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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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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용경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뷰티산업과 네일미용
2.1. 미용서비스산업의 분류
2.2. 네일미용의 정의와 특징

3. 네일샵의 유형 및 특징
3.1. 전문 네일샵
3.2. 백화점 내 네일샵
3.3. 프랜차이즈 네일샵
3.4. 샵인샵 형태의 네일샵

4. 뷰티 마케팅 전략
4.1. 상징적인 점포 이미지 구현
4.2. 합리적인 요금 제도와 고객지향적 운영

5. 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
5.1. 미용서비스업 특징
5.2. 인적자원 확보관리
5.3. 인적자원개발 및 활용관리
5.4. 인적자원 보상 및 유지관리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오래도록 아름다움을 누리며 삶을 영위하는 것은 의식주(衣食住)와 같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라 할 수 있다. 미용은 인류 문명과 더불어 성장하고 변화한 문화 양식 중 하나로서, 미용을 향한 관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머리에서 발까지 영역을 넓혀갔으며, 인간다운 삶의 추구뿐만 아니라 스스로 모습을 아름답게 가꾸려는 미적 본능에 대한 추구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미용의 변화는 미용업의 발달을 가속했으며 미용업의 발달은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등의 분야로 특성화, 세분화되었다. 그림 1은 뷰티산업서비스 분야를 보여주고 있는데, 고대에서부터 여성뿐만 아니라 인간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뷰티산업은 현대에서도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가는 추세로써, 소비수준이 향상되고 소비자의 개성을 중요시하는 가운데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뷰티산업은 기존의 피부와 헤어 중심에서 토탈 코디네이션 산업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2. 뷰티산업과 네일미용
2.1. 미용서비스산업의 분류

미용서비스산업은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 등으로 분류된다. 그중 메이크업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에서 비롯된 행위로, '개개인의 신체의 아름다운 부분을 더욱 돋보이도록 하고, 본인의 약점이나 단점을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수단으로 화장품을 바르고 매만져 아름다운 피부색을 표현하고 다양한 색으로 얼굴에 입체감을 주어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현재 메이크업 미용사 자격증은 2016년 미용사(일반)에서 분리되어 2016년 처음으로 국가자격증 시험이 시행되었으며, 우리나라 공중위생관리법(제6조 제1항 제4호)에 따르면 메이크업 미용사는 '미용사(메이크업) 자격을 취득하여 미용사 면허를 받은 자로서 얼굴 등 신체의 화장·분장 및 의료기기나 의약품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눈썹 손질'로 정의하고 있다.


2.2. 네일미용의 정의와 특징

네일미용은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손톱과 발톱을 가꾸는 행위로 인조네일, 실크익스텐션, 매니큐어, 페디큐어 등 손·발톱에 해당하는 모든 아트를 포함한 관리를 의미한다. 또한 자신만의 개성을 연출함으로써 하나의 디자인 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국내 네일미용 서비스산업은 1988년 이태원에 외국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로드샵이 생기면서 시작되었으며, 이후 일반인들에게까지 확산하면서 현재는 1인이 운영하는 개인샵을 비롯하여 수십여 개의 직영 및 대형 프랜차이즈 샵에 이르기까지 서구와 비교해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갖고 있으나 빠른 속도로 대중화되어왔다. 특히 패션의 마무리 또는 미의 완성 단계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생활 서비스의 개념으로 자리 잡아 최근에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을 보이며 여성들이 선호하는 취업 및 창업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3. 네일샵의 유형 및 특징
3.1. 전문 네일샵

전문 네일샵은 오픈되지 않은 독립매장이며 가장 일반적인 네일샵의 형태이다. 시내 번화가를 중심으로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고객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매장을 얻어야 하므로 권리금, 보증금과 같은 초기자본금이 많이 들지만, 고객들이 직접 문을 열고 들어오는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서 세심한 인테리어를 통해 쉽게 눈에 띄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개업 후에는 남다른 기술력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전문 네일샵은 역세권이나 아파트 단지, 유동인구가 많은 번화가나 유흥가를 중심으로 대부분 밀집되어 있어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므로, 다른 살롱과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3.2. 백화점 내 네일샵

백화점 내 네일샵은 고객에 대한 독자적 브랜드로 운영하는 네일샵이 주 영업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일반사업자가 백화점 내에 입점하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다. 하지만 백화점은 임대 갑의 조건이 아닌 임대 을의 경우 권리금이나 보증금 등이 따로 없는 수수료매장이기 때문에 초기자본금이 많이 들지 않고, 단기간 내에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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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나라정책연구(2013). 뷰티 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임윤경, 곽태기(2019). 네일샵의 점포 속성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1권 제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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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코칭행동에 따른 뷰티종사자의 직무관계연구 : 인적자원관리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지현. 2018.https://m.riss.kr/search/detail/ssoSkip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b67338f0ab366f26ffe0bdc3ef48d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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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박정은, 서경대학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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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가치지향성과 인적자원개발의 전략적 성숙도에 관한 연구, 박희원, 중앙대학교, 2009.
네일샵 고객의 서비스 이용행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송영초 숙명여자대학교, 2012.
미용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헤어미용 산업을 중심으로, 김희우, 한양대학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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