 조짐이며, 다른 하나는 프랭크 게리, 피터 아이젠만(Peter Eisenman), 그리고 에릭 오웬 모스(Eric Owen Moss)나 모포시스 그룹(Morphosis)이 주도하는 관행적 건축형태, 즉 이전 까지의 국제주의 양식의 파괴와 새로운 패러다임의 추구이다. 이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경향과도 상통하는 것으로, 특히 후자에 속하는 집단이 생산하는 건축은 상식을 벗어난 형태나 재료를 통해 강한 시지각적 자극을 주는 것으로 특징지워질 수 있는데,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건축적 개념을 물리적 형태로 구현하는 새로운 건축개념의 해석경향이라 할 수 있...
참고 자료
건축의 형태공간 규범, WILEY, CHANG
감성적 접근에 의한 구겐하임 뮤지엄의 공간구성과 조형특성에 관한 기초적 연구, 서수경,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4년 10월
1. Modern architecture since 1900 by William curtis
2. 서양근대건축사, 윤장섭 저
3. internet 자료
http://www.chonhyang.com/html/korea/3/3.4.5.htm
http://www.homelike.com/dhy/academy05_07.htm
http://ata.hannam.ac.kr/%7Ehpw/aaj/post-m.htm
http://gijon.com.ne.kr/arch/arch1-1-8.htm
http://www.livingportfolio.com/magazine/0208/designers.asp
http://www.royalwine.net/museum/guggenheim_s.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