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영아의 성장 관찰과 평가
1.1. 기본생활 습관 발달
1.1.1. 식습관 및 배변습관
만2세 영아의 식습관 및 배변습관은 다음과 같다.
식습관의 경우, 3월 관찰에서 OO가 국과 반찬을 전혀 먹지 않고 맨밥만 먹는 편식 행동을 보였다. 교사는 OO에게 "밥만 먹지 않고 국, 반찬 골고루 먹어야 키도 크고 몸도 튼튼해져요"라고 설명하며 골고루 먹도록 권유하였다. 또한 4월 관찰에서는 OO가 비빔밥을 먹지 않고 앉아 있다가 교사가 숟가락에 밥을 떠서 "먹어볼까?"라고 이야기하자 고개를 저었다. 그러나 흰밥으로 변경하여 제공하자 국과 함께 밥을 먹었다. 이를 통해 OO는 매운 음식이나 좋아하지 않는 음식은 먹지 않으려 하는 편식 행동을 보이지만, 교사의 권유와 지도에 따라 골고루 먹으려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배변습관의 경우, 3월 관찰에서 OO가 화장실에 다녀오고 싶다고 표현하자 교사가 함께 화장실에 가서 OO가 스스로 바지와 팬티를 내리고 용변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4월 관찰에서는 OO가 "쉬마려워요"라고 표현하며 화장실에 가서 스스로 용변을 보고 뒤처리까지 할 수 있었다. 이처럼 OO는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며, 스스로 용변 처리를 할 수 있는 등 배변 습관이 양호한 편이다.
1.1.2. 수면 습관
만2세 영아의 수면 습관은 개인차가 크지만, 일반적으로 점차 길어지는 낮잠 시간과 밤낮으로 일정한 수면리듬을 갖게 된다. 관찰 결과에 따르면 이 시기 영아들은 낮잠 시간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영아들은 교사의 도움 없이는 스스로 잠들기 어려워하며, 이불을 뒤척이거나 옆에 있는 친구와 대화를 나누는 등 방해되는 행동을 보인다. 일부 영아는 낮잠 시간에 잠들지 않고 일어나 놀이를 하려 하거나, 잠들어도 깨어나 계속 누워있기를 거부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영아기 수면 습관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교사들은 영아들이 낮잠 시간에 잘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규칙적인 수면 리듬을 갖출 수 있게 지도한다. 영아가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이불에 누워 잠들 수 있도록 노래를 불러주거나 토닥여 주는 등의 방법으로 지원한다. 또한 잠들지 않고 뒤척이거나 대화를 나누는 영아에게는 "노래 그만 부르고 눈 감아요"와 같이 잠들도록 돕는다. 이처럼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지원을 통해 만2세 영아들은 점차 정기적이고 안정적인 수면 습관을 기르게 된다.
1.2. 신체발달
1.2.1.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
만 2세 영아의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은 다음과 같다.
만 2세 영아는 대근육 운동기술이 활발하게 발달하고 있다. 관찰 기록에 따르면 영아들이 계단을 오르내리고, 미끄럼틀을 타며, 공을 던지고 굴리는 등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의 지도에 따라 영아들이 올바른 자세로 신체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복도에 설치된 쿠션 미끄럼틀을 탈 때, 처음에는 엎드려 내려갔지만 교사의 안내로 바르게 앉아서 내려가는 것을 보였다. 이처럼 만 2세 영아는 대근육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올바른 자세와 방법을 익히는 데에는 교사의 지도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