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린이집 일과 안에서 자폐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2.1. 음성 및 운율적인 발달
2.2. 조음 발달
2.3. 형태론적 언어발달 및 구문
2.4. 의미론적 언어발달
2.5. 화용론적 언어발달
3. 어린이집 일과 안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을 위한 언어지도 방법
3.1. 언어적인 신호를 사용한 주의를 전환하는 활동
3.2. 장난감 주고받기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해 나간다. 의사소통은 사람들 간에 생각, 의견, 사실을 교환하는 행위로,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의사소통은 음성언어와 준언어적, 비음성적 요소를 포함하며, 생활습관 형성과 집단생활을 위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아동은 타인의 정서와 관련된 능력의 선천적인 장애로 고통받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타인과의 정서적인 접촉을 피하거나 제한하며, 환경 변화에 저항하는 강박적인 욕구,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인 행동, 의사소통에 있어서 의도가 없는 언어를 사용한다. 하지만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지적 능력이 우수하거나 우수한 얼굴 인식 능력을 갖추고 있을 수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여러 문제들 중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의 장애를 가장 의미있는 자폐적인 특성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고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에 초점을 맞추어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특성과 중요성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장애를 이해하고 적절한 지도 방법을 모색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2.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2.1. 음성 및 운율적인 발달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의 음성 및 운율적인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음도가 대체로 높고 음도 범위가 좁아 단조로운 음성 특성을 보인다. 이들은 전반적으로 정서와 문장 유형(예: 평서문, 의문문)을 구분 짓는 언어의 운율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구체적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들은 의문문의 말끝 음도 상승이나 감정 표현을 위한 억양 변화를 제대로 산출하지 못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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