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어린이집보육의질향상을위한원장리더십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어린이집보육의질향상을위한원장리더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1.1. 유치원 설립과정
1.1.1. 설립계획
1.1.2. 설립절차
1.1.3. 설립 시 유의사항
1.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와 원장 리더십
1.2.1.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
1.2.2.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
1.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자격기준
1.3.1. 유치원 교사 자격기준
1.3.2. 어린이집 교사 자격기준
1.3.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공통점과 차이점

2. 어린이집 교사의 셀프 리더십 향상 계획
2.1. 셀프리더십의 정의
2.2. 어린이집 교사의 셀프 리더십
2.2.1. 역량 강화
2.2.2. 헌신
2.2.3. 의사소통능력
2.2.4. 문제해결능력

3. 나의 리더십 분석
3.1. 나의 리더십과 장점
3.2. 나의 리더십의 단점
3.3. 나의 비전과 목표
3.4. 실생활에서의 구체적인 실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1.1. 유치원 설립과정
1.1.1. 설립계획

유치원 설립계획은 유치원 설립을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 할 중요한 과정이다. 설립계획에는 교육환경 및 시설 등의 설립 기준과 요건을 포함하며, 이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격히 관리된다.

첫째, 유치원 설립 계획에는 교육환경 및 시설 등의 설립 기준과 요건이 포함된다.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 규정」에 따르면 교지, 교사, 체육장, 실습 또는 연구시설 등 직접 사용되는 재산의 매도·증여·교환 또는 담보 제공이 불가능하다. 또한 교육환경평가서 승인을 받아야 하며, 교육환경보호구역 내에는 일정 시설물이 금지된다.

둘째, 유치원 설립 계획 시 유아교육법에 따른 설립주체의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학교법인, 공공단체 외의 법인, 사인 모두 설립이 가능하나 설립주체는 제한능력자가 아니어야 하고 아동·청소년 관련 법령상 취업제한 대상자가 아니어야 한다. 또한 교사와 교지는 반드시 설립주체의 소유여야 한다.

이처럼 유치원 설립을 위한 계획 수립 시 관련 법령에 명시된 기준과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는 유아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이다.


1.1.2. 설립절차

유치원 설립절차는 다음과 같다.

유치원 설립 시 설립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관할청(시·도교육청 또는 교육지원청)에 유치원 인가 신청을 해야 한다. 인가 신청 시에는 교육과정, 보건·위생, 급식시설 및 차량운영 등에 관한 계획을 포함하여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때 교육감은 교육여건의 구비 등 유치원 설립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심사하여 인가 여부를 결정한다.

유치원 설립을 위해서는 교사, 교지, 교사, 체육장 등의 유치원 설립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교사는 유치원 규칙으로 정한 학급 수에 필요한 수의 교사를 확보해야 하며, 교지와 교사는 설립하려는 유치원의 설립·운영자 본인이 소유해야 한다. 교지는 학생 보건·위생, 안전, 학습 등에 지장이 없어야 하며,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유해시설이 없어야 한다.

유치원 설립 인가 신청 시에는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설립 인가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는 유치원 설립계획서, 유치원 규칙, 교지 및 교사 평면도, 시설 및 설비 명세서, 교원 확보 계획서, 재정 운용 계획서 등이 있다. 설립 인가를 받은 후에는 유치원을 개원하기 전에 관할청의 최종 승인을 받아야 한다.


1.1.3. 설립 시 유의사항

유치원 설립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기관중심 정책지원에 따른 운영의 한계로 어린이집은 영아와 유아를 대상으로, 유치원은 유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영유아가 어느 기관을 이용하든 형평성 있는 생애초기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담당인력의 전문성 확보, 일원화된 운영지원 등이 요구된다.

유치원 설립 시 유의사항으로 먼저 교육환경평가서 제출, 설립인가 전 유치원 명칭 사용 및 원아모집 금지, 설립인가 후 중요사항 변경 시 관할교육청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중요사항에는 설립목적, 명칭, 위치, 설립자 변경, 유치원규칙, 유치원의 토지, 건물 및 체육장의 평면도가 포함된다.

이처럼 유치원의 올바른 행정·재정 운영과 교육과정 관리, 시설·설비 운영을 위해서는 유아교육을 전공한 관리자가 필요하다. 또한 유치원 관리자의 자격기준이 강화되어야 하며, 유치원 원장의 교육철학과 능력이 중요하다.


1.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와 원장 리더십
1.2.1.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집 조직문화는 조직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독특한 사고와 행동유형과 신념, 체제로 구성되며 유형적인 언어, 행동, 관습, 인공물 등으로부터 무형적인 가치, 신념, 가정 등을 포함한다. 어린이집 조직문화는 조직 내에서 공유되고 있는 의미체계와 신념 체제의 집합체로서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효과성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가 될 뿐 아니라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스타일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어린이집은 육아에 대한 지원이라는 역할 비중이 크고 이용 대상이 맞벌이 자녀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교사는 늦게까지 유아들과 함께 지내야 하는 어린이집 조직 특성이 있다. 또한 시간외에 교사의 손이 많은 일이나 관심을 가져야하는 일이 많은 것 또한 어린이집 조직문화의 특징이 있다.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와 관련한 근무현장은 과중한 노동 저임금의 열악한 처우와 복지 등으로 어려운 현실에 처해있으며 이는 과중한 직무스트레스와 이직률의 증가로 이어져, 교사가 온전히 조직에 몰입하기 어려운 상...


참고 자료

공용, 2020,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어린이집의 종류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
이영애, 신은수(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곽덕영 김미화(2009)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실제. 서울: 학지사.
신화식, 이영미 외 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2014
이미화・서문희・이정원・이정림・도남희・권미경・양미선・손창균・김경미(2012).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어린이집 조사 보고.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이미화・최윤경・이정원・도남희・권미경・박진아・이혜민・김영원(2016).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이대균 송정원(2008),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이선애, 최현정 외 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2014
이근석 외,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서비스 기업의 도입 가능성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007.노은숙,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황지선(2018), 지역아트센터 리더십의 속성이 조직몰입과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리더십의 효과적 관리와 개발방안 (곽 재 원 (주)피플퀘스트 )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