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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치원 수업 계획과 반성
1.1. 유치원 모의수업 계획
반성적 저널 "우리 집에 왜 왔니" 수업 계획은 유치원 모의수업 때문에 준비했던 수업이다. 하지만 정확하게 놀이 방법과 규칙을 설명해주지 못할 것 같아서 다른 수업으로 변경했었다. 그때 이 수업이 무척이나 하고 싶어서 놀이지도 시간에 다시 수업을 준비하게 됐다. 실습할 때 대략 틀만 짜둔 계획안을 이번에 제대로 수정을 했다. 어떻게 유아들에게 규칙과 방법을 설명해줄지 유아들의 수준에서 설명해주려고 노력을 했다. 도입 부분에 처음 유아들이 배우는 상황으로 할지 이미 배웠다고 할지를 고민했다. 처음 배우는 상황이라면 바로 노래를 부르며 게임을 진행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전 시간에 배웠다고 가정을 했다. 시범을 보이면서 놀이 방법을 설명해 주었는데 설명해주지가 애매했다. 제일 큰 문제는 가위바위보를 한 유아만 독점적으로 하지 않고 한 번씩을 해볼 수 있게 하는 건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 생각하던 끝에 맨 앞 유아부터 차례대로 가위바위보를 하는 거였다. 그런 다음 "○○이가 가위바위보를 해봤으니 다음 차례는 □□이가 하면 돼"라고 교사가 말을 해주는 것도 좋겠다고 계획을 했는데 막상 수업에 들어가니 계획처럼 되지 않았다.
1.2. 수업 진행 시 어려운 점
수업 진행 시 가장 큰 어려움은 "흥분된 유아들을 어떻게 진정시킬지"와 "앞 차례 유아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뒤 차례 유아들이 지루해 하며 딴짓을 하는 상황을 어떻게 관리할지"였다.
수업을 준비하고 계획하는 과정에서는 유아들의 연령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과 방법을 선정하는데 많은 고민이 있었다. 특히 "가위바위보 게임 방법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고민하였으며, 유아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진행 속도와 방법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수업 중에는 유아들의 흥분된 반응을 진정시키고 주의를 집중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호루라기 사용과 같은 방법을 고려했지만 실제로 활용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또한 앞차례 유아들이 열심히 게임을 하고 있는데 뒷차례 유아들이 딴짓을 하는 것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당황스러웠다.
이러한 어려움들은 게임 활동을 진행하면서 경험할 수 있었던 보편적인 문제들이었다. 유아들의 흥분된 반응을 다스리고 주의를 집중시키는 기술, 그리고 유아들의 개별적인 특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모든 유아가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등을 더 연마할 필요가 있었다.
1.3. 수업 계획과 실제 수업의 차이
수업 계획과 실제 수업의 차이는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매우 아쉬운 부분이다. 계획한 대로 수업이 진행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반성적 저널에서도 드러났듯이, 수업을 준비하면서 계획했던 내용이 실제 수업 상황에서는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수업을 계획할 때는 유아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활동 내용과 방법을 구상한다. 하지만 막상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유아들의 반응이 계획과 달라져 계획한 대로 진행하기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우리 집에 왜 왔니' 수업에서는 가위바위보 규칙을 유아들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계획에서는 자연스럽게 돌아가며 하도록 구상했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가위바위보를 하는 유아들이 독점하거나 순서를 지키지 않아 혼란스러웠다고 한다.
이처럼 수업 계획과 실제 수업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교사가 유아들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거나,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일 수 있다. 또한 교사 자신의 긴장감이나 경험 부족으로 인해 계획한 대로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