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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약자권익침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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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약자권익침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적 약자의 권익 침해와 불평등 사례
1.1. 장애인 차별 사례
1.1.1. 고용차별
1.1.2. 사회적 차별
1.2. 장애인 차별 완화 대안
1.2.1. 교육
1.2.2. 편견 완화
1.2.3. 구제 제도
1.2.4. 사회 참여
1.3. 노인학대 사례와 대처방안
1.3.1. 노인학대의 정의
1.3.2. 노인학대의 유형
1.3.3. 노인학대 사례
1.3.4. 노인학대 대처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적 약자의 권익 침해와 불평등 사례
1.1. 장애인 차별 사례
1.1.1. 고용차별

장애인들은 비장애인에 비해 고용의 기회 자체가 매우 적다.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고용주들은 장애인을 고용하는 것 자체를 꺼리는 경향이 있다. 장애인들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것도 힘들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동시에 장애가 있다고 하면 당연히 비장애인에 비해서 능력이 떨어진다는 인식으로 인해서 장애인을 고용하지 않으려고 한다. 결과적으로 장애인들은 비장애인들에 비해 고용의 기회가 극히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1.1.2. 사회적 차별

사회적 차별이라고 하는 것은 장애인들에게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차별에 해당한다. 동등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장애인들에 대한 부적절한 대우를 의미하는 부분이다. 대표적으로 기사를 읽었을 때, 장애인들은 어떤 조직에 있어서 적응하고 어울리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그것은 비장애인들이 장애인들을 아예 자신과는 다른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어울리는 것 자체를 꺼리는 것으로 인한 사태라고 할 수 있다. 즉, 비장애인들이 장애인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으로 인해 장애인들이 사회에 적응하고 소통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장애인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들이 비장애인들과 다른 존재라고 여겨지는 등 사회적 차별을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1.2. 장애인 차별 완화 대안
1.2.1. 교육

교육은 장애인 차별 완화를 위한 핵심적인 대안 중 하나이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이 필요하다.

첫째, 학창시절부터 장애인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직 편견이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에게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의 태도를 길러줄 수 있다. 장애인의 특성과 장애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차별 실태 및 문제점 등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이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참여하는 통합교육을 활성화하여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장애인 당사자를 위한 권리교육도 필요하다. 장애인들은 자신의 권리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차별 상황에서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장애인들에게 장애인차별금지법, 장애인복지법 등 관련 법규와 구제 제도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자신의 권리를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장애인 당사자 교육과 더...


참고 자료

장애인 당사자의 차별 경험에 관한 연구/김민정/예명대학교/2023
장애인 고용관련 법제에 관한 연구/홍예선/고려대학교/2011
장애인 당사자의 차별 경험에 관한 연구/김민정/예명대학교/2023
장애인의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공법적 연구/황희옥/이화여자대학교/2021
2020 노인학대 현황보고서, 보건복지부, 2021.
강춘수, 2019, 우리나라 노인학대의 실태와 대응체계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장수인 기자, 꾸준히 발생하는 노인학대…매맞는 노년층들은 서럽다, 전북도민일보, 2022.2.10.
보건복지부, 2021년 노인학대 현황보고서
https://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4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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