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문학 비평의 개관
1.1. 비평의 두 분야
1.1.1. 이론 비평
이론 비평은 비평의 기초원리, 즉 문학작품에 대한 이론적 토대와 원리를 다루는 비평이다. 이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이나 감상보다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분석과 판단에 초점을 맞춘다.
주요 이론 비평가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유협의 「문심조룡」, 루카치의 「소설이론」, 이광수의 「문학이란 하오」 등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와 비극의 본질과 구조를 체계화했고, 유협은 문학의 형식과 기법에 대한 논의를 전개했다. 루카치는 리얼리즘 미학 이론을 발전시켰고, 이광수는 문학의 본질과 사회적 기능에 대해 논했다.
이론 비평은 문학작품의 내재적 가치와 구조를 탐구하고 일반화된 이론을 제시하는 데 주력한다. 이에 비해 실천 비평은 개별 작품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해석에 초점을 맞추며, 루카치의 「톨스토이와 리얼리즘 문제」, 존즈의 「햄릿과 오이디푸스」, 바르트의 「로브그리에에 관한 계산서」, 김동인의 「춘원연구」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이론 비평과 실천 비평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며, 비평 활동의 핵심을 구성한다. 이론 비평이 일반화된 틀을 제공한다면, 실천 비평은 그것을 구체적인 작품에 적용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1.1.2. 실천 비평
실천 비평은 작품 자체에 대한 분석과 평가에 초점을 맞추는 비평 방법이다. 실천 비평가들은 작가의 창작 의도나 작품의 제작 과정보다는 작품 내부의 구조, 언어적 특성, 주제 등에 주목한다"" 예를 들어, 루카치는 톨스토이의 소설 속 리얼리즘 기법을 분석하고 평가했으며, 존즈는 작품 내 인물 간의 심리적 갈등 구조를 정신분석학적으로 탐구했다"" 또한 바르트는 로브-그리에의 작품 내 언어의 특성을 면밀히 검토했고, 김동인은 춘원의 소설 세계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이처럼 실천 비평가들은 작품 자체에 주목하여 그 내적 구조와 특성, 주제 의식 등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힘쓴다""
1.2. 비평의 분류
1.2.1. 모방 비평
모방 비평은 문학작품에 중점을 두는 비평의 한 형태이다. 모방 비평가들은 작품이 보여주는 창작 방식과 형식적 특징에 주목한다. 그들은 문학작품이 어떻게 현실을 모방하고 재현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모방 비평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문학작품이 현실을 모방하되 이상화된 형태로 모방한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문학작품은 현실적인 사건들을 재구성하고 정제하여 보편적인 진리를 제시한다. 또한 그는 각 장르가 고유한 모방 방식을 가진다고 주장했다. 즉 서사시는 행동을, 비극은 행동과 성격을, 코메디는 성격을 모방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모방 비평의 핵심은 작품이 현실을 어떻게 모방하고 재현하는지에 있다."
1.2.2. 효용 비평
효용 비평은 문학작품의 가치를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효과에 두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문학작품의 내재적 가치보다는 외재적 가치에 주목한다고 볼 수 있다. 효용 비평의 대표적인 예로는 테런스 함리의 "문학의 기능은 무엇인가?"라는 저서를 들 수 있다. 함리는 문학작품이 독자에게 미치는 감동, 정서적인 변화, 심리적인 영향 등에 주목하여 문학의 가치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효용 비평은 문학작품이 도덕적, 사회적, 정치적 등의 측면에서 어떤 유용성과 기능을 발휘하느냐에 주목한다. 즉, 문학작품이 독자의 삶에 어떤 변화와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는 문학작품 자체의 내재적 가치보다는 외적인 측면, 즉 독자와의 관계 속에서 발견되는 가치에 주목한다고 할 수 있다.
효용 비평은 문학작품이 지닌 예술성보다는 실용성에 주목한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그러나 동시에 문학작품이 지닌 사회적, 문화적 기능과 역할을 분석하고 평가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문학작품이 단순한 예술적 대상이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기능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효용 비평은 의미 있는 비평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1.2.3. 표현 비평
표현 비평은 예술작품을 작가와의 관계 속에서 바라보는 비평 방법이다. 즉, 작가의 개인적인 성향이나 문학관, 심리 등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탐구한다. ""
이러한 표현 비평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작품의 내용보다 작가의 개성과 창작의도에 주목한다. 작품 속에 드러난 작가의 신념, 인간관, 세계관 등에 관심을 가진다. ""
둘째, 작품을 작가의 자기표현 행위로 간주한다. 작가의 내면세계와 심리가 작품 속에 반영되어 있다고 본다. 작품 속 인물, 사건, 배경 등은 모두 작가의 투사물로 여겨진다. ""
셋째, 작가의 삶과 문학 활동의 연관성을 강조한다.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의 실제 삶과 처해있던 시대적 상황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본다. ""
이러한 표현 비평의 관점은 작가주의 비평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에 널리 퍼졌다. 당시 작가들은 자신의 내면을 직접 표출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독자들도 작품을 통해 작가의 개성과 천재성을 발견하고자 했다. ""
그러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작품 자체에 주목하는 비평 경향이 대두되면서, 표현 비평은 점차 그 영향력을 잃게 되었다. 특히 신비평과 구조주의 비평에서는 작가의 의도나 심리를 배제하고 텍스트 자체에 천착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
이와 같이 표현 비평은 작가의 내면세계와 창작 동기에 초점을 맞추는 비평 방법이다. 하지만 20세기 이후 다양한 비평 이론의 등장으로 그 영향력이 감소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2.4. 객관적(존재) 비평
객관적(존재) 비평은 문학작품을 자기완결적인 대상으로 보고 작품 자체의 내재적 가치와 구조에 초점을 맞추는 비평 방법이다. 이 비평은 작가의 의도나 작품의 역사적 맥락, 사회적 배경 등을 고려하지 않고 작품 내부의 질서와 체계에 집중한다.
작품의 언어적, 기술적 특성들을 분석하여 그것이 어떤 내적 구조와 논리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이 주된 관심사이다. 신비평가, 시카고학파, 유럽 형식주의자, 프랑스 구조주의자 등이 대표적인 객관적(존재) 비평의 지지자들이다.
이들은 문학작품이 그 자체로 완결된 하나의 세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여기며, 작품의 맥락보다는 작품 자체의 구조와 질서에 주목한다. 이를 통해 작품의 의미를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비평은 작품 자체의 내적 관계와 기능을 분석하는 데 주력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객관적(존재) 비평은 작품의 가치를 내적 구조와 언어 기술에서 찾고자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작품 외부의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간과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또한 지나친 형식주의적 경향으로 인해 작품의 내재적 의미를 지나치게 단순화시킬 수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1.3. 역사·전기적 비평
1.3.1. 이론의 형성
역사·전기적 비평의 이론 형성은 19세기 프랑스 실증주의에 힘입어 이루어졌다"".
생트뵈브와 랑송은 독단적이고 교조주의적인 비평을 극복하고자 역전비를 정립하였다"". 이전까지는 인상주의 비평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이는 19세기 부르주아 계층의 감수성과 취미, 그리고 명징성과 비상주의적 작품 이해에 불과했다고 평가되었다"".
1920년대 형식주의와 1930년대 마르크스주의의 공격으로 역전비가 주춤했으나, 1950년대 이후 다시 그 중요성이 재인식되었다""."
1.3.2. 역전비의 용사들
랑송은 문학연구가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을 무시할 수 없고, 보존하기도 어려우며, 개인의 독창성을 드러내기 어려워 집단의 대표자로서의 개인을 표출하기 힘든 세 가지 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세밀한 문헌조사와 생애연구를 제안하였다"."그는 '글을 쓰는 저명한 개인들과 마찬가지로 글을 읽는 이름 없는 대중의 활동과 문화의 역사'를 기록하고자 하였다."
생트뵈브는 "나는 모든 문학연구가 언젠가는 인간정신의 분류를 정립하는데 사용되기를 바란다."라고 하였다."
브륀티에르는 "비평의 목표는 문학작품을 감정하고 분류하고 설명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테느는 1864년 4권 '영국문학사'에서 문학결정의 본질적 3요소로 인종, 환경, 시대를 제시하였다."
노먼그레브스타인은 "어떤 문학작품도 마치 그것이 그 자체가 완전한 것처럼 접근될 수 없다."라고 하였다."
2. 마르크스주의 비평
2.1. 이론의 형성
마르크스주의 비평의 이론 형성은 다음과 같다.""
마르크스주의 비평은 마르크스의 사상을 기반으로 발전해왔다. 마르크스는 『정치경제학 비판』에서 "물질적 생활의 생산양식은 사회적, 정치적, 정신적 생활 과정의 일반을 조건지운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마르크스의 사상은 마르크스주의 비평의 토대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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