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특급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15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특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호텔 및 관광 산업의 변화
1.1.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사회 도래
1.2. 호텔 시장의 변화
1.3. 호텔 고객의 욕구 변화

2. 호텔 식음 서비스의 변화
2.1. 호텔 식음 업장 운영 형태의 다각화
2.2. 언택트 시대의 호텔 식음 홍보
2.3. 호텔 밖으로 나온 레스토랑 음식

3.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음식 트렌드
3.1. 언택트 사회에서의 건강한 음식
3.2. 밀키트 시장의 성장
3.3. 고객 충성도와 구매 의도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호텔 및 관광 산업의 변화
1.1.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사회 도래

코로나19는 가정, 의료, 정치, 교육 등 사회 각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많은 연구자들은 코로나19 종식 이후 시대가 이전과 많이 다를 것이라고 예측하며, 이를 '뉴 노멀(New Normal) 시대'라고 명명하고 있다.

2019년 말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장기화는 전 세계인들의 일상생활을 바꾸어놓았다.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전국적으로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활동이 축소되고 외부 활동이 자제되었다. 이로 인해 개인이 감염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인해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홈(home)' 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인 '홈 코노미'라 불리는 새로운 경제용어를 만들어냈다. 홈 코노미는 홈영(집에서 영화보기), 홈 쿡(집에서 요리하기), 홈 술(집에서 술을 마시기), 홈 캉스, 홈 필라테스 등 집안에서 다양한 경제활동이 이뤄지는 문화를 의미한다. 즉, 주거공간이라는 한정적인 인식에서 벗어나 취미, 레저, 여가생활까지 즐기는 공간으로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다.

비대면 구매가 보편화되면서 소비문화가 디지털 경제를 촉발시키는 기회가 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 가지 않고도 상품을 상세히 살펴볼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다양한 업무를 집에서 진행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 배달을 통해 신선한 상품을 받는 '비대면 유통', 여가와 취미를 집에서 해결할 수 있는 '홈 코노미' 등의 새로운 현상들이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과 기술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즉,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언택트 사회로의 변화가 가속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 전반에 걸쳐 새로운 소비 행태와 생활양식의 변화를 야기했으며, 앞으로 디지털 전환과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1.2. 호텔 시장의 변화

호텔 시장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먼저, 호텔의 대중화와 고급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과거 호텔은 대형의 시설과 고가의 서비스로 일부 상류층을 타겟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 니즈의 변화로 중저가 호텔이 크게 늘어났다. 전 세계 10대 호텔 브랜드 중 85% 이상이 중저가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형 호텔보다는 적정 크기와 더 다양한 소비자층을 겨냥한 Limited Service가 주를 이루고 있다.

반면 호텔의 고급화 움직임도 병행되어, 호텔의 고객 포지셔닝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객실 규모, 부대시설 수준, 가격 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럭셔리 호텔 브랜드들은 최고급 시설과 서비스로 VVIP 고객을 겨냥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또한 호텔은 단순한 숙박과 식음료 기능을 넘어서 지역 관광과 연계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지역과의 긴밀한 연계로 새로운 여행 루트와 차별화된 스토리를 제공하는 추세이다. 예를 들어 리츠칼튼 토론토 호텔은 호텔 내부 활동뿐만 아니라 주변 관광, 문화, 쇼핑 등 지역 정보를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이처럼 호텔 시장은 소비자 니즈 변화에 따라 기존의 고급 숙박 시설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 연계와 체험 프로그...


참고 자료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이해. 정연홍 교수님. 2018. 6
환대산업 서비스 경영. 박영제 강인호 우경진. 2016.8.5
서비스 인간관계론. 차길수 교수님. 2014. 3.5
리츠칼튼 꿈의 서비스. 조셉 미첼리. 2009.09.01
온라인여행사(OTA)의 지각된 혜택과 희생이 가치와 브랜드신뢰,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황인혁.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학과 (2019)
티티엘뉴스. 이상인 기자. 2018-06-19 17:10:34
중앙일보. 이민정 기자, 2018.11.16 05:51
로스앤젤러스 타임즈. Hugo Martin. 2019.04.04 06:00
Hotel Management Network. Ritz Carlton Hotel
Hospitality Net. 2018.11.04
Marketing 91. Hitesh Bhasin. 2018.06.11
리츠칼튼 홈페이지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연간 보고서
메리어트 인터내션널 수익 보고서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http://www.marriott.co.kr/marriott/about.mi
스타 우드 호텔 & 리조트
http://www.starwoodhotels.com/lemeridien/index.html
르 메르디앙 서울
http://www.lemeridienseoul.com/ko
쿠키뉴스 2017-09-01 [
르포] 르메르디앙 서울 호텔 가보니…아트와 호텔이 만났다
Acrofan 2017-09-01
에드워드 권 셰프와 마타인 삭스 총지배인이 말하는 르 메르디앙 서울의 동선, 공간, 그리고 시그니처
안재영, 이중정, 배다은, 이소현.(2020).언택트 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키오스크 사례 중심으로.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20(4),49-73.
이현, 차강희. (2021). 언택트 제품에 맞춤화된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 언택트 제품군의 명확한 구분, 분류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72(0), 207-220.
Daum영어사전.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 모바일을 통 한 결제·송금·자산관리·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과 IT가 융합된 산업을 의미.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특징 강소제조인 https://m.blog.naver.com/sigmagil/221532184810
이제홍.(2019).한국 스마트 폰의 브랜드 이미지와 만족도, 브랜드 충성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연구.e-비즈니스연구,20(1),63-77.
정원진.(2012).지각된 모바일 쇼핑의 가치가 쇼핑몰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e-비즈니스연구,13(5),203-226.
이준섭(Lee, Junseop), 손정민(Son, Jungmin). (2015). 소비자가 지각하는 CSR 활동과 신뢰, 고객 충성도 및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소비문화연구, 18(3): 67-8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