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개념과 특성
1.1. 간호의 정의
간호의 정의는 여러 전문가 단체에서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 대한간호협회에서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며,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했다. 국제간호사 협의회에서는 "건강, 불건강을 막론하고 건강한 생활과 건강 회복 시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의지와 지식 및 힘이 부족할 때 이를 보충해 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대상자가 독립을 빨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미국 간호협회에서는 "국민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1.2. 간호의 과학적 특성
간호의 과학적 특성은 최신의 과학적 지식과 원리와 근거에 기반한 접근으로 간호학문의 지식체의 확장과 검증을 통한 전문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간호는 과학적 원리와 근거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데, 이는 간호실무와 간호연구를 통해 과학적 지식체를 발전시키고 이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간호학 고유의 지식체를 구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사는 최신의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건강상태를 증진시킨다. 또한 간호실무에서 관찰한 현상과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간호학 지식체를 확장시킨다. 이를 통해 간호학의 전문성이 구축되고 발전되어 간다.""
따라서 간호의 과학적 특성은 간호실무와 간호연구를 통해 간호학 지식체를 발전시키고 검증하는 것으로, 이는 간호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과 근거를 기반으로 실무를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3. 간호의 예술적 특성
간호의 예술적 특성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 경험과 직관 능력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마다 개별화되고 고유한 환자 간호를 수행하는 것이다. 즉, 인간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보기보다는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지식체를 획득해 나가야 한다. 간호는 인간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존재로 보고 전인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간호사와 대상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춰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환자의 감정과 느낌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대상자의 독특한 반응과 경험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간호는 단순한 기술의 집합이 아닌 창의성과 직관력을 필요로 하는 예술이며, 간호사는 과학적 지식과 더불어 경험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유동적이고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간호의 예술적 특성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 경험과 직관 능력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마다 개별화되고 고유한 환자 간호를 수행하는 것이다. 간호사는 각 대상자의 고유한 건강요구와 반응, 경험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간호 행위 자체가 단순한 기술의 집합이 아니라 간호사의 경험과 통찰력, 감수성을 필요로 하는 예술적 활동이기 때문이다. 즉, 간호는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되 각 대상자의 고유성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그에 맞는 유동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 중심의 전인적인 간호를 실현할 수 있다.
1.4. 간호의 4가지 메타 패러다임
간호의 4가지 메타 패러다임은 인간, 환경, 건강, 간호이다.
첫째, 인간은 생리적, 사회 심리적, 영적으로 상호 연관된 통합된 총체로서 유기체의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하위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체계로서의 인간은 정보, 에너지, 물질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일련의 개방체계로서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따라서 인간은 각 부분으로 분리될 수 없는 전체로 인식되는 통합된 존재이다.
둘째, 환경은 생명체를 둘러싸고 있는 일체의 사물 혹은 유기체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이다. 환경은 생태학적 환경과 사회, 문화적 환경으로 나뉜다. 생태학적 환경은 생물과 환경 간의 역동적 관계를 탐구하는 것이며 사회적 환경은 가족이나 이웃, 단체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다. 문화적 영향은 환경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이다. 문화는 세대를 따라 지속되는 개인의 태도, 신념 및 행동 등으로 이루어지므로 인간 행위의 총체적인 양상이다.
셋째, 건강은 일생을 통해 다양하게 경험하는 역동적인 현상으로 내외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것이다. 최적의 건강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건강의 균형상태이며 인간의 건강상태는 역동적이다. 따라서 인간은 건강과 질병의 연속 선상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마지막으로 간호는 본질은 변하지 않지만, 기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간호의 목적은 인간의 존엄성과 기본권을 존중하는 것으로부터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회복하고 고통을 경감 하는 데에 있다. 간호는 욕구 이론과 결과이론에 기초해서 정의되고 있다. 욕구 이론은 간호는 인간의 욕구를 중심으로 간호사가 무슨 일을 하는가. 라는 측면에서 간호의 기능과 역할을 서술하고 있으며 결과이론은 간호의 목표를 개인과 환경 간의 균형, 안정, 에너지 보존 및 조화에 두고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간호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생물학적 존재의 합 이상의 존재로 보고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하는 방향으로 도와주는 전인 간호로 통합될 수 있다.
이처럼 간호의 4가지 메타 패러다임은 각각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간호 실무에서는 이 4가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균형을 맞추어 간호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2. 간호 윤리
2.1. 윤리학의 개념과 이론
윤리학의 개념과 이론은 다음과 같다.
윤리학이란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 곧 실제 도덕규범이 되는 원리나 인륜'으로 정의되며, 살아가는 동안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삶의 목적과 방법, 책임, 의무 등과 관련된 것이다. 결국 윤리란 '인간이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도리 내지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윤리학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규범 윤리학(normative ethics)은 도덕적으로 옳고 그른 것을 규정하는 이론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둘째, 메타윤리학(metaethics)은 도덕적 언어, 사고, 논증에 대한 철학적 탐구를 다룬다. 셋째, 기술윤리학(descriptive ethics)은 실제 사회에서 사람들이 어떤 도덕적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이다.
윤리학을 구성하는 기본 개념에는 도덕,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권리와 의무, 도덕적 딜레마 등이 있다. 도덕은 내적 규범으로서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내면화된 내재율이며, 윤리는 최고의 기준을 두고 남을 더욱 높이고 모두를 이롭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2.2. 도덕발달이론
도덕과 윤리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도덕은 내적 규범으로서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내면화된 내재율을 의미하며, 윤리는 최고의 기준을 두고 남을 더욱 높이고 모두를 이롭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도덕발달이론은 이러한 도덕과 윤리의 발달과정을 탐구한 대표적인 이론들이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개인이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3수준 6단계로 제시한다. 먼저 제1수준인 관습이전 수준에서는 복종과 처벌지향의 1단계와 도구적 목적과 상대주의 지향의 2단계로 구분된다. 이 단계에서는 권위자의 처벌을 피하고 권위에 복종하거나,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특징을 보인다.
제2수준인 관습 수준에서는 객체화-착한 아이 지향의 3단계와 사회화-사회질서와 권위 지향의 4단계로 구분된다. 이 단계에서는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는 '착한 아이'가 되거나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등 타율적 도덕성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제3수준인 관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