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의 다중지능 정의
1.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3. 가드너의 다중지능의 유형
1.3.1. 언어적 지능
1.3.2. 논리-수학적 지능
1.3.3. 공간적 지능
1.3.4. 음악적 지능
1.3.5. 신체-운동적 지능
1.3.6. 대인관계 지능
1.3.7. 자기성찰 지능
1.3.8. 자연친화적 지능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1. 진로교육
2.2. 교수-학습방법
2.3. 교육 프로그램 개발
2.4. 교육측정 및 평가
2.5. 기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의 다중지능 정의
Gardner는 인간의 차이점을 진지하게 탐색하고자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하였다. 그에 따르면 지능은 그 자체로 인간을 대변해주는 하나의 고정불변의 요소가 아니라,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의 결과물로써 다양하고 가변적인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인간의 지능을 단일한 능력으로 보지 않고, 인간에게 다양하고 많은 지능이 있음을 인지한 상태에서 각각의 지능에서 표출되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 Gardner의 주장이다. 그는 학교 밖의 현실세계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능력들을 포함하지 않거나 측정하지 못하는 전통적인 지능의 개념 및 측정에 대해 비판하면서 새로운 인간 지능에 대한 관점을 발표하였다. 이를 위해 그는 지능을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산물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심리학적인 잠재력"으로 정의하였다.
1.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모두 인간 발달의 개념을 근간으로 하지만, 서로 다른 관점을 갖고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논리·수학적 사고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를 통해 인지가 발달한다고 주장했으며, 각 단계의 순서는 결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했다. 즉, 피아제의 관점은 인간의 인지 발달을 단선적이고 위계적인 과정으로 정의한 것이다.
반면에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능력이 수평적 관계를 이루는 몇 개의 독립적인 지능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성찰 지능, 자연친화적 지능 등 여덟 가지 다중지능이 개인마다 독특한 프로파일을 이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러한 지능들은 상호작용하며 개인의 경험과 환경에 따라 발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피아제는 인간 발달을 단선적이고 위계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반면, 가드너는 인간의 능력을 수평적이고 독립적인 다양한 지능들의 조합으로 보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구별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1.3. 가드너의 다중지능의 유형
1.3.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말과 글을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와 관련된 능력을 포함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언어의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고 이를 창조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그들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며, 복잡한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데 능하다. 언어적 지능은 일상적인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문학과 같은 예술적 표현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풍부한 어휘를 구사하며, 문장 구조를 잘 이해하고, 말과 글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정교하게 전달한다. 이러한 능력은 소설가, 시인, 평론가, 극작가, 연설가 등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소설가는 복잡한 이야기와 생생한 캐릭터를 창조하고, 시인은 감정을 응축된 언어로 표현하며, 평론가는 문학 작품이나 예술 작품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평가한다. 극작가는 극의 대사와 플롯을 통해 관객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며, 연설가는 청중을 설득하고 감동시키는 능력을 가진다.
1.3.2.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은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이다. 아울러 복잡한 수학적 계산과 사물간의 논리성을 과학적으로 구성하는 추리능력, 추상적인 패턴과 관계들에 대한 인식능력 등을 포함한다. 이 능력이 발달한 사람은 숫자, 규칙에 대한 이해력, 수계산, 논리적 사고, 가설 검증력, 정보 요약을 즐기며 추상적 세계를 이해하는 체계적인 이론을 마련해내고 논리적 과정을 통해 가설을 입증하는 작업을 잘한다. 논리-수학적 지능은 대상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에서 추상적인 단계로 나아가는데, Piaget의 인지발달단계가 이러한 발달과정을 잘 설명해 준다. 보통 이 능력은 아동기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청소년기와 성인 초기에 절정에 달하게 되고, 40세 이후에는 퇴보하게 된다. 뇌의 두정엽, 후두엽, 측두엽이 만나는 뇌 후반부에 있는 중복영역(overlapping)이 논리수학지능과 관련이 있고 문제해결에 관한 능력은 전두엽, 특히 전전두엽에서 수행된다. 수학자, 논리학자, 과학자들이 뛰어난 논리수학 지능을 소유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지능이 높은 위인으로는 빌게이츠, 아인슈타인, 스티븐 호킹, 정약용 등을 들 수 있다.
1.3.3. 공간적 지능
공간적 지능은 좁은 공간뿐만 아니라 시각적, 공간적 정보를 지각하고, 이 정보를 변형하여, 기억으로부터 시각적 이미지를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공간적 지능은 점, 선, 면의 도형, 그림, 지도, 입체, 설계 등의 공간적 요소와 상징체계에 관심이 있고 이를 잘 활용하여 평면 및 입체의 공간적 작품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포함한다"
대체로 시각적이지만 시각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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