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적 약자권익이 침해 되었거나 불평등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 차별 사례
2.1. 고용차별
2.2. 사회적 차별
2.3. 임금차별
3. 차별 완화 방안
3.1.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협력유도
3.2. 비장애인 대상 교육
3.3. 장애인 대상 교육
3.4. 구제 제도
3.5. 장애인의 사회 참여 증진
4. 노인학대의 정의
5. 노인학대의 유형
5.1. 신체적 학대
5.2. 정서적 학대
5.3. 성적 학대
5.4. 경제적 학대
5.5. 방임
5.6. 유기
5.7. 중복학대
6. 노인학대 사례
7. 노인학대 대처방안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차별이라고 하는 것은 둘 이상의 대상에 대해서 각각의 등급이나 수준 따위에 차이를 두어 구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은 2007년에 차별금지대상과 차별의 유형 등에 대해서 정의를 내렸다. 즉, 차별금지 대상이 장애인이며 신체적 정신적인 손상이 있거나 혹은 기능상실 등이 장기간에 걸쳐서 개인의 일상과 사회생활 등에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또한 장애인을 대리 및 동행하는 사람으로 장애인을 돕기 위한 사람에 대하여 차별과 보조견 그리고 장애인의 보조기구의 정당한 사용을 방해하거나 혹은 차별하는 행위 등을 금지하고 있다."
2. 장애인 차별 사례
2.1. 고용차별
장애인의 고용차별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비장애인에 비해 고용의 기회 자체가 매우 적다.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고용주들은 장애인을 고용하는 것 자체를 꺼린다. 고용주들은 장애인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 힘들다고 생각하며, 장애가 있다고 하면 당연히 비장애인에 비해 능력이 떨어진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장애인들은 고용시장에서 거부당하면서 일상에서 거부되거나 제한 및 제외되는 차별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2. 사회적 차별
다음은 '2.2. 사회적 차별'에 대한 내용이다.
사회적 차별이라고 하는 것은 장애인들에게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차별에 해당한다. 동등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장애인들에 대한 부적절한 대우를 의미하는 부분이다. 대표적으로 기사를 읽었을 때, 장애인들은 어떤 조직에 있어서 적응하고 어울리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그것은 비장애인들이 장애인들을 아예 자신과는 다른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어울리는 것 자체를 꺼리는 것으로 인한 사태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비장애인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장애인들과 함께하는 기회가 거의 없다고 말하는 상황이다. 이렇게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분리하게 되면 당연히 서로에 대해서 편견을 가지게 되고, 비장애인의 입장에서 장애인은 우리와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2.3. 임금차별
장애인들은 비장애인과 같은 일을 해도, 같은 시간의 일을 해도 그것에 대해서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임금이라고 하는 것은 법적으로 보장되는 것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것은 최저임금이라고 말한다. 최저임금이라고 하는 것은 장애의 유무로 인해서 달라지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임금에 있어서 차별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한 이유에 대해서 들어보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장애가 없는 사람들에 비해서 일을 하지 못한다는 점 그리고 효율에 있어서도 역시 부족하다는 점 등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장애인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3. 차별 완화 방안
3.1.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협력유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협력유도는 이들이 함께 생활하고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비장애인들의 경우 장애인과 함께하는 기회가 거의 없다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분리하게 되면 당연히 서로에 대해서 편견을 가지게 되고, 비장애인의 입장에서 장애인은 우리와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떠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함께 연주회를 준비하는 것이 어떨까. 연주회는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연습을 계속해야 하고, 연주회를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면 서로에 대한 신뢰와 협력 등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다. 이처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무언가를 해내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3.2. 비장애인 대상 교육
비장애인 대상 교육은 학창시절부터 제공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장애인에 대해서 ...
참고 자료
장애인 당사자의 차별 경험에 관한 연구/김민정/예명대학교/2023
장애인 고용관련 법제에 관한 연구/홍예선/고려대학교/2011
장애인 당사자의 차별 경험에 관한 연구/김민정/예명대학교/2023
장애인의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공법적 연구/황희옥/이화여자대학교/2021
2020 노인학대 현황보고서, 보건복지부, 2021.
강춘수, 2019, 우리나라 노인학대의 실태와 대응체계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장수인 기자, 꾸준히 발생하는 노인학대…매맞는 노년층들은 서럽다, 전북도민일보, 2022.2.10.
보건복지부, 2021년 노인학대 현황보고서
https://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40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