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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마존과 월마트의 가치사슬 및 경쟁세력 분석
1.1. 아마존 분석
1.1.1. 아마존의 경쟁세력모델
아마존의 경쟁세력모델은 전통적인 경쟁자, 새로운 시장 진입자, 대체상품, 고객, 공급자로 구성된다.
첫째, 전통적인 경쟁자는 반스&노블과 같은 전문 온라인 서점을 비롯하여 eBay와 같은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이다. 이들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아마존과 경쟁하고 있다.
둘째, 새로운 시장 진입자는 온라인 소매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연 아마존을 시장참여자들이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을 개설하는 것이다. 이는 온라인 쇼핑몰의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가능한 현상이다.
셋째, 대체상품은 온라인 서점으로 사업을 시작했지만, 구매자들의 성향이 종이서적에서 전자매체로 이동하게 되자 디지털 상품도 취급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처럼 대체제품의 출현은 아마존의 상품 및 서비스 확장으로 이어지는 특성이 있다.
넷째, 고객은 직접 보고 살 수 없다는 점, 배송비, 배송시간지연에 따른 불만 증가 등의 위험에 아마존은 항시 노출되어 있다. 이는 아마존의 고객들은 언제든지 주 구매처를 변경할만한 큰 교섭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다섯째, 공급자는 아마존과 협력하는 기업들을 의미하는데, 아마존은 항상 공급업자들이 생산품 단가를 더 낮춰주길 기대하고 있다. 실제 상품의 가격은 공급업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면에서 공급업자들이 교섭력을 갖고 있다.
이처럼 아마존의 경쟁세력모델은 전통적인 경쟁자, 새로운 시장 진입자, 대체상품, 고객, 공급자로 구성되며, 이들 각각이 아마존에 다양한 기회와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1.1.2. 아마존의 가치사슬 모델
(1.1.2. 아마존의 가치사슬 모델)
아마존의 가치사슬 모델은 지원활동과 본원적 활동으로 구분된다. 먼저 지원활동을 살펴보면, 관리와 경영 측면에서 "웹의 월마트"가 되려는 목표를 가지고 고객중심의 경영철학과 지속적인 혁신, 비즈니스모델 재정비 등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6시그마 기법 도입을 통해 비용 절감에도 힘쓰고 있다.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는 다양한 스톡옵션 제도 등 보상체계와 까다로운 직원선발절차, 직무에 대한 열정 고취를 위한 직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정보기술 측면에서는 무인택배기술 개발 등 고유 기술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가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다. 조달 측면에서는 신뢰성 있는 배송 절차 시스템과 파손 최소화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다음으로 본원적 활동을 살펴보면, 유입물류 측면에서 다수의 대형 창고를 이용한 효과적인 물류시스템과 웹사이트로 통합된 주문 입력 및 지불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운영 측면에서는 인터넷 서점에서 시작하여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전자책 킨들 시리즈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판매 및 마케팅 측면에서는 성공적인 브랜드를 창출했고, 직접적인 수익창출보다는 판매를 통한 수익성 확보와 사이트의 브랜드화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서비스 측면에서는 고객 경험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는 고객서비스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산출물류 측면에서는 웹 쇼핑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광범위한 창고 설비와 고도로 효율적인 유통 네트워크, 아마존 프라임이라는 최고 수준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아마존은 관리와 경영, 인적자원관리, 정보기술, 조달 등의 지원활동과 유입물류, 운영, 판매 및 마케팅, 서비스, 산출물류 등의 본원적 활동을 통해 고객중심의 경영과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며,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차별화된 서비스와 물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월마트 분석
1.2.1. 월마트의 경쟁세력모델
월마트의 경쟁세력모델은 전통적인 경쟁자, 새로운 시장 진입자, 대체 상품, 고객, 공급자로 구성된다.
월마트의 전통적인 경쟁자는 sam's club과 같이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소매점들이다. 이들은 규모에 상관없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경쟁을 한다는 점에서 월마트의 전통적 경쟁자라고 볼 수 있다"
새로운 시장 진입자는 온라인 기반의 소매점들이다. 이들은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의 수익을 감소시키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오프라인 매장의 기업들도 월마트의 새로운 시장 진입자로 볼 수 있다.
대체 상품으로는 홈쇼핑, 소셜커머스, 방문판매, 온라인 매장 등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 기반의 월마트의 서비스를 위협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들 수 있다.
고객의 경우, 월마트는 국내 고객과 해외고객 등 많은 지리적 기반을 둔 고객들이 존재한다. 물리적 매장은 지리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거주지 근처에 월마트가 없는 지역과 있는 지역 간의 고객 교섭력은 많은 차이를 보인다.
마지막으로 공급자는 미국상품 제조기업, 해외제조기업, 지방자치 정부, 정보기술 관련 하드웨어 및 서비스 업체 등 월마트와 협력관계의 있는 기업들을 의미한다. 월마트의 경우 지역을 기반으로 한 경우가 많아 공급업자가 몇 안 되는 지역의 경우 공급업자의 교섭력이 큰 경우도 있다.
1.2.2. 월마트의 가치사슬 모델
월마트의 가치사슬 모델은 다음과 같다.
월마트는 초기 진입자의 우위를 점하며, 간접비를 최소로 유지할 수 있는 규모와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물리적인 매장을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과의 시너지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태양광 전력 수요 충당 등 사회적 책임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다""월마트는 저비용 사업모델에 적합한 비용 구조를 뒷받침하기 위해 고연령 또는 소수 인종들 위주의 종업원을 채용하고 있다""
2. 아마존과 월마트의 식료품 판매 전략
2.1. 아마존의 식료품 판매 전략
아마존은 식료품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과 오프라인 시장을 모두 공략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아마존은 2017년 홀푸드(Whole Foods)를 약 135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오프라인 식료품 유통 채널에 진출했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신선식품 등 식료품을 직접 공급받고 배송하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아마존은 자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식료품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가입자들에게는 무료배송 등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식료품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