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이상행동의 정의와 유형
1.1. 사고장애
1.1.1. 사고 형태 장애
사고 형태 장애는 정신 기능의 초기 단계인 사고의 발생과 진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의미한다. 이는 크게 자폐적 사고, 마술적 사고, 구체적 사고, 신어조작증 등으로 구분된다.
자폐적 사고는 외부 현실을 무시하고 자신의 내적 세계에 집착하며, 자신만의 논리 속에 빠져 일반 상식이나 논리와 동떨어진 비현실적 사고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고는 정신분열병 환자에게서 주로 나타나는데, 퇴원을 하고자 하는 대상자가 간호사의 설명을 듣고도 계속 같은 질문을 하는 등 현실과 동떨어진 사고를 보이는 것이 그 예이다.
마술적 사고는 특수한 생각, 말, 연상, 몸짓, 태도 등이 어떤 초자연적인 방법에 의해 소원을 성취시킬 수 있다고 믿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하늘을 보며 "저 구름 토끼 같이 생기지 않았나요?"라고 말하며 구름에 대한 추상적인 사고를 하지 않고 단순히 구름은 구름일 뿐이라는 1차원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구체적 사고는 사고의 폭이 좁고 은유와 가설을 이해하지 못하며, 의미의 미묘한 차이를 아는 추상적 사고 능력이 결여된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정신지체나 치매 환자에게서 주로 관찰된다.
신어조작증은 환자가 두 가지 이상의 말을 자신만이 아는 의미의 새로운 단어나 표현으로 만들어내는 현상으로, 주로 정신분열병 환자에게서 나타난다. 예를 들어 "탁배"라는 말을 만들어 내며 "탁구와 배틀을 합쳐서 만든 말"이라고 설명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와 같이 사고 형태 장애는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며, 정신분열병, 조증, 우울증, 정신지체, 치매 등 다양한 정신장애에서 관찰될 수 있다. 이는 정상적인 사고 과정에 장애가 발생하여 현실 적응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되는 핵심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1.1.2. 사고 과정 장애
사고 과정 장애는 사고의 전개 과정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사고 과정 장애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들로는 사고의 비약, 사고의 우회증, 사고의 지체, 사고의 두절 등이 있다.
사고의 비약(Flight of ideas)은 연상 작용이 지나치게 빨라 대상자의 생각과 대화가 하나의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빠르게 진행되는 현상이다. 사소하고 지엽적인 주변 자극이나 동기에 의해 사고의 흐름이 방해받아 결국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엉뚱한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이는 조증 상태의 환자들에게서 주로 관찰된다.
사고의 우회증(Circumstantiality)은 사고가 진행되는 동안 사고의 주류와 비주류를 구분하지 못하고 연상되는 사고가 너무 많아 사고의 흐름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빙빙 돌다가 최종적으로는 목적한 결론에 이르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조현병 환자들에게서 주로 관찰된다.
사고의 지체(Retardation of thought)는 사고 과정에서 연상 속도가 매우 느려짐으로써 사고가 원활하지 못한 현상이다. 이는 우울증 또는 조현병 환자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
사고의 두절(Thought blocking)은 외부의 자극 없이 말을 하다가 갑자기 생각이 멈추거나 아예 처음부터 전혀 생각이 나지 않는 사고의 진공 상태를 말한다. 이는 조현병 환자들에게서 관찰될 수 있다.
이처럼 사고 과정 장애는 사고의 전개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각 유형에 따른 특징적인 증상들이 관찰된다. 이러한 사고 과정 장애는 주로 정신병리적 질환, 특히 조현병이나 우울증 등의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1.1.3. 사고 내용 장애
사고 내용 장애는 사고의 내용에 장애가 생기는 것으로, 이상하거나 비정상적인 사고 내용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사고 내용 장애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피해망상, 과대망상, 관계망상, 우울망상, 종교망상 등이 있다.
피해망상은 정신분열병 환자에게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망상으로, 누군가가 자신이나 가족을 해치려고 하거나 감시하고 있다고 믿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대상자가 간호사에게 "왜 자꾸 나를 쳐다보는 거에요? 저를 잡아가려고 그러는거에요?"라고 말한 것을 관찰할 수 있다.
과대망상은 자신의 힘, 능력, 권력, 부, 우월성, 중요성 등의 측면에서 현실과 동떨어져 실제보다 과장해서 믿고 있는 망상이다. 한 대상자가 "저 얼른 영화 찍으러 가야되니까 빨리 문열어줘요"라고 말한 것이 이에 해당한다.
관계망상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일이나 객관적인 사실이 모두 자기 자신과 관련되어 일어난다고 믿는 망상이다. 한 여성 대상자가 식당으로 가는 길에 "저 남자가 나 좋아해서 자꾸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