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폐경기 주요문제 사전학습 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
1.1. 발달의 의미
1.2. 발달과 관련된 개념
1.2.1. 성장
1.2.2. 성숙
1.2.3. 학습
1.3. 인간발달의 원리
1.3.1.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
1.3.2. 분화와 통합
1.3.3. 연속적 과정
1.3.4. 개인차
1.3.5. 발달의 순서와 방향성
1.3.6. 결정적 시기
1.3.7. 점진성
2.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2.1. 태아기
2.2. 유아기
2.2.1. 신생아기
2.2.2. 영아기
2.2.3. 유아기
2.3. 아동기
2.4. 청소년기
2.5. 청년기
2.6. 중년기
2.7. 노년기
3. 생애주기별 사회복지 대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
1.1. 발달의 의미
발달이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며 유기체의 변화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발달에는 성장, 성숙, 학습 등의 개념이 포함되며, 신체적 측면과 심리적 측면을 모두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발달은 유기체가 생활하는 동안 일어나는 모든 변화, 즉 구조, 기능, 의식, 행동 등의 변화를 뜻한다. 이러한 발달은 연령 증가와 함께 일어나는 변화일 수도 있고, 양적 변화일 수도 있고 질적 변화일 수도 있다. 발달의 개념은 어원적으로 볼 때 잠재력이 차츰 모습을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코프카(K. Koffka)는 발달을 유기체 또는 특수기관의 양적 증대(성장)와 구조 및 기능의 변화(성숙)로 정의하였고, 홀링워드(L. S. Hollingworth)는 발달을 개인 생활사의 여러 가지 변화로 보면서 발육과 쇠퇴가 포함된다고 하였다. 이처럼 발달은 성숙, 성장, 학습의 개념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며, 유기체의 생활 과정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1.2. 발달과 관련된 개념
1.2.1. 성장
성장(growth)은 세포가 증가되고 생물이 크게 되는 현상이다. 즉, 신체의 크기나 근육의 세기 등의 양적 증가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키가 커진다거나 몸무게가 증가하는 등의 양적 변화를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성장은 환경의 영향보다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자연히 증가하는 선천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한다.
인간의 발달적 변화는 심리적 변화와 신체적 변화로 구분될 수 있는데, 성장은 신체적 변화 중 양적 증가에만 국한되어 사용된다. 즉, 인간이 경험하는 신체적 변화 중에서도 순수한 양적 증가에 해당하는 부분만을 성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성장은 인간 발달의 한 측면에 불과하며, 발달 과정 전체를 설명하는 개념은 아니다.""
1.2.2. 성숙
성숙(maturation)은 내적 ‧ 유전적 메커니즘에 의하여 출현되는 신체적 ‧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인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데 반해 성숙은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인자가 지니고 있는 정보에 따라 일어나는 변화이다. 성장하는 동안 어느 기간에 이르면 외계의 자극이 없이도 자연적으로 그 기능을 발휘하게 되는 과정이다. 성장하는 동안 나타나는 기능의 발현이 성숙이다. 예로서 어린이의 목 가누기, 영구치의 돌출, 사춘기의 2차 성 특징의 출현 및 폐경기의 도래 등이 있다.
성숙은 발달의 한 과정으로, 유전적 요인이 주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성숙의 과정에서도 환경의 영향을 받게 되며, 학습을 통해 성숙이 촉진될 수 있다. 즉,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따른 내적 과정이지만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은 성숙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성숙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성숙은 학습의 전제조건이 된다. 따라서 성숙과 학습은 발달 과정에서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성숙은 발달과 마찬가지로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 동일한 유전적 소질을 가진 사람이라도 환경적 요인의 영향으로 성숙 시기와 속도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성별에 따른 차이도 나타나는데, 여성이 남성에 비해 전반적으로 빠른 성숙을 보인다. 이처럼 성숙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개인차를 나타내는 발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요약하면,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따른 내적 과정으로, 성장하는 동안 외부 자극 없이도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성숙은 발달의 한 과정이며, 학습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또한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데, 이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기인한다.
1.2.3. 학습
학습(learning)은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작용이며 후천적으로 경험과 훈련에 의하여 행동이 변화하는 과정이다"" 학습의 결과는 매우 개별적이며 특수하다"" 예를 들면 외국어나 운전 기술 습득은 특정한 훈련에 의존하는 학습된 행동이다""
학습은 성숙에 따라 좌우되며 새로운 내용을 익히는 것이다"" 성숙은 행동발달에 있어서 기본 조건이 되므로 충분한 성숙이 되지 않았을 때 학습시키는 것은 역효과를 가져온다"" 어떤 실험에서는 성숙이 완료되기 전에 어떤 행동을 연습시키는 것은 성숙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하는 상반된 이론이 있다"" 요즈음 우리 사회의 조기교육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문제이다"" 만습(만습학습)은 신체적 성장과 성숙이 허용되는 한에서만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3. 인간발달의 원리
1.3.1.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
인간은 공간적 존재로 물리적 · 자연적 · 사회적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있으므로 환경은 끊임없이 인간의 행동을 규정하고 개인은 이러한 외부 환경 속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기나 변형해 가면서 자기 자신에게 알맞은 환경을 형성하고 창조해 간다""
즉, 인간의 모든 행동은 그의 환경과 불가분의 전체적 체계로서 존재하고 그 행동은 일정한 법칙에 따라 생기는 인간과 환경 간의 역동적 표현이다""
인간은 생물학칙 · 심리학적 · 사회학적 존재이므로 생물심리사회적 요인들에 대한 이해가 인간행동의 이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유기체의 변화와 더불어 환경의 영향이 필수적이다""
1.3.2. 분화와 통합
발달의 원리 중 '분화와 통합'은 다음과 같다.
인간의 행동은 미분화된 전신운동(mass action)으로부터 특수한 부분의 특수운동(specific action)으로 분화되는 과정을 거친다. 출산 전 태아는 신체 전체를 움직여도 특수한 반응은 할 수가 없지만, 성장하면서 행동에 목표가 생기고 환경 자극에 대해 필요한 부분만 반응하는 등 분화가 일어난다. 이처럼 미성숙한 구조로부터 특정한 구조와 기능을 가진 새로운 기관이 발생하는 과정을 "분화(differentiation)"라 한다.
분화와 더불어 발달에는 통합의 과정도 작용한다. 분화된 부분들이 서로 협력하고 조화를...
참고 자료
모성간호학 1,2 현문사
드러그인포
서울아산병원 포털사이트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