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수업문화 개선방안
1.1. SNS를 통한 교사간 협력 및 전문성 향상
1.1.1.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개념도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개념도는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시각화한 것이다. 이 개념도에는 사전 준비 단계, SNS 페이지 개설 단계, 상호협력 실천 단계, 피드백 및 적용 단계의 총 4단계가 포함되어 있다.
먼저 사전 준비 단계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의 목표 및 비전을 공유하고 교사들 간의 합의된 규칙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자발성과 수평적 분위기 형성을 위한 기반이 된다.
다음으로 SNS 페이지 개설 단계에서는 교사들이 선호하는 SNS 매체를 선정하고, 일상 공유, 고충 공유, 정보 공유, 특강/워크숍 요청, 교수매체 Q&A 등의 하위 메뉴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 교사 간 친밀감 향상, 어려움 공유 및 해결, 정보 교류, 전문성 신장 기회 제공 등이 가능해진다.
상호협력 실천 단계에서는 SNS 페이지를 활용하여 교사들 간 실질적인 협력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단위학교 내 교사 공동체를 넘어 외부 교사들과의 네트워크도 활성화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피드백 및 적용 단계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교사들이 얻은 정보와 경험을 실제 수업에 반영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발전과 개선이 가능해진다.
이와 같은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개념도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자발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1.2.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구축 방안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구축 방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참여를 희망하는 교사들과 함께 SNS의 종류와 페이지명 등을 결정해야 한다. 다양한 SNS 매체가 존재하고 각각의 활용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또한 컴퓨터 사용에 취약한 교사들을 위해 복잡하기보다는 단순한 SNS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필수/선택 메뉴를 선정해야 한다. 교사학습공동체에서 교사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5가지 메뉴를 제안한다. 첫째, '일상 공유' 메뉴를 통해 개인의 관심사와 일상을 공유하여 교사 간 친밀감과 소속감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대나무숲(고충)' 메뉴에서는 익명으로 학교 및 업무와 관련된 어려움이나 불만을 공유할 수 있다. 셋째, '정보 공유' 메뉴에서는 교과 자료, 시험지 양식 등 다양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넷째, '특강/워크숍 요청' 메뉴를 통해 교사들이 공통적으로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특강이나 워크숍을 요청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매체 Q&A' 메뉴에서는 온라인 수업 관련 기술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이 질의응답을 할 수 있다.
이러한 SNS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사들은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 또한 지리적 제약을 넘어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어 교사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2.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접근방법
1.2.1. 사전 준비 단계
사전 준비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교사학습공동체의 목표 및 비전을 학교 내 교사들에게 공유하고, 규칙을 설정하는 것이다. 교사학습공동체의 목적은 단위학교 내 교사 공동체를 활성화하여 교사 소속감 증진, 친목 도모, 양질의 정보 교류 등을 통해 학생의 성장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학교 구성원들에게 알리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낸다.
다음으로는 규칙을 설정해야 한다.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의 자발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교사들 스스로 규칙을 설정하고 충분히 납득하여야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우선 자발성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희망하지 않는 교사들에게는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라는 SNS를 통해 교사학습공동체를 지속한다고 가정하는 경우, 교사 개인의 계정이 동료 교사에게 노출되지 않기를 희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하여 개인 계정의 활용, 또는 비공개 계정의 활용 여부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 밖에도 모두가 동등한 위치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는 수평적인 분위기 형성, 모두가 동등하게 발언권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의 평등을 규칙으로 삼아야 한다.
1.2.2. SNS 페이지 개설 단계
SNS 페이지 개설 단계"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전 준비가 완료되면, 참여를 희망하는 교사들과 함께 SNS의 종류 및 페이지명 등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