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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놀이의 중요성
놀이의 중요성은 유아기 아동의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프뢰벨은 "놀이는 인간의 유아기 과정의 발달을 가장 잘 보여주고, 그 자체로 아동의 마음 및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한다"고 주장했다. 놀이는 아동이 탐구하고, 상상하며, 판단하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아동에게 놀이는 단순히 "애들이나 하는 것"이 아니라 강렬한 즐거움을 주는 활동이다. 아동이 즐기는 놀이의 종류와 목적은 유아기에서 청소년기로 성장하면서 달라지지만, 아동에게 놀이는 자연스러운 욕구이자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놀이는 부모가 시키거나 보상을 주지 않아도 아이들 스스로 알아서 하는 활동으로, 아동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 주제 개요
놀이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이끄는 핵심적인 활동이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은 발달 단계에 따라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인다. 영아기에는 감각적 탐색과 반사, 모방 놀이 등이 주를 이루지만, 유아기로 갈수록 상상력과 창의성, 규칙 이해 및 협력 놀이가 두드러진다.
이러한 놀이 발달의 특성은 성별, 연령, 성격 및 기질, 스트레스, 인지능력 등의 요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교사와 부모는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놀이 활동을 제공하고 지도해야 한다.
특히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학습을 돕고, 부모는 자녀의 놀이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놀이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전인적 발달을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즐겁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영아 놀이 발달
2.1. 0-1세 영아 놀이 발달 특징
2.1.1. 감각적 탐색
영아기 0-1세 아동은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므로 감각적 탐색 놀이를 즐겨한다. 이 시기 영아는 주로 자신의 신체와 주변 사물을 이용하여 탐색하고 학습하는 경향이 크다. 예를 들어 물건을 입에 가져가 보거나, 손으로 만지고 탐색하며 다양한 질감을 느끼는 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영아는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감각기관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영아의 감각적 탐색 놀이는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반영하는데, 대부분의 활동이 영아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즉, 영아는 자신의 몸과 주변 물건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자기중심적 특성은 점차 발달과 더불어 타인에 대한 관심으로 확장된다.
따라서 0-1세 영아의 감각적 탐색 놀이는 아동 발달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경험이라 할 수 있다. 영아가 자유롭게 감각을 자극하며 탐색할 수 있는 안전하고 풍부한 환경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2.1.2. 반사 및 모방 놀이
영아기에는 반사 및 모방 놀이가 두드러지는데, 이는 영아가 자신의 주변 환경과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세계를 이해하고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영아는 출생 직후부터 울음이나 근육 운동과 같은 반사적인 행동을 보이며, 이러한 반사 행동은 점차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