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심리상담사례 개념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연구의 개념과 원리
1.1.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징
1.2. 사례연구의 목적과 유용성
1.3. 단일사례와 다중사례연구
2. 상담사례연구
2.1. 상담사례연구의 의의
2.2. 상담사례연구의 특성
2.3. 사례개념화의 요소
3. 상담과정에서의 구조화와 심리평가
3.1. 상담의 구조화
3.2. 심리평가의 개념과 절차
3.3. 심리평가 결과의 활용
4. 상담사례 분석
4.1. '엄마랑 집에 있는 게 불편해요' 사례
4.2. '엄마가 떠날까봐 불안해요' 사례
4.3. 사례 논평에 대한 의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연구의 개념과 원리
1.1.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징
사례연구는 "특정적(particularistic)"이다. 이는 특정한 상황이나 사건, 프로그램과 현상에 보다 많은 초점을 두는 연구를 의미한다. 또한 사례연구는 "서술적(descriptive)"이다. 이는 사례연구의 최종적인 결과물이 연구의 현상에 대한 풍부하면서 자세한 기술을 의미한다. 여기서 '자세한 기술'이란 인류학에서 나온 용어로 볼 수 있으며, 조사된 사건, 혹은 요소에 대한 완전한,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기술을 의미한다. 이는 또한 '전체적이고, 생활 그대로 생생하고, 근거가 있으면서 탐구적인 것'으로 분류된다. 마지막으로 사례연구는 "발견술적(heuristic)"이다. 이의 의미는 사례연구가 연구를 통하여 현상에 대한 이해를 명백히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 있게 하고, 경험을 보다 넓혀주기도 하며, 전에 알고 있던 것을 더욱더 확실히 확인시켜 준다.
1.2. 사례연구의 목적과 유용성
사례연구의 목적과 유용성은 다음과 같다.
사례연구는 시간의 경과에 따른 하나의 경계체계 또는 경계를 가진 체계들을 탐색하고, 정보원천들을 포함하여 상세하면서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개인이나 집단, 조직과 사회 등에 관련된 여러 현상에 대한 지식과 성과를 제공한다. 사례연구는 연구를 통해 현상에 대한 이해를 명백히 하고,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거나 경험을 보다 넓혀주며, 전에 알고 있던 것을 더욱 확실히 확인시켜준다. 즉, 사례연구는 연구 대상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맥락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사회과학 분야에서 정당한 연구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이다.
1.3. 단일사례와 다중사례연구
사례연구에 있어서 단일사례연구와 다중사례연구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단일사례연구는 하나의 사례에 초점을 맞추어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반면 다중사례연구는 둘 이상의 사례를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단일사례연구는 특정 현상이나 상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단일사례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다중사례연구는 단일사례연구에 비해 외적 타당성이 높으며, 유사성과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어 보다 강력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각각의 사례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보다는 여러 사례 간의 비교에 초점이 맞춰진다.
사례연구에서 단일사례연구와 다중사례연구를 선택할 때는 연구의 목적과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단일사례연구는 특정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다. 반면 다중사례연구는 유사성과 차이점을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에 더 적절하다. 또한 연구의 타당성 확보 측면에서 다중사례연구가 단일사례연구보다 더 강점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사례연구에서 단일사례와 다중사례의 선택은 연구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적절히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보다 풍부하고 심층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2. 상담사례연구
2.1. 상담사례연구의 의의
상담사례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사회과학에 있어서 사례연구의 유용성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어떤 연구자는 사례연구는 그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학문적 가치는 매우 객관적이라고 말한다. 반대로 어떤 연구자는 시간과 공간적 특성이 반영될 수밖에 없는 사회과학의 대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의 사례연구는 정말로 의미있는 연구가 된다고 한다.
사례연구에 있어서의 학문적 가치를 인정하는 경우에도 사례를 연구해야 좋은 연구가 되는가에 대한 이견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례연구의 의미는 사회과학의 정당한 연구방법이며 역사성과 맥락성을 갖는 사회현상에 존재론적이며 적절한 연구방법이다.
상담이론이나 방법들은 상담현장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틀과 내용이 구성된다. 이론과 방법이 상담과 심리치료의 접근방향이나 문제 해결을 다루는 방식을 어느 정도 결정한다. 그렇지만 그러한 이론 및 방법들은 처음에는 상담자의 경험적인 자료에서 종합되어 틀을 갖춘 것이다. 그리고 상담의 실제적인 경험을 토대로 하여 그 접근방향이나 처리방법이 계속 수정되고 보완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론과 실제가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있지만 상담의 실제가 뒷받침하지 않은 이론은 그 효용이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상담사례의 연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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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5 상담사례연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