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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정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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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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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정보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보기술의 발전과 보건의료정보화
1.1. 정보기술 발전과 보건의료분야의 관계
1.2. 정보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1.3. 우리나라 의료정보학과 간호정보학의 역사

2. 간호정보학의 개념과 특성
2.1. 간호정보학의 정의
2.2. 간호정보학의 핵심개념
2.3. 간호정보학과 간호학, 보건의료정보학의 관계

3. 보건의료 데이터의 특성과 빅데이터
3.1. 보건의료 데이터의 특징
3.2. 빅데이터의 특성(3V 또는 5V)
3.3. 보건의료 분야 빅데이터의 종류
3.4. 보건의료 분야 빅데이터 활용사례 및 장애요소

4. 표준용어의 중요성과 활용
4.1. 보건의료분야 표준용어의 필요성
4.2. 인터페이스 용어, 참조용어, 분류용어의 차이
4.3. 간호분야 표준용어체계 사례

5. 임상정보시스템과 간호정보시스템
5.1. 병원정보시스템, 전자의무기록, 임상정보시스템의 구분
5.2. 전자의무기록과 전자건강기록의 도입 효과
5.3. 종이기반 간호기록의 단점과 전자간호기록의 이점

6. 간호관리에서 정보기술 활용
6.1. 정보기술이 간호관리에 미치는 영향
6.2. 정보기술의 질 관리 활용
6.3. 환자분류, 간호업무량 측정, 간호사 근무표 작성에서의 활용

본문내용

1. 정보기술의 발전과 보건의료정보화
1.1. 정보기술 발전과 보건의료분야의 관계

정보기술은 바쁜 보건의료전문직에게 필요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제공한다. 효과적인 자원활용의 대표적인 예는 환자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이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정보기술이 큰 영향력을 미친 또 다른 영역은 컴퓨터 기반 진단이다. 정보기술의 도움으로 태아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고, 의사들이 희귀질환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원격지에서 환자의 질병을 진단하고 수술과 같은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인터넷에 다양한 보건의료 관련 정보가 게시되면서 소비자들이 이를 활용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등의 행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의사와 환자 간의 관계가 능동적-수동적 관계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결정에 함께 참여하는 관계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의사와 환자의 상호작용의 질이 향상될 수 있지만, 여전히 휴먼 터치를 대신할 수는 없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1.2. 정보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정보화의 순기능은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정보의 공유가 수월해졌으며, 재택근무와 온라인 금융 등 실생활이 편리해졌다. 또한 원격진료와 원격게임 등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 정보화로 인해 생산력과 효율성이 경이적으로 높아졌으며, 분권적이고 유연한 조직으로 변화하였다. 대량의 정보를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반복적인 노동이 사라졌고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사라져 지역 간, 국가 간 조화로운 발전이 가능해졌다. 또한 다방면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해져 네트워크를 통한 인간관계가 향상되었다""라고 할 수 있다.

정보화의 역기능은 크게 범죄적 역기능, 사회적 역기능, 문화적 역기능, 윤리적 역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범죄적 역기능은 컴퓨터의 부정 조작, 오용, 파괴, 정보통신망의 도청, 주요 정보의 변조, 음해 및 부정 유출, 외부 시스템의 부정 접근 및 침투 등 정보기술이 다양한 범죄 행위에 연루되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 역기능은 정보시스템의 운영 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기능 마비, 범죄 수단 및 사회 통제 수단으로서의 역이용, 개인 정보의 침해 등을 들 수 있다. 문화적 역기능은 저속한 컴퓨터 오락, 컴퓨터 도박 등으로 건전한 사회문화에 악영향을 끼치는 정보기술의 역작용 등을 의미한다. 윤리적 역기능은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확산으로 아직 정보윤리가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보통신망을 통한 음란 정보의 유포와 같은 비윤리적 행위를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1.3. 우리나라 의료정보학과 간호정보학의 역사

우리나라에서 의료정보학과 간호정보학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87년 대한의료정보학회가 창립되면서부터이다. 대한의료정보학회 산하 6개 분과 중 하나로 간호정보학 분과가 처음 소개되었다.

우리나라 간호정보학이 발전하게 된 또 다른 계기는 1998년부터 한국과학재단에서 간호정보학 연구회에 지원한 연구 활동비이다. 간호정보학 연구회에서는 학술지에 발표된 간호정보학 분야 최신지견의 고찰뿐 아니라 국내 간호정보학 교육 실태조사와 보건의료기관에서의 컴퓨터 활용 실태조사 등 다양한 연구활동을 수행하였다.

1990년대 중반에 삼성의료원, 아산병원과 같은 대형 병원들이 등장하면서 간호정보시스템이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2000년대 들어와서 2003년 분당 서울대학교 병원이 국제간호실무분류체계(ICNP) 기반 전자간호기록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많은 3차 의료기관들이 전자간호기록 시스템을 앞다투어 개발하였다. 첫 전자간호기록시스템이 도입된 지 13년이 지난 지금, 환자 간호과정에 수집된 간호정보가 간호연구, 교육 목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2. 간호정보학의 개념과 특성
2.1. 간호정보학의 정의

간호정보학은 간호과학, 컴퓨터과학, 그리고 정보과학을 통합한 전문분야로 간호학의 한 분야이기도 하고, 보건의료정보학의 한 분야이기도 하다.

간호정보학은 1989년 Graves와 Cororan이 처음으로 "간호실무와 간호의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간호 데이터, 정보 및 지식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간호과학, 정보과학, 컴퓨터 과학을 결합한 학문이다"라고 정의를 내린 이후 여러 학자와 단체들에 의해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2002년 미국간호협회에서는 간호정보학을 "간호실무에서 데이터, 정보, 지식 및 지혜를 관리하고 전달하기 위해 간호과학, 컴퓨터 과학 및 정보과학을 결합시킨 전문 분야"로 정의하였다.


2.2. 간호정보학의 핵심개념

간호정보학의 핵심개념은 데이터, 정보, 지식, 지혜이다.

간호정보학에서 데이터는 의미 없이 객관적으로 나열된 사실을 말한다. 정보는 해석, 정리, 구조화되어 의미가 부여된 데이터를 의미한다. 지식은 정보를 통합하여 관계가 파악되고 인증된 가치가 부여된 정보를 말한다. 지혜는 인간이 복잡한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을 언제, 어떻게 적절하게 활용하는지를 나타낸다. 즉, 지식이 무엇을 알고 있느냐에 초점을 두는 반면 지혜는 그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러한 데이터-정보-지식-지혜의 개념은 간호정보학 분야에서 정보관리와 활용의 핵심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의료기관에서는 전자의무기록시스템, 처방전달시스템 등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와 정보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근거기반 실무와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정보시스템을 통해 간호 실무와 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지혜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간호정보학에서 데이터-정보-지식-지혜의 개념은 다양한 정보시스템 도입과 활용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 예를 들어 입퇴원관리시스템, 전자의무기록시스템, 간호진단지원시스템 등은 간호 현장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의미있는 정보로 가공하여 제공함으로써 간호사의 의사결정과 실무 수행을 지원한다. 또한 간호업무량 측정시스템, 간호인력 배치 시스템 등은 간호 인력과 자원의 효율적 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지혜를 제공한다."

이처럼 간호정보학의 핵심개념인 데이터-정보-지식-지혜는 간호학과 정보과학, 컴퓨터과학을 통합하여 간호 실무와 관리 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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