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별아동복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별아동복지실천과 집단아동복지실천
1.1. 개별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1.1.1. 개별화
1.1.2. 의도적 감정표현
1.1.3. 통제된 정서적 관여
1.1.4. 수용
1.1.5. 비심판적 태도
1.1.6. 클라이언트 자기결정
1.1.7. 비밀보장
1.2. 집단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1.2.1. 수용의 원칙
1.2.2. 참가의 원칙
1.2.3. 체험의 원칙
1.2.4. 규범의 원칙
1.2.5. 갈등 해결의 원칙
1.2.6. 개별화의 원칙
1.2.7. 지속적인 평가의 원칙
2. 개별아동복지실천의 과정
2.1. 접수면접 단계
2.2. 탐색단계
2.3. 사정단계
2.4. 개입단계
2.5. 평가 및 종결 단계
3. 집단아동복지실천 방법
3.1. 집단의 유형
3.2. 집단 유형별 특성
4. 개별아동복지실천 방법 - 놀이치료
4.1. 라포형성
4.2. 훈습
4.3. 종결
5. 부모교육의 중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별아동복지실천과 집단아동복지실천
1.1. 개별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1.1.1. 개별화
개별화는 각 아동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일이며, 아동의 보다 나은 적응을 위해 그에 적합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은 불특정한 인간이 아니라 개별적 차이를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 대우받아야 한다. 따라서 아동복지사는 아동의 독특한 성격, 특성, 필요 등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그에 맞는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받음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할 수 있게 된다.
1.1.2. 의도적 감정표현
의도적 감정표현"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자기감정, 특히 부정적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하려는 욕구를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아동상담사는 의도적으로 아동의 감정을 경청해야 하며, 아동이 터놓고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아동이 표출한 감정에 대해 비난하거나 반응해서는 안 된다. 이는 개별아동복지실천의 기본원칙 중 하나로,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건강한 성격 형성과 사회적 응답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동상담사는 아동의 입장에서 감정과 정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아동과의 신뢰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1.3. 통제된 정서적 관여
사회복지사는 아동과의 면접 시 주로 정서적인 면과 관련되기 때문에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권고하며, 이러한 감정에 호응하기 위해 정서적으로 관여한다. 이때 관여는 통제된 것으로, 개별지도의 목적이나 아동의 욕구 변화, 그리고 전문가의 진단적 사고에 따라 그 방향을 설정하도록 한다. 즉, 사회복지사는 아동과의 관계에서 정서적으로 개입하되 그 개입의 정도와 방향을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1.1.4. 수용
수용은 개별지도 사회복지사가 아동의 장점과 단점,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건설적 혹은 파괴적인 태도나 행동을 포함해서 아동의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다루어 나가는 하나의 행동원칙이다. 수용은 아동을 불특정한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개별적 차이를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서 대우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아동복지사가 아동의 현재 상황과 행동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고 판단하는 태도를 말한다. 이때 아동의 문제행동이나 태도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발달 수준과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아동에게 적절한 개입을 해야 한다. 수용은 아동복지사와 아동 간의 신뢰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개선해 나갈 수 있게 된다. 결국 수용은 개별아동복지실천의 핵심적인 원칙이자 아동의 성장을 돕는 데 필수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다.
1.1.5. 비심판적 태도
비심판적 태도는 전문가가 문제 발생원인에 대해 아동의 잘못이 있나 없나 혹은 어느 정도 책임이 있는가의 여부를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전문가는 아동의 태도나 행동에 대해 분석적, 평가적, 객관적 판단을 하되, 선입견으로 인한 성급한 추론을 피하도록 해야 한다. 즉, 전문가는 아동에 대해 편견 없이 비판적이지 않은 태도로 대해야 하며, 아동의 행동을 단순히 잘못된 것으로 규정하여 비난하거나 판단하지 않아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이 편안하게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1.6. 클라이언트 자기결정
클라이언트 자기결정은 개별지도 과정에서 아동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유로운 권리와 욕구를 갖고 있음을 인식하는데서 출발한다. 개별지도 전문가인 사회복지사는 아동의 능력, 도덕, 법률과 사회기관의 활동 범위 등에 따라 제한이 따르지만, 아동이 자신의 문제 해결과 관련된 결정을 내리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자율성과 주체성을 존중하며, 아동이 능동적으로 문제 해결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1.7. 비밀보장
비밀보장은 직무상 획득한 아동에 관한 비밀...
참고 자료
박언하 외, 아동복지론, 광문각, 2009.
최항순, 복지행정론, 신원문화사, 2000.
아동복지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아동복지론 양서원/ 주정현, 신혜경
아동복지론 교문사/ 김익균
아동복지실천론 교문사/ 주정일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ogibupe&logNo=40146626352&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이철수 외, 사회복지학 사전, 2009, Blue Fish.
최연실 외, 놀이치료의 기초, 시그마프레스, 2017
조혜진, 분리불안장애 아동과의 놀이치료에서 부모상담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8
주선영, 놀이치료에서의 부모상담 현황 및 부모상담에 대한 상담자, 부모의 인식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2
정지영, 놀이치료자 교육과정에서 부모상담 교육실태 및 요구도 조사, 한국상담대학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