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
OO대학교는 흡연시설이 따로 없어서 등교를 하다보면 벤치에서 모여 흡연하고 길에서 담배를 피면서 걸어가는 학생들의 모습들을 항상 볼 수 있다. 또 수업 중에 담배 냄새로 인해 수업을 방해를 받았던 적도 여러 번 있었다. 이로 인해 비흡연자들의 심리적 불쾌함과 간접흡연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입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신성대학교에 흡연시설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선택하게 되었다.
1.2. 문헌고찰
1.2.1. 흡연의 정의
흡연이란 담배를 피우는 행위로, 담배 연기에는 여러 가지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주로 입자상으로 포함되는 니코틴과 기상에 포함되어 있는 이산화탄소가 생리적으로 영향을 준다"". 흡연의 건강 영향으로는 폐, 인두, 구강, 후두, 식도, 위, 방광, 신우, 요관, 췌장 등의 암, 허혈성 심질환, 뇌혈관질환, 만성폐쇄성 폐질환, 저출생체중아 및 유ㆍ조산 등이 거론되고 있다"".
1.2.2. 흡연 현황
최근 15년간 현재흡연율 추이를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1998년도 35.2%에서 2013년도 23.2%로 약 10% 감소한 반면 과거흡연율은 10.2%에서 16.9%로 6.7% 증가하여 전반적으로 평생흡연율이 다소 낮아졌음을 확인하였다.
성인 남성 인구에서의 흡연율의 추이를 살펴보면, 현재흡연율은 1998년도 65.7%에서 2013년도 41.4%로 감소하였다. 성인 여성 인구에서의 현재흡연율과 과거흡연율은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성인 흡연율에 대한 최근 자료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2013년도 조사결과에 의하면 국내 19세 이상 성인의 평생흡연율은 40.1%였으며, 현재흡연율은 23.2%, 과거흡연율은 16.9%였다.
우리나라 15~24세 청년 인구에서의 전체 흡연율은 14.9%로 OECD 회원 국가 중 23순위이며, 여자 흡연율은 매우 낮은 수준이나 남자 흡연율은 OECD 회원 국가 중 15순위였다.
1.2.3.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흡연은 심혈관 질환, 암, 만성 폐쇄성 폐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주요 원인이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심혈관 질환에 걸릴 상대적 위험이 2배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담배 속 니코틴은 심장박동, 혈압 등을 높이고 혈관을 수축시켜 심혈관계에 부담을 준다. 또한 담배 연기에는 수많은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폐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을 발생시킨다. 특히 남성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암에 걸릴 상대적 위험이 23.3배 더 높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은 폐에 염증이 생기면서 기능이 저하되고 기도가 좁아지는 병으로, 전 세계적으로 10초에 한 명씩 사망할 정도로 심각한 질환이다. 이 질환은 비흡연자에게는 비교적 드물게 나타나지만 흡연자에게서는 매우 높은 발병률을 보인다.
흡연자는 정신과 질환과 물질 남용으로 진단받을 가능성이 2-4배 높으며, 우울한 경향이 더 강하고 자살할 가능성도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발기부전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다.
이처럼 흡연은 심혈관 질환, 암, 폐질환, 정신건강, 성기능 등 다양한 신체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며,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질병 발생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 따라서 금연을 통한 건강관리가 절실히 필요하다.
1.2.4. 간접흡연
간접흡연이란 직접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간접적으로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를 마시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즉,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담배 연기를 마시게 된다는 뜻이다.
간접흡연 시 직접흡연을 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각종 질병발생과 사망위험성도 증가한다. 특히 어린이와 태아는 세포와 조직이 성숙되지 않아 어른에 비해 그 피해가 더욱 크다. 부모가 담배를 피어 간접흡연을 한 어린이는 감기·기관지염·폐렴 등 상기도염에 감염될 확률이 높다. 또한 천식과 중이염 발생, 성장지연, 지능저하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임산부가 담배를 피우면 그 독성물질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저산소증으로 인한 저체중아와 기형아, 자연유산, 태아의 지적 성장지연 등의 문제가 나타나므로 임신 중 흡연은 삼가야 한다.
간접흡연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흡연자에게 실외나 흡연구역에서만 담배를 피울 것을 요청해야 한다. 재떨이를 모두 치우거나 흡연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