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교육할 때 현재의 시점에서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적용할 필요성이 있는지에 대하여 토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수법의 개념과 특징
1.1. 형태 중심의 교수법
1.1.1. 문법 번역식 교수법
1.1.2. 직접교수법
1.1.3. 청각구두식 교수법
1.2. 의미 중심의 교수법
1.2.1. 총체적 언어 교수법
1.2.2. 의사소통적 접근법
1.2.3. 내용중심 교수법
1.2.4. 과제중심 교수법
2. 한국어 교수법의 역사와 교재 개발 동향
2.1. 한국어 교수법의 발달 과정
2.2.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
3. 의사소통 중심의 협동언어 학습법을 통한 통합교재 개발 필요성
3.1.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과 협동언어 학습법
3.2. 한국어 교육의 융합교재 개발
4. 한국 관광을 목적으로 한 외국인 대상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활용
4.1. 초급 학습자
4.2. 중급 학습자
4.3. 고급 학습자
5. 말하기 평가
5.1. 평가 구인
5.2. 평가 기준
6. 한계점 및 보완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수법의 개념과 특징
1.1. 형태 중심의 교수법
1.1.1. 문법 번역식 교수법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문법 규칙의 설명과 번역에 중점을 둔 문자 언어 중심의 교수법으로, 19세기 초 유럽에서 라틴어 고전을 읽기 위해 정착된 학문 목적을 바탕으로 한 교수 방법이다. 즉, 읽기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으로, 연역적인 방법을 통해 체계적인 문법 설명이 가능하며 정확한 번역 능력을 기를 수 있어 번역을 위한 한국어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모국어를 사용한 문법 설명에만 치중하므로,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연습은 다소 경시하게 되는 측면이 있어,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학습자들에게는 적절한 교수법이라고 하기 어렵다.
1.1.2. 직접교수법
직접교수법은 유아가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모방한 방식의 교수법이다. 즉, 수업에서 모국어를 사용하지 않고 목표어만 노출시키기 때문에 학습자가 목표어로 생각하고, 표현하며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어휘와 표현을 가르치므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다. 다만, 목표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초급 학습자들에게는 어려움이 있어 학습 참여도가 떨어질 수 있고, 말하기와 듣기에만 치중하므로 읽기, 쓰기 훈련이 부족하다는 단점도 있다."
1.1.3. 청각구두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구조주의 언어학 및 행동주의 심리학을 토대로 개발된 교수 방법이다.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미국이 동맹국과 적대국 언어를 능숙하게 구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자 특별 군사 훈련 프로그램으로써 만든 방법이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모국어 습관을 버리고 모방과 반복을 통해 목표어 화자가 되기 위한 새로운 습관 형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테이프나 어학 실습실, 시청각 자료 등을 활용하여 언어의 구조적 형식을 반복 훈련을 통해 가르쳤다. 따라서 단기간에 목표 언어를 익히기에 좋고, 귀납적 방법으로 문법을 습득하므로, 어려운 문법설명을 어려워하는 저학년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철저한 말하기, 듣기 연습을 통해 단시일 내에 회화 기능은 향상되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실제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은 다소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기계적인 반복훈련은 언어 학습에 대한 의욕과 흥미를 떨어뜨려 중급, 고급 단계의 학습자에게는 적절한 동기유발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1.2. 의미 중심의 교수법
1.2.1. 총체적 언어 교수법
총체적 언어 교수법은 아동들의 읽기 연구를 하던 하스트와 버크(Harste&Burke)가 처음 사용한 교수 방법이다. 이 교수법은 모든 언어 기능들은 서로 통합되어 상호 의존적으로 습득된다고 본다. 따라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총체적인 언어 교육을 위해 인위적으로 준비된 교재는 없으며, 흥미 있는 실생활과 연관된 문헌을 사용하고, 특히 문학 교재를 읽도록 지도한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학습활동을 학습자 입장에서 고안하고, 참여학습의 방식을 따른다. 따라서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골고루, 한꺼번에 발달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아동과 같이 초기 학습 환경이 열악한 경우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교수법이기도 하다.
1.2.2. 의사소통적 접근법
의사소통적 접근법은 실제 의사소통상황에서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이 중요한 문제점으로 부각되면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여 등장한 교수 방법이다. 이 교수법의 가장 큰 장점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언어 기능을 통합하여 실제 의사소통에 적용하는 교육법이기 때문에, 실생활과 관련된 언어능력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간 상호 활동할 기회를 많이 주어 유창성도 길러진다. 반면, 체계적인 문법 학습의 기회가 적기 때문에 언어적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1.2.3. 내용중심 교수법
1970년대 말 대두된 내용 중심 교수법은 언어자체의 형태나 지식적 측면보다는 언어를 통해 내용을 습득하는 원칙을 중시하는 교육 방식이다"" 즉, 언어를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사용할 때 더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로 보고서, 회의, 강의 등과 같은 문어체 텍스트와 구어체 담화를 통해 수업이 이루어진다"" 다만,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해당 언어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에 대한 충분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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