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커피 원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커피 전문점 원가 구성 분석
2.1. 커피 원가의 구성
2.1.1. 재료비
2.1.2. 노무비
2.1.3. 경비
2.1.4. 판매관리비
2.2. 커피 종류별 원가 차이 발생
2.2.1. 재료비 차이에 따른 원가 차이
2.2.2. 공통비 배부에 따른 원가 차이
3. 공통비 배분의 적절한 방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원가(Cost)는 원가회계의 기본적인 개념으로, 원가는 비용과 유사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는 한편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소비하게 되는 재화 및 용역의 가치를 모두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원가는 기업이 어떠한 대가를 얻을 것을 생각하고 소비하게 되는 재화 및 용역을 위해 소비되는 값을 의미하는 바, 기업의 원가는 기업의 제품 생산을 위한 원자재 구매나 기술을 위한 연구 개발, 제품 생산에 필요한 기자재를 가동하기 위한 전기 및 가스 대금 등을 모두 포함한다. 원가는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데, 매출액과 대응되는 제조원가와 판매관리비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제조원가는 다시 직접원가와 제조간접비로 구분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의 커피 한잔에 대한 원가 구성과 종류별 원가 차이 발생 원인, 그리고 공통비 배분의 적절한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커피 전문점 원가 구성 분석
2.1. 커피 원가의 구성
2.1.1. 재료비
재료비는 제품을 제조하는 데 필요한 재료(material)를 구입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의미한다. 재료비는 직접재료비와 간접재료비로 구분된다. 직접재료비는 제품의 제조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재료에 소요된 비용이며, 간접재료비는 제품 제조에 간접적으로 필요한 재료에 소요된 비용이다.
커피 전문점의 경우, 커피 원두가 직접재료비에 해당한다. 커피 전문점에서는 로스팅된 원두를 구매하여 사용하는데, 원두 1kg 당 2만원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또한 테이크아웃 컵, 리드, 홀더, 빨대, 캐리어 등의 부재료도 재료비에 포함된다. 이러한 부재료는 커피 한 잔 당 약 100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커피에 첨가되는 우유, 시럽, 캬라멜 소스 등의 추가 부재료도 재료비에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순수 아메리카노에 비해 이러한 부재료가 첨가된 커피 음료는 약 500원 정도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커피 전문점의 재료비는 커피 원두 구입비와 부재료 구입비로 구성되며, 커피 종류에 따라 투입되는 원부재료의 구성과 배합이 달라 재료비에도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2.1.2. 노무비
노무비는 제품을 생산하...
참고 자료
원가회계원리
커피 경제학
이창우, 원가관리회계, 박영사
백태영, 원가회계, 신영사
동아비즈니스리뷰, 공통비 배부 둘러싼 논란 줄이려면, 2019.8.
백태영, 원가회계, 신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