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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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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모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NCS 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1.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의 배경
1.2. NCS에 대한 교원들의 저조한 인식 및 이해
1.2.1. NCS 연수 강사진의 문제점
1.2.2. NCS 관련 연수 수업 방식의 문제점
1.3. 관련 기관의 역량 부족
1.3.1. 강력한 정부 주도의 국가직무능력개발 필요
1.3.2. 자격정책 기반 마련 및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
1.4. NCS 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점 해결 방안
1.4.1. 현장 경험 풍부 교사 중심의 연수 강사 배치
1.4.2. 현장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1.4.3.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 및 협의체 구성

2. NCS 수업 연구회 운영 계획
2.1. 연구회 운영의 필요성과 목적
2.2. 연구회 운영 방법
2.2.1. 운영 기간
2.2.2. 운영 절차
2.2.3. 운영 조직
2.3. 연구회 운영 계획
2.3.1. 운영 내용
2.3.2. 추진 일정
2.3.3. 예상 연구 산출물
2.4. 연구 결과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2.5. 예산 집행 계획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NCS 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1.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의 배경

기존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이후 취업을 했지만 현장에서는 다시 재교육시켜야 하는 일이 다반사였다. 그로 인해 경제적, 시간적 손실이 컸고 이전 정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취지에서 "스펙보다는 실력과 능력이 존중받는 사회 구현"을 핵심 국정 과제로 선정하고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직무능력과 현장실무에 필요하고 적용할 수 있는 직업훈련을 구체화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한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되었고, 사업의 목적인 산업체와 전문대학 간의 인력양성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를 해소하는 현장중심의 교육체제로 개편하도록 규정하였다."이다.


1.2. NCS에 대한 교원들의 저조한 인식 및 이해
1.2.1. NCS 연수 강사진의 문제점

현재 NCS 관련 교원 연수에서 가장 큰 문제는 연수원에서 초빙되는 강사의 문제점이다. 대부분 현장 경험이 부족한 시·도 교육청 장학사와 국가기관 연구원이 주가 되어 연수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장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이론적인 부분에만 치중하여 교사들이 배운 내용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어려워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연수 강사에게는 현장 경험이 중요한데, 아직 NCS가 학교에 도입된 시간이 길지 않아 20년 이상의 풍부한 경험을 가진 수석교사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시행 중인 수석교사제를 NCS 연수에도 적용하여 해당 교사들을 양성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수석교사들이 연수원에서 교육을 담당하게 된다면 현재 연수원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고, 더 나아가 NCS 학습 모듈 개발 과정에도 참여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경우 교육부에서는 수석교사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해주어야 할 것이다.


1.2.2. NCS 관련 연수 수업 방식의 문제점

NCS 관련 연수 수업 방식의 문제점은 NCS 도입 취지가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이나 태도, 실무 능력을 미리 준비해 취업 이후 곧바로 적용시키기 위함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교사들이 강의식 수업을 주로 받고 있어 학생들에게 실무 능력을 기르기 어려운 상황이다.

NCS 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자 했지만, 교사들 역시 이론 중심의 연수를 받고 있어 NCS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이는 NCS 교육의 본래 취지와 거리가 멀며, 학생들의 실무 능력 향상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따라서 NCS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에게 현장실습 중심의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실무 역량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NCS 교육과정을 보다 실효성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1.3. 관련 기관의 역량 부족
1.3.1. 강력한 정부 주도의 국가직무능력개발 필요

강력한 정부 주도의 국가직무능력개발이 필요하다. 정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발과 관리, 그리고 이를 활용한 자격제도의 운영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영국의 경우 자격 및 표준 업무를 총괄하는 독립적인 행정기관인 OFQUAL과 산업혁신기술부(DBIS)에서 주관 업무를 하며, 영국고용기능위원회(UKCES)에서 인가 및 지원업무로 질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호주 역시 국가품질위원회(NQF)에서 직업교육훈련의 질 제고를 지원하고 감독하며, 훈련패키지의 승인 및 품질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참고 자료

한상표(2017). NCS 직업훈련 교육과정의 학습만족도와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상표(2017). NCS 직업훈련 교육과정의 학습만족도와 문제점에 관한 연구 –공업계고등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성로(2012).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성과와 과제
임마리(201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집행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탐색.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조정윤, 변연배, 정진봉(2013).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도입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방향
구슬이, 김인엽(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관련 교원 연수 실태에 관한 연구 : 경기도 특성화고 재직교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NCS teacher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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