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국어교육전공 대학원 정보
1.1. 충북대학교 대학원
1.1.1. 세부전공개요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의 세부전공개요는 다음과 같다.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일반교육학, 교육행정전공, 학교상담전공, 유아교육전공, 국어교육전공, 영어교육전공, 역사교육전공, 지리교육전공, 사회교육전공, 윤리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 물리교육전공, 화학교육전공, 생물교육전공, 지구과학교육전공, 미술교육전공, 체육교육전공, 영양교육전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기술·가정교육전공, AI융합교육전공으로 세부전공이 나뉜다. 그 중 국어 교육 전공은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 지식·문학의 여섯 영역의 교과 내용을 보다 잘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익히며, 나아가 중·고등학생으로 하여금 한국인의 삶에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교육 방법을 탐구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1.1.2. 대학원 합격 요구기준
1.1.2.1. 지원자격
충북대학교 대학원의 국어교육전공 지원자격은 4년제 대학졸업자 및 2021년 2월 졸업예정자, 외국에서 정규 학사과정을 수료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기타 법령에 의하여 제1호와 동등이상의 자격 또는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이다.
1.1.2.2. 지원 특기사항
본 내용 중 '1.1.2.2. 지원 특기사항'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본 교육대학원에서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취득을 목적으로 입학 하고자 할 경우 학부(학과)전공과 동일 또는 유사한 '관련학과'만 가능하다. 이 때 '관련학과'(유사학과) 판단기준은 전공과목을 최소 38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학과이어야 한다. 또한 교육대학원 입학전에 취득한 학점은 최대 27학점까지 인정할 수 있다.
전문상담교사 1급 취득을 목적으로 입학하고자 할 경우 입학 전 3년 이상의 교육경력 미충족 시 입학이 취소되며, 입학 후 경력증명서를 교육대학원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이때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유아교육법에 따른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 포함)을 가진 자로서 소지한 교사 자격증의 해당하는 3년 이상의 교육경력(학교급·표시과목 일치)이 있는 자나, 현직 교원이 아니지만 위의 조건을 충족하는 자도 지원할 수 있다.
한편, 현직 중등교원이 부전공이수를 희망할 경우 관련학부(전공?학과)와 관계없이 지원 할 수 있다.
1.1.3. 교과목 주요내용
1.1.3.1. 전공교육
충북대학교 국어교육전공 대학원의 전공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고소설연구 과목은 한국 고소설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각 시대와 장르의 상호 연계적 관계를 이해하며, 각 고소설 장르의 미학과 역사 사회적 문제의식을 파악함으로써 중·고등학교 교재에 게재된 소설 수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전시가연구 과목은 고대로부터 개화기에 이르기까지의 한국 시가의 발달 과정과 제 양식을 이해하고, 개별 양식의 문예 미학적 구조를 이해하며, 그것이 시대와 사회 여건에 따라 어떤 연관을 맺고 변화·발전되었는가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문학사연구 과목은 고대로부터 각 시대의 정치·사회·문화적 여건 속에서 문학은 어떤 모습으로 출현하여 그 시대적 사명을 완수하고 변모 이양됨으로써 다음 시대의 새로운 문학 장르로 탄생되고 변화되어 가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과교육론특강 과목은 국어교육에서 언어관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국어교육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이해하게 하며, 국어교육의 변천사와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각 영역별 성격을 살펴봄으로써 국어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문법론연구 과목은 현대국어의 통사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어 문장이 변형·생성의 과정을 거쳐서 표면으로 도출되는 여러 가지 통사 규칙을 설명하고, 이를 규명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음운론연구 과목은 음성학과 음운론 연구사를 살펴보고, 조음 음성학과 음향 음성학의 주요 개념들을 이해한 후, 기술 음운론과 생성 음운론의 주요 개념들을 학습하며, 사적 음운론의 주요 개념인 음운 변화의 유형을 알아보고 이를 규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소설연구 과목은 현대문학의 핵심 장르 중의 하나인 근대소설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한국 현대소설의 특질을 작품의 분석과 평가를 통하여 이해하고,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연관성·소설 양식의 특질·소설 작품의 역사적 변천 등을 중등 문학 교육과 연계하여 공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의미론연구 과목은 의미론의 연구사 및 연구 방법론을 살펴보고 의미 관계 및 의미 변화를 검토함으로써 국어학에서 의미론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의미론 연구를 위한 안목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과교재연구및지도법연구 과목은 국어교재연구의 의의 및 국어지도법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중·고등학교의 국어교재를 검토하여, 검토-학습을 실행함으로써 이론과 교수법을 터득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문법교육론특강 과목은 국어 교재를 대상으로 중세국어 문법 및 현대국어 문법에 해당하는 내용을 분석하고, 그것을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며, 나아가 국어 지식 영역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전문학교육연구 과목은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국어 및 문학교과서의 고전문학 분야의 게재내용을 분석 검토하는 동시에 그 교육 효과와 반응 등을 연구하여 고전문학이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담당해야 할 정당한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현대시교육방법연구 과목은 중·고등학교 현대시 교육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육 현황을 분석·검토하고 시 교육 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훌륭한 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새로운 시 교육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학특수연구 과목은 중세국어에서 현대국어까지 국어학 전반에 걸친 심화된 개념과 이론을 파악하고 습득하여 국어학의 제 분야를 전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