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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1.1.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은 다음과 같다. 노인 평생교육은 노년기 삶의 질과 관련된 노인복지의 핵심 영역이며 최고의복지 서비스에 해당되는 개념이다. 노년기의 당면과제인 건강관리, 기초생활보장, 고독감의 해소 등을 해결하면서 비교적 여가활동이 가능한 분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노인들의 사회 적응력을 높여 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것이다. 노인교육 프로그램이 아직 표준화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각 기관마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 진행 및 운영방법에 차이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노인교육기관은 노인교실, 사회복지관, 대한노인회에서 지원하는 노인대학, 대학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원, 종교기관 및 종교단체, 정부기관 및 민간단체이다. 이러한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영역과 내용은 건강지원, 여가/문화활동, 사회봉사, 직업교육 및 취업지원, 동아리활동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직접적으로 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 이외에도 노인복지관 및 노인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노인대상 프로그램 및 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1.2.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은 다음과 같다.
노년기 평생학습의 장은 노인복지관, 시·군·구민 회관, 읍·면·동 주민센터 등 지역사회 내 다양한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2014년도 노인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인들의 평생교육 참여율은 2011년 조사결과와 비교하여 2배 이상 증가하였다. 구체적으로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참여율이 감소하고 시·군·구민 회관 및 읍·면·동 주민센터 참여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들이 생활권에서 운영되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기를 선호하는 현상으로 분석된다.
즉, 노인들은 지역사회 내 다양한 공간에서 진행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생활권 인근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노인교육의 목표
2.1. 노인교육의 목적
노인교육의 목적은 현대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노인문제에 대하여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고, 교육활동을 통하여 노인 스스로 자신에게 알맞은 역할을 찾아 수행하게 하여 변화하는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사회에 동참하여 고립되지 아니하고 적용하고 자립해 나갈 수 있게 해 준다"" 노인에 대한 교육은 노인이 자주적으로 학습에 임하려는 의욕을 불어 넣어주고, 노인들에게도 학습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첫째, 빈곤에 대하여 대처하는 교육으로, 노년기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직업교육 또는 직업재훈련이 필요하며, 노년기를 위한 적절한 생활설계와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둘째, 노년기를 쾌적하고 안락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현재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 스스로가 신체의 건강관리를 해 나가야 한다"" 셋째, 노년기 상실감과 고립감을 제거하고, 정서적으로 위안과 안정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노인들을 위한 각종 기회와 만남의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