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노인의 만성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 당뇨병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2018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 증가 추이가 단위 만 명 당 2014년 243명에서 2018년 304명까지 증가하였다. 또한 2016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당뇨병 연령별 유병률도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특히 70세 이상의 여성의 당뇨병 유병률이 33.6%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2018 KOSIS 국가통계포털에서는 구미시 성별 독거노인의 현황은 남성은 2,551명, 여성은 6,403명으로 총 8,954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3년 총6,787명에서 18년도에는 2,167명이나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독거노인은 일상에서 가족의 도움을 받기가 어렵고 취약한 환경에 있기 때문에 건강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또한 독거노인의 불안정한 경제상태와 건강은 일반 노인의 비해 좋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당뇨병 유병률이 꾸준히 증가면서 여러 가지 합병증도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지역사회에서는 이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가간호 수행 능력을 갖도록 교육하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필요가 있기에 이 연구는 필요하다.
2. 방문건강관리사업
2.1. 개념 및 목적
방문건강관리사업은 보건의료 전문인력이 지역주민의 가정 또는 시설을 방문하여 건강문제를 가진 가구 및 가구원을 발견하고 건강증진, 만성질환 등 및 질병예방 및 관리를 위해 적합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지역사회 의료 또는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가족과 지역주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개선하여 건강 수준을 향상시켜 주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사업이다.
방문건강관리사업의 비전은 건강형평성 제고와 취약계층 건강수명 연장이며, 목적은 취약계층의 건강인식 제고,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 건강상태 유지 및 개선이다. 이를 위해 취약계층의 건강형태 개선, 즉 건강상태 인식, 건강생활 실천 유도, 건강지식 향상, 건강문제 정기적 스크리닝, 증상 조절, 치료 순응 향상 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는 취약계층 건강문제를 포괄적이고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하는 것이다.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와 대상자 중심의 맞춤형/주민참여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2.2. 추진방향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단위로 사업을 추진한다"" 가족 구성원 간 건강관리와 건강증진을 위해 가구 단위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보건·의료·복지서비스를 통합하여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보건, 의료, 복지 영역의 자원을 연계하여 종합적인 서비스를 실시한다""
셋째, 구미시의 특성과 거리, 가구 수 등을 고려한 지역담당제를 실시한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담당 지역을 지정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수행한다""
넷째, 지역사회 내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한다"" 민간의료기관, 사회복지기관, 비영리단체 등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보건소 중심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2.3. 대상 및 우선순위
방문건강관리사업의 대상 및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다.
방문건강관리사업은 건강관리 서비스가 필요한 지역주민 중 특히 "건강관리서비스 이용 및 접근이 어려우면서, 건강관리가 필요한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하거나 만성질환 위험군 또는 질환군에 속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대상자 중에서도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중점적으로 관리하도록 되어있다. 우선순위 기준은 크게 4가지로, 먼저 1순위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건강위험군 및 질환군, 2순위는 차상위계층 중 건강위험군 및 질환군, 3순위는 1,2순위에 해당되지 않는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독거노인 중 건강위험군 및 질환군, 그리고 4순위는 지역아동센터(빈곤아동), 미인가시설, 보건소 내·외부 의뢰자 등이다.
특히 노인 중에서도 만 65세 이상 독거노인과 만 75세 이상 노인부부세대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집중 관리하도록 되어있다. 이는 이들 노인 계층이 건강관리에 취약하고 경제적으로도 어려움이 많아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낮기 때문이다.
또한 대상자 특성에 따라 집중관리군, 정기관리군, 자기역량지원군 등으로 구분하여 차등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건강위험요인과 건강문제가 심각하고 증상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집중관리군으로 분류하여 주 1회 이상 방문하여 관리하며, 건강위험요인과 문제는 있지만 증상이 조절되는 경우 정기관리군으로 분류하여 월 1-2회 방문하여 관리한다.
이처럼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취약계층 주민 중에서도 더욱 취약한 계층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이들의 건강관리 필요도와 서비스 제공 수준을 차등화함으로써 효과적인 사업 수행을 도모하고 있다.
3. 당뇨병 관리
3.1. 당뇨병의 진단기준
당뇨병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복혈당이 126mg/dL 이상이다. 이 기준은 명백한 고혈당이 아니라면 다른 날에 검사를 반복하여 확인해야 한다.""
둘째,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다뇨, 다음, 설명되지 않는 체중 감소)이 있고 임의 혈당이 200mg/dL 이상이다.""
셋째, 경구당부하 2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