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메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심리학의 동기이론
1.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1. 다중지능이론의 정의
1.1.2. 다중지능의 영역
1.1.3. 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
1.1.4.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1.1.5.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2.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개요
1.2.2. 매슬로우가 제시한 욕구의 종류
1.2.3.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에 대한 주장
1.2.4.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3.1. 에릭슨이 이해한 인간의 성격
1.3.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1.3.3. 에릭슨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심리학의 동기이론
1.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1. 다중지능이론의 정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이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며,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고 정의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언어적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강조했던 전통적인 지능 개념에서 벗어나, 개인이 가진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인정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1.2. 다중지능의 영역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다중지능의 영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적 지능은 언어구사 및 이해와 표현능력을 말하며, 글쓰기, 말하기, 듣기 등 어휘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언어적 지능은 언어의 실용적 차원과 실제활동 등을 통제할 수 있어 설득, 기억조성술, 설명, 초언어 등의 활용방법을 포함한다.
둘째, 논리-수학적 지능은 연역적, 귀납적 사고를 잘하는 능력으로, 수학적 계산과 사물간의 논리성을 구성하는 추리능력, 관계와 패턴간의 인식능력, 범주화, 분류, 추론, 일반화, 가설 등의 정신적 과정에 사용되는 모든 능력을 말한다.
셋째, 공간적 지능은 삼차원 상의 형태, 이미지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시각적, 공간적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거나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이다.
넷째, 음악적 지능은 자신의 감정을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소리 전체를 다룰 수 있어 여러 개 음의 차이를 발견하고, 음악에 따라 즉시 장단을 맞출 수 있으며, 노래할 때 음정을 틀린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다섯째, 신체-운동적 지능은 외부 자극 및 정보를 육체를 통해 인식 및 이해하는 능력으로, 감수성, 촉각적 능력과 함께 특정한 신체적 기술이 포함된다.
1.1.3. 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
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능은 다수의 하위 지능으로 구성된다. 가드너는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이해 지능, 자연탐구 지능, 그리고 실존지능의 9가지 지능을 제시하였다. 이는 전통적인 단일 지능 개념에서 벗어나 지능의 다면적 속성을 인정한 것이다.""
둘째,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다. 각 지능은 상호 간섭 없이 독립적으로 작용하며, 한 영역의 지능이 발달했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도 자동적으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셋째, 지능은 서로 상호작용한다. 비록 각 지능이 독립적이지만, 실제로는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 예를 들어 문제를 해결할 때는 언어적, 공간적, 논리-수학적 지능이 복합적으로 발휘된다.""
1.1.4.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개개인은 이 9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각 개인은 9가지 지능 유형을 모두 소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서로 독립적이면서도 복잡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
둘째, 모든 사람은 자신의 지능을 적절한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 가드너는 각 개인의 지능이 선천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 훈련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개인은 자신의 강점 지능을 확인하고 이를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셋째, 9가지 지능은 서로 복잡한 방법으로 함께 작용한다. 가드너는 각 지능이 서로 독립적이지만 동시에 복잡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음악적 과제를 수행할 때 언어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지능이 함께 동원된다.
넷째, 각 지능 내에서 해당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자신의 강점 지능을 확인하고 그것을 더욱 발달시킬 수 있는 ...
참고 자료
송선희 외 3/2022/교육심리학/신정
허승희 외 2/2020/교육심리학/학지사
이영만 2/2020/교육심리학/학지사
한기순 외 6/2023/교육심리학/북앤정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하위 학습자의 영어 학습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강진욱,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
http://www.riss.kr/link?id=T12361433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Coglearning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지 및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김채윤, 울산대학교대학원, 2013.
http://www.riss.kr/link?id=T13235889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김형태, 동문사, 1999.
인간과 교육, 조희태, 방송대출판문화원, 2012.
Maslow 욕구이론을 통해 본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이지인, 계명대학교대학원, 2009.
http://www.riss.kr/link?id=T11598789
교육심리학, 박인숙, 도서출판장서원, 2002.
인간과 교육, 조희태, 방송대출판문화원, 2012.
한국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메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
엄상현.2016.매슬로의 동기이론이 한국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분석.한국사상과 문화 2016 vol., no.83, pp.357-382.한국사상문화학회
김경희.2009.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의 비교분석.대한산ㅇㅂ경영학회지 vol.7, no.2, pp.73-88.
장혜라.2015.성인들의 자서전적 기억을 통한 심리사회적 발달: 서술적 정체성과 적용.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