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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베르 리스트의 경제학은 과학적일 것이라는 환상이라는 책에 대한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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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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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질베르 리스트의 경제학은 과학적일 것이라는 환상이라는 책에 대한 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 디지털 시대의 미학 탐구
1.1. 환원주의와 디지털 문화
1.2. 현실과 가상의 혼재: 파타피직스
1.3. 주관적 미학의 발전
1.4. 이미지와 시대의 변화

2. 생태혁명과 지속가능한 미래
2.1. 전 지구적 환경 위기
2.2. 기술 중심의 대안에 대한 비판
2.3. 자본주의와 생태계 파괴
2.4. 생태사회혁명의 필요성
2.5. 마르크스의 생태학적 관점

3. 개인주의와 공동체성의 균형
3.1. 자유주의와 개인주의
3.2. 소수자(마이너)에 대한 관심
3.3. 정치적 중도의 어려움
3.4. 불평등과 공생의 관계

본문내용

1. 현대 디지털 시대의 미학 탐구
1.1. 환원주의와 디지털 문화

디지털은 아날로그적 현실을 온/오프의 비트 단위로 분해하고 합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서양의 환원주의 철학의 최종 단계라고 할 수 있다. 3D 프린팅 기술의 발달로 인해 회화, 음악, 영화와 같은 전통적인 예술 형식뿐만 아니라 물질세계도 디지털로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원본이라는 "아우라"는 사라지고 복제품만이 존재하는 가상의 세계가 구축되었다.

이러한 환원주의적 접근은 미시적 차원에서도 드러난다. 20세기 초반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의 원리"에 따르면, 원자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빛이 필요한데, 이 빛으로 인해 원자가 움직이게 되어 정확한 관찰이 불가능해진다. 즉, 관찰자의 개입으로 인해 관찰 대상이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미시세계에서는 확률적 현상만이 관찰될 뿐이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은 거시세계와 미시세계 간의 차이를 부각시킨다. 아인슈타인 등 20세기 물리학자들이 연구한 양자역학의 법칙은 오직 원자 단위에서만 적용되며, 우리가 살아가는 거시세계의 현상은 여전히 뉴턴 물리학으로 충분히 설명될 수 있다. 이처럼 미시와 거시는 서로 다른 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환원주의적 접근은 경제학에서도 나타난다. 과거에는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이 동일한 관점에서 분석되었지만, 케인즈의 등장 이후 거시경제학이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게 되었다. 미시적 차원의 가격결정론은 거시적 차원의 실업률과 인플레이션 등의 현상을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디지털 문화는 환원주의적 접근에 기반하고 있다. 디지털의 기본 단위인 비트는 매우 단순하지만, 이를 통해 구현되는 세계는 오히려 매우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양상을 띤다. 이에 따라 미학의 영역에서도 주관적 미학이 발전하게 되었다. 예술가들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해석의 다양성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게 되었다.


1.2. 현실과 가상의 혼재: 파타피직스

현대 디지털 문화에서 현실과 가상의 경계는 점점 모호해지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가상세계는 실재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전통적인 철학적 이분법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파타피직스(pataphysics)는 이러한 현실과 가상의 혼재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이성과 상상의 중립지대를 의미한다. 과거 플라톤 철학에서와 같이 현실과 이데아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양자가 혼재되고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영역을 나타낸다. 이는 예술가와 미학자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로, 가상과 실재를 화해시키고자 하는 상상적 해결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인식 수준에서 볼 때, 현실과 가상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 우리가 보는 현실세계 또한 객관적인 것이 아니며, 오히려 주관적인 해석과 인지 과정을 거쳐 구성되는 것이다. 시각적 착시나 신경과학적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은 실제와 다를 수 있다. 이처럼 현실과 가상의 구분이 불가능해지면서, 예술가와 미학자들은 새로운 미학적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은 현실과 가상이 혼재되는 경험을 제공한다. 기존의 철학적 이분법에 따르면, 이러한 기술은 현실과 가상을 구분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의 인식 수준에서 볼 때 현실과 가상은 구분되지 않으며, 오히려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형태의 경험을 생산해 내고 있다. 이는 파타피직스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데, 가상과 실재가 융합되어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기 때문이다.

이처럼 현대의 미학은 주관적이고 애매모호한 특성을 지닌다. 과학과 달리 예술은 정답이 존재하지 않으며, 개인의 해석과 상상력에 크게 의존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이러한 미학적 특성을 극단으로 이끌어가고 있는데, 파타피직스는 바로 이 지점에서 중요한 개념적 틀을 제공한다. 현실과 가상, 이성과 상상의 경계가 무너진 현대 사회에서 파타피직스는 새로운 미적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1.3. 주관적 미학의 발전

현대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주관적 미학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그간의 객관주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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