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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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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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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권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권분석의 기본 개념
1.1. 상권의 정의와 특성
1.2. 상권 조사의 목적과 방법
1.3. 상권 분석의 주요 요소

2. 전통적인 상권 분석 방법
2.1. 접근성 및 시계성 분석
2.2. 집객성 및 유동인구 분석
2.3. 주변 환경 및 경쟁 분석

3. 변화하는 상권의 특징
3.1. 모바일 시대의 온라인 마케팅 중요성
3.2. 리뷰와 평점의 영향력 증가
3.3. 중심상권과 골목상권의 역전

4. 새로운 상권 분석 방법
4.1. 온라인 리뷰 및 평점 분석
4.2. SNS와 지도 서비스 활용
4.3. 변화하는 고객 성향 및 소비 트렌드 파악

5. 사례 연구
5.1. 강릉 초당동 상권 분석
5.2. 광주 북구 일곡동 상권 분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권분석의 기본 개념
1.1. 상권의 정의와 특성

상권은 특정 지역에서 상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적 범위로, 상품 및 서비스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만나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의 장소를 의미한다. 상권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권은 특정 상가나 점포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지역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상권은 주택가, 상업지역, 시장 등이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 형성된다. 상권의 범위는 점포의 규모, 업종, 주변 여건 등에 따라 유동적이며, 대개 도보 5-10분 거리 내로 한정된다.

둘째, 상권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의 공간적 범위이다. 소비자들이 해당 지역의 상가나 점포를 이용하면서 경제적 교류가 발생하게 되고, 이를 통해 점포들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따라서 상권은 상업적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상권은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주거지역에 형성된 상권은 일용품 위주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상업지역에 형성된 상권은 고차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시장 상권은 재래시장이나 전통시장 중심으로 구성된다. 이처럼 상권은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업종과 규모로 구성된다.

넷째, 상권은 소비자의 동선, 접근성, 유동인구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의 주거지, 직장, 교통수단 등이 상권 형성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또한 상권 내 집객 시설의 유무와 규모, 주변 경쟁 업체의 존재 등도 상권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요약하면, 상권은 특정 지역에서 상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적 범위로, 소비자와 공급자 간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상권은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며, 소비자의 동선, 접근성, 유동인구 등의 요인에 큰 영향을 받는다.


1.2. 상권 조사의 목적과 방법

상권 조사의 목적은 심화되는 외식업체의 경쟁 속에서 성공하는 외식업소를 만들기 위해 입지 및 상권의 정확한 조사, 분석을 통한 고객욕구 파악 및 주변환경요인에 적합한 점포를 출점하는 것이다"

상권 조사의 방법으로는 도보에 의한 후보 점 주변 관찰조사 (반경 300미터 내외), 경쟁 점포 주변 상점가 조사, 후보 점포 전면의 보행자 통행량 조사 (3일간 36시간), 자매재 고객의 동선 파악, 관공서 발행자료 및 기타 정보 수집, 경쟁 점 전면 및 주변지역 사진촬영, 기타 관련사항 조사 등이 있다"


1.3. 상권 분석의 주요 요소

상권 분석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접근성 및 시계성이다. 상권을 방문하는 고객의 동선과 상권의 주요 입구 및 동선을 파악하여 점포의 입지적 장단점을 분석한다. 근처 주요 도로나 버스 정류장, 지하철역 등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과 보행 동선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점포의 시각적 노출도와 차량/보행자의 접근성도 중요한 요소이다.

둘째, 집객성 및 유동인구 분석이다. 상권 내 유동인구의 규모, 성별, 연령대, 방문 목적 등을 파악하여 고객 특성을 분석한다. 주변 상권 및 유동인구 발생 시설(학교, 회사 등)을 조사하여 상권 내 집객력을 파악한다. 성수기와 비수기의 차이, 요일별 시간대별 변화 등 유동인구의 변동성도 고려해야 한다.

셋째, 주변 환경 및 경쟁 분석이다. 상권의 인구 및 소득 수준, 주거 및 상업 밀집도, 경쟁업체 현황 등 주변 환경 요인을 조사한다. 유사 업종 및 대체재 업체의 규모, 위치, 서비스, 가격 등을 분석하여 상권 내 경쟁 강도를 파악한다.

넷째, 온라인 리뷰 및 평점 분석이다.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들의 리뷰와 평점이 점포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분석하여 고객 만족도와 불만 사항을 파악한다. 경쟁업체의 리뷰 현황도 함께 분석한다.

이처럼 상권 분석의 주요 요소는 접근성, 시계성, 집객성, 유동인구, 주변 환경, 경쟁 분석, 온라인 리뷰 및 평점 분석 등이다. 이를 통해 상권의 입지적 특성과 고객 특성, 경쟁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2. 전통적인 상권 분석 방법
2.1. 접근성 및 시계성 분석

접근성 및 시계성 분석은 상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필요한 요소이다. 접근성은 상권에 접근하기 편리한 정도를 의미하며, 주요 도로와의 인접성,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등이 중요한 지표가 된다. 시계성은 상권 내 점포의 노출 정도를 나타내는데, 주변 건물이나 시설물에 가린 정도, 간판 및 실내 연출의 시인성 등이 해당된다.

직장이 위치한 강릉 초당동 상권의 경우, 역세권이나 번화가가 아니며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지역 내에서 사랑...


참고 자료

소상공인 인터넷 마케팅 - 박상익, 김민선, 허강수, 권이승, 심현식 (한국전자도서출판)
상권분석과 점포개발 실전노트 - 박경환 지음(메가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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