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수업공동체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수업공동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수업문화 개선방안
1.1. SNS를 통한 교사간 협력 및 전문성 향상
1.1.1.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개념도
1.1.2.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구축 방안
1.2.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접근방법
1.2.1. 사전 준비 단계
1.2.2. SNS 페이지 개설 단계
1.2.3. 상호협력 실천 단계
1.2.4. 피드백 및 적용 단계

2. 학교 교육 현장의 교사능력 개발 사례
2.1. 울산 연암초등학교의 초임교사 코칭시스템
2.2. 서울 동대문중학교의 교직원 전문능력 개발 및 학습공동체 구축
2.3. 제주도 서귀포고등학교의 e-공개수업을 통한 e-수업장학

3. 마을을 품은 학교 교육공동체의 대안
3.1. 지역공동체와 학교의 연결
3.2.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실천
3.3. 자조모임을 통한 관계 형성
3.4. 갈등 해결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수업문화 개선방안
1.1. SNS를 통한 교사간 협력 및 전문성 향상
1.1.1.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개념도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개념도는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시각화한 것이다. 이 개념도에는 사전 준비 단계, SNS 페이지 개설 단계, 상호협력 실천 단계, 피드백 및 적용 단계의 총 4단계가 포함되어 있다.

먼저 사전 준비 단계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의 목표 및 비전을 공유하고 교사들 간의 합의된 규칙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자발성과 수평적 분위기 형성을 위한 기반이 된다.

다음으로 SNS 페이지 개설 단계에서는 교사들이 선호하는 SNS 매체를 선정하고, 일상 공유, 고충 공유, 정보 공유, 특강/워크숍 요청, 교수매체 Q&A 등의 하위 메뉴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 교사 간 친밀감 향상, 어려움 공유 및 해결, 정보 교류, 전문성 신장 기회 제공 등이 가능해진다.

상호협력 실천 단계에서는 SNS 페이지를 활용하여 교사들 간 실질적인 협력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단위학교 내 교사 공동체를 넘어 외부 교사들과의 네트워크도 활성화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피드백 및 적용 단계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교사들이 얻은 정보와 경험을 실제 수업에 반영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발전과 개선이 가능해진다.

이와 같은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개념도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자발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1.2.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구축 방안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구축 방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참여를 희망하는 교사들과 함께 SNS의 종류와 페이지명 등을 결정해야 한다. 다양한 SNS 매체가 존재하고 각각의 활용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또한 컴퓨터 사용에 취약한 교사들을 위해 복잡하기보다는 단순한 SNS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필수/선택 메뉴를 선정해야 한다. 교사학습공동체에서 교사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5가지 메뉴를 제안한다. 첫째, '일상 공유' 메뉴를 통해 개인의 관심사와 일상을 공유하여 교사 간 친밀감과 소속감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대나무숲(고충)' 메뉴에서는 익명으로 학교 및 업무와 관련된 어려움이나 불만을 공유할 수 있다. 셋째, '정보 공유' 메뉴에서는 교과 자료, 시험지 양식 등 다양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넷째, '특강/워크숍 요청' 메뉴를 통해 교사들이 공통적으로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특강이나 워크숍을 요청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매체 Q&A' 메뉴에서는 온라인 수업 관련 기술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이 질의응답을 할 수 있다.

이러한 SNS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사들은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 또한 지리적 제약을 넘어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어 교사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2.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접근방법
1.2.1. 사전 준비 단계

사전 준비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교사학습공동체의 목표 및 비전을 학교 내 교사들에게 공유하고, 규칙을 설정하는 것이다. 교사학습공동체의 목적은 단위학교 내 교사 공동체를 활성화하여 교사 소속감 증진, 친목 도모, 양질의 정보 교류 등을 통해 학생의 성장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학교 구성원들에게 알리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낸다.

다음으로는 규칙을 설정해야 한다.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의 자발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교사들 스스로 규칙을 설정하고 충분히 납득하여야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우선 자발성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희망하지 않는 교사들에게는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라는 SNS를 통해 교사학습공동체를 지속한다고 가정하는 경우, 교사 개인의 계정이 동료 교사에게 노출되지 않기를 희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하여 개인 계정의 활용, 또는 비공개 계정의 활용 여부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 밖에도 모두가 동등한 위치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는 수평적인 분위기 형성, 모두가 동등하게 발언권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의 평등을 규칙으로 삼아야 한다.


1.2.2. SNS 페이지 개설 단계

SNS 페이지 개설 단계"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전 준비가 완료되면, 참여를 희망하는 교사들과 함께 SNS의 종류 및 페이지명 등을 결정한다....


참고 자료

주현(2016),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사례 연구: 교사 전문성을 중심으로
황유진(2017), 전문학습공동체 형성 정도가 교사의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
김태수(2018),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김혜숙(2019), 초등학교의 학교안 전문학습공동체 수준이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김덕기(2012),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교사학습공동체 구성 사례 연구
희진쌤의 지식창고(2020), 블로그, https://blog.naver.com/heejinssam/22203112147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