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발달 평가 총평
1.1. 유아 기본생활 발달 특성
유아는 어린이집에서의 하루일과를 즐겁게 경험하며 자신의 소지품을 정리할 수 있다. 학기 초에는 놀이에 집중하거나 활동을 하다 보면 소변을 참거나 화장실에 급하게 가곤 했지만, 놀이시간 중간중간에 소변이 마려운지 물어봐주고 미리 다녀올 수 있도록 안내해주니 팬티가 젖는 횟수가 학기 초에 비해 줄어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편식이 있었던 유아가 2학기에 들어서면서 다른 반찬들도 조금씩 섭취하는 모습을 보이고, 배변훈련을 시도하였는데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지만 지금은 팬티착용 및 변기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학기 초에는 화장실에 급하게 가는 모습을 보였으나 2학기에는 소변을 참지 않고 배뇨가 느껴질 때 화장실에 가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유아는 하루일과에 적응하면서 스스로 신체를 깨끗이 할 수 있게 되었고, 자신의 몸과 변화에 대해 알아가고 있다. 식사할 때는 여전히 음식에 큰 관심이 없지만 즐겁게 먹을 수 있게 되었고, 배변습관도 건강하게 형성되어 있다. 하지만 낮잠을 자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속적인 관찰과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유아 신체운동 발달 특성
유아 신체운동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의 대근육 발달은 또래에 비해 수준이 높은 편이다. 달리기와 점프, 다양한 체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수행능력이 뛰어나다. 에너지를 사용하는 활동을 즐거워하며 신나게 한다. 가위질과 끈끼우기, 선긋기 등의 소근육 활동도 또래에 비해 월등한 편이다.
한편 일부 유아의 경우, 대근육 활동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균형잡기, 장애물 건너기 등의 활동에서는 어려움을 겪으며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움직임이 많지 않고 체육활동 중 활동에서 벗어나려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유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양호한 편이지만,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의 수준차가 있으며 개인차도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유아의 발달 수준과 요구에 맞춰 균형잡힌 신체활동을 지원하고, 소근육 발달을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할 필요가 있다.
1.3. 유아 사회관계 발달 특성
유아의 사회관계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는 또래와의 놀이에서 점점 더 관심을 보이게 된다. 처음에는 주로 개별 놀이를 하거나 병행놀이를 하지만, 점차 또래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협동하여 놀이하는 경우가 늘어난다. 특정 친구와 더 친밀한 관계를 맺기도 하지만, 동시에 다른 친구들과도 관심을 갖고 어울리려 한다. 교사와의 관계도 중요한데, 교사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또래 간 갈등을 중재하고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격려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며, 친구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법을 배워나간다. 또한 놀잇감이나 활동을 공유하고 차례를 지키는 등의 규칙을 익히게 된다. 이처럼 유아기는 사회성이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해나가게 된다.""
1.4. 유아 의사소통 발달 특성
유아는 발달 단계에 따라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이 급격히 향상되는 시기이다. 1학기에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교사의 도움이 필요했지만, 2학기에 접어들면서 점차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 등을 단어와 문장을 사용해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다. 교사의 질문에 단답형으로 답변하던 것에서 벗어나 좀 더 구체적이고 상황에 맞는 언어 표현을 하게 된다. 또한 자신의 이름과 교실 내 친구들의 이름을 알고 부르는 등 의사소통의 대상이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화책에 관심을 가지고 책 속 내용을 기억하며 교사와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특히 자신이 좋아하는 동화책을 찾아 보는 등 능동적으로 책과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유아기에는 언어와 의사소통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져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발음이 정확하지 않거나 목소리 크기가 작아 의사전달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교사는 유아가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도록 격려하고, 유아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해주는 등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아는 점차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유아기 의사소통 발달 특성은 단순한 발음 및 어휘력 향상을 넘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능숙하게 표현하고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5. 유아 자연탐구 발달 특성
유아의 자연탐구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는 호기심과 탐구심이 많아 주변 세계와 자연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인다. 특히 텃밭에 심은 작물이나 개미, 귀뚜라미와 같은 곤충들을 즐겁게 관찰하고 탐색한다. 유아는 좋아하는 곤충들이 나오는 동화책에도 관심이 많아 교실에서도 지속적으로 이러한 탐색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다.
또한 자연물과 생물 등에 대한 관심이 많아 산책을 갈 때 주변 환경을 열심히 탐색한다. 계절에 따라 나타나는 꽃과 곤충들을 살펴보며 이에 대해 교사에게 이야기해 준다. 자연의 변화에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점에 대해 관심을 표현한다.
유아는 주변 사물과 자연물의 모양, 크기, 색, 소리 등의 특성을 감각을 활용하여 잘 탐색할 수 있다. 숫자와 도형에도 관심을 가지며 1부터 10까지 세어볼 수 있고,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의 기본도형을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있다', '없다'와 같은 수량의 개념도 이해한다.
유아는 관심 있는 대상을 주도적으로 반복해서 탐색하며 호기심을 충족시킨다. 특히 자동차나 물고기 등 좋아하는 사물이나 생물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이를 반복적으로 관찰하고 탐색한다. 교사는 유아가 관심 있어 하는 주제의 동화책이나 놀이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자연탐구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1.6. 유아 예술경험 발달 특성
유아 예술경험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들은 다양한 예술적 자료와 도구를 탐색하며 즐겁게 표현할 수 있다. 그림 그리기, 색칠하기, 끼적이기 등의 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유아기에는 전도식 그림(두족인) 단계를 거치며, 점차 사물의 특징을 잘 표현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