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대근동문화와 구약의 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대 근동의 역사와 종교
1.1. 구약성경의 배경: 고대근동의 세계
1.1.1. 고대근동의 지리적 경계
1.1.2. 고대근동 역사의 범위
1.1.3. 메소포타미아의 역사
1.1.4. 사회적 통합의 열쇠로서의 역사
1.2. 고대근동 문헌에서 신화의 중요성
1.2.1. 신화의 주제는 실제의 본질
1.2.2. 고대인들 삶 자체가 종교
1.3. 탈신화화와 재신화화와 고대근동의 세계관 비교
1.3.1. 구약성경의 탈신화와 재신화화
1.3.2. 창세기 본문의 탈신화화 헌장
2. 19세기 고대 근동 연구의 문제점
2.1. 프리드리히 델리취의 주장과 그에 대한 비판
2.2. 고대 근동 연구에 대한 개혁주의 성경관의 입장
2.2.1. 성경의 권위
2.2.2. 성경의 영감설
2.2.3. 역사적 성경해석
3. 개혁주의 성경관에 입각한 고대 근동 연구 방법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대 근동의 역사와 종교
1.1. 구약성경의 배경: 고대근동의 세계
1.1.1. 고대근동의 지리적 경계
'고대근동'(Near East)은 지중해의 동쪽 해안에 위치한 오토만 제국의 잔여 영토를 지칭하기 위해 19세기에 사용됐으나 오늘날은 중동(Middle East)이라는 말을 더 잘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두 용어와 지리적 경계도 정확히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중동의 고대 역사가들과 고고학자들은 근동이라는 말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고대근동학(Ancient Near Eastern Studies; ANES; AO)은 고대 이스라엘의 배경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고대근동학을 좁게 정의하면,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 위치하는 메소포타미아로 엄격하게 국한되거나 필요에 따라서는 이집트를 제외한 아나톨리아 반도와 시리아-필레스티나 지역을 포괄한다. 고전적 정의에 따르면 고대근동학은 아시리아학(Assyriology)와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다.
1.1.2. 고대근동 역사의 범위
고대근동 역사의 범위는 문자가 발명된 기원전 3,000년경 수메르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대개 마지막 메소포타미아 왕조가 멸망한 기원전 539년과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페르시아가 패배한 기원전 331년, 둘 중 하나로 좁혀진다.
고대근동의 역사는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BCE. 3000-2000 도시국가: 수메르, 닙푸르, 에리두, 라기쉬, 기르수 등
이집트: 쿠푸, 카프레, 죠세르, 암호텝
아카드, 신수메르
(2) 2000-1000 고바빌론 // 히타이트//우가릿//아람
이집트: 제1중간기, 세누스레트, 제2중간기-힉소스, 핫셉수트, 아케나톤, 람세스
(3) 1000-0 신아시리아// 신바빌로니아// 페르시아//이스라엘// 헬레니즘
1.1.3. 메소포타미아의 역사
메소포타미아의 역사는 크게 석기시대, 초기 청동기 시대, 중기 청동기 시대, 후기 청동기 시대, 그리고 철기시대로 구분된다.
메소포타미아에서의 문명의 시작은 본토인이 아닌 외부인들이 그 지역에 들어와 새로운 문명을 형성함으로 시작됐다. 외부인들은 대체로 다섯 방향에서 동쪽은 엘람 족(Elam)이, 서쪽에서는 아무르 족(Amurru), 남쪽은 수메르족(Sumer), 북쪽은 수바르 족(Subar), 중앙에서는 바빌론 문화를 형성한 아카드 족(Akkad)이 들어와 각기 세력을 형성했다. 그 가운데 수바르 인들이 처음 기록을 남겼으며, 수메르 인들은 "문명의 발명자"로 간주된다. 서쪽에서는 대부분 주로 셈족(Semithic)이 활동하고 있었다.
초기 청동기 시대(3100-2100 BC)에는 신석기 시대를 농업혁명시대로 간주한다면, 청동기 시대는 되시화의 혁명시대로 구별 지을 수 있다. 최초의 수메르 문명은 도시의 건설과 자본의 축척, 문자의 발명 등의 특징이 있다. 황금시대로 알려진 초기 1왕조 시대(2900-2700 BC)에 왕권이 강화되기 시작했고, 아카드의 사르곤 왕(2300-2230)은 메소포타미아를 거의 모두 치리했다.
중기 청동기(2100-1600 BC) 시대에는 우르 제3제국시대(2112-2004?)가 나타났는데, 이를 "신수메르 르네상스 시대"로 부른다. 한편 함무라비 왕조는 근동의 전역을 통일했지만 이후 암흑시대에 빠졌다.
후기 청동기 시대(1600-1200 BC)에는 히타이트 왕인 슈필루리우마가 활동했고, 앗수르우발리트 1세는 제국의 기초를 형성했다.
철기시대: 고대근동의 종말(1200-539 BC) 시기에는 신앗시리아의 살만에셀 3세가 강력한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근동의 강자로 떠올랐고, 그의 후계자들이 근동의 힘의 균형을 깨뜨렸다. 그 후 신바빌론(갈대아 왕조)이 세워지고 마침내 페르시아의 고레스에 의해 멸망당했다.
1.1.4. 사회적 통합의 열쇠로서의 역사
존 H. 월튼은 고대 세계에서는 진정한 역사가나 기자로 여길 수 있는 사람을 찾기 어렵다고 보았다. 그런 전문 직업이 인식 환경에서는 필요 없었다는 것이다. 그는 고대 근동에서 시장의 외적 사건들은 신들의 행위를 반영하는 것이었다고 설명한다. 역사는 "실체에 대해서 이성이 부여한 다소 유용한 통일성"이라고 칭한다. 사건을 통해 신의 뜻을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사제와 궁궐 관리)와 왕을 옹립하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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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성,개혁신학과 고대근동 연구 : 구약의 역사적 해석 원리에 대한 고찰 : 개혁논총,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