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행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약의 시가서와 그 교훈
1.1. 욥기를 통해 살펴본 고난의 의미와 회복의 과정
1.2. 히브리 시의 특징과 평행법
1.3. 전도서를 통해 배우는 하나님 경외의 삶
1.4. 시가서(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의 지혜로운 삶의 방향
1.5. 미래 예언의 해석과 선지서를 통한 신앙적 통찰
1.6. 이스라엘의 죄악과 하나님의 백성 위로하심(이사야 40-48장)
1.7. 다니엘의 역사적 배경과 환상
1.8. 유다의 선지자들(요엘, 미가)의 메시지와 시대 상황
1.9. 바벨론 포로 이후 선지자들(학개, 스가랴, 말라기)의 메시지와 시대 상황
2. 시편 이해와 활용
2.1. 시편의 장르와 유형
2.2. 시편의 기원, 발전, 및 용도
2.3. 시편의 신학적 핵심
2.4. 그리스도인의 시편 이해
2.5. 시편, 영혼의 거울
2.6. 구약 문학 중 시의 역할과 특징
2.7. 히브리 시의 평행법
2.8. 시편의 비유적 표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약의 시가서와 그 교훈
1.1. 욥기를 통해 살펴본 고난의 의미와 회복의 과정
인간은 언제 하나님을 찾는가. 인간이 고난을 느끼고 삶이 힘들며 어려움을 겪을 때 자신의 안정과 이러한 고난을 극복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찾는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원하는 일이 있을 때, 감사한 일이 있을 때 하나님께 기도하며 찬양한다. 그리고 인간은 때때로 하나님을 원망하기도 한다. 자신이 왜 이런 상황에 놓였는지 하나님을 탓하며 구원을 향한 갈망은 계속된다. 자신이 처한 고난과 역경이 하나님께서 뜻하시고 예정한 일이라고 하면 인간은 하나님을 향한 증오와 원망을 가장 먼저 느낀다.
하지만 이처럼 행동하지 않은 인물이 야고보서와 욥기에 소개되고 있다. 욥은 정직하고 악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으며 경건한 신앙심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욥에게까지 재난이 찾아왔다. 욥기 1장 13절에서 19절에 나와 있듯이, 욥은 자녀와 재산을 모두 잃었다. 하나님께서 사탄과 대결하시며 욥기의 충성심과 신앙심을 심판하려 하였다. 하여, 욥에게는 엄청난 고난이 찾아오게 되었다. 욥은 모든 재산을 잃었으며 사랑하는 자들을 잃었다. 4차례에 걸쳐 재산과 사랑하는 자를 잃었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욥은 하나님께 감사하는 자세를 가졌다. 재물과 사랑하는 자들을 잃었음에도 굳건하게 하나님을 찬양하는 욥을 더욱 시험에 들게 하려고 사탄은 욥의 건강을 앗아갔다.
욥이 아닌 다른 인간이 이러한 재앙을 겪었을 때 하나님을 찬양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탄의 만행에 묵인하셨으니 하나님을 탓할 것이다. 야고보서 1장 2절에서 4절까지 어떠한 시험을 당해도 이를 기쁘게 받아드려야 하며 이러한 수용을 통해 우리는 더욱 성장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 수 있도록 한다는 말씀이다. 5장 7절에서 11절까지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실 때까지 인내하고 오래 참음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실제로 시험이나 고난에 처했을 때 하나님을 찬양하고 믿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더불어 욥은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고난이라는 것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찬양한 것은 엄청난 의미가 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만큼 하나님이 욥을 믿었다는 뜻이 된다. 하나님과 사탄은 성경 속에서 끊임없이 대결한다. 사탄은 계속되는 패배 속에서 하나님을 향해 지속해서 증오하고 하나님의 자녀를 시험에 빠뜨린다. 이렇게 악하고 온갖 비열한 방법을 동원하는 사탄에게 하나님의 자녀를 내어준다는 것은 하나님이 욥을 그만큼 믿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욥이 어떠한 시험에 빠져도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하나님은 다시 한번 사탄과의 대결에서 승리하게 되시고 영광을 높이실 수 있었다.
이러한 고난의 시기 이후에, 하나님께서는 욥의 재산을 회복하게 하시고 자녀도 다시 낳게 하셨다. 이러한 과정이 모두 하나님께서 뜻하신 일이다. 욥은 이러한 고난 속에서 엄청난 고통을 받았다. 사랑하는 많은 이들이 목숨을 잃었으며 욥을 떠나갔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욥은 울부짖으며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신앙심을 기르면서 의문이 들 때가 많이 있었다. 하나님을 믿지 않은 자는 분명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 하였는데 주변의 하나님을 믿지 않은 자들을 보면 너무나도 삶을 잘 즐기고 있었다. 내가 사랑하는 자들이 즐기는 모습을 보며 심판을 향한 생각과 두려움은 잊게 되었고, 그렇게 전도는 점점 멀어져 갔다. 이번 욥의 상황을 보며 하나님의 뜻을 이해할 수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들을 시험에 들게 하시고 시험을 이겨내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들이 하나님께서 뜻하신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나님은 시험에 들게 한 자들에게 회복하게 하시고 더 좋은 상황을 만들어 주신다. 시험과 고난 속에서도 지켜야 할 것을 잊지 않고 하나님을 항상 찬양하면 시험을 온전히 이겨내고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1.2. 히브리 시의 특징과 평행법
히브리 시의 특징과 평행법은 다음과 같다""
히브리 시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평행법이다"" 평행법은 병행법이라고도 하며, 구절은 구절로, 단어는 단어로 문장 내에서 균형을 이루려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이 히브리 시에서 매우 잘 드러나고 있다""
평행법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동의적 평행법은 연속되는 마디마다 같은 사상이나 생각이 반복되어 나타나는 평행법이다"" 첫 마디와 똑같은 의미를 지니는 말을 두 번째 마디로 덧붙여 같은 의미를 반복적으로 나타낸다"" 이는 글 내에서 지속을 뜻하는 표현이 되기도 하며, 의미가 같은 다른 표현을 사용하여 읽는 자가 상기할 수 있게 한다""
둘째, 반의적 평행법은 사상과 반대되는 사상을 대조하여 균형을 이루게 하는 방식이다"" 성경은 책마다 다른 특성을 보이는데, 대조되는 말이 지속해서 사용되는 권에서는 반의적 평행법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
셋째, 종합적 평행법은 두 번째 어구가 첫 번째 어구를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두 번째 어구가 첫 번째 어구의 사상을 받아들이고 이 사상을 뒷받침하여 완전하게 한다""
이 세 가지의 평행법 이외에도 교차 평행법과 점진적 평행법 등 다양한 유형의 평행법이 존재한다"" 교차 평행법은 앞서 언급한 세 평행법을 교차하여 이용하는 방식이며, 점진적 평행법은 어구나 행이 바뀔수록 의미에 점점 다가가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다양한 대구법과 평행법은 히브리 시의 가장 큰 특성이다"" 평행법을 통한 히브리 시의 분석은 더욱 깊고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특성에 맞춰 히브리 시는 여러 의미와 교훈을 담고 있다""
1.3. 전도서를 통해 배우는 하나님 경외의 삶
인생의 허무함을 깨달은 솔로몬이 전도서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추구하는 과정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솔로몬은 다윗의 아들로 지혜로운 왕으로 유명했다. 왕으로서 엄청난 부와 권력을 누렸지만, 그는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며 전도서를 작성했다. 전도서에서 솔로몬은 인생의 허무함을 깨달았는데, 그 이유는 지혜와 부를 겸비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모든 것이 헛되기 때문이다.
솔로몬은 부자이면서도 지혜로웠지만, 이것이 결국 인생의 의미를 찾는 데에는 부족했음을 깨달았다. 부와 지혜를 통해 인생을 즐기고자 했지만, 결국 모든 것이 헛되고 덧없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모든 것이 헛되다"고 고백하며, 부와 권력, 성공 등이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주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처럼 솔로몬은 인생의 허무함을 깨닫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추구하게 된다. 그는 전도서에서 죄악과 악이 가득한 세상 속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바른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솔로몬은 또한 악인과 의인의 삶을 대조하며, 악인의 삶은 헛되지만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인의 삶은 복된 삶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삶의 태도는 죽음 앞에서도 변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결국 솔로몬의 결론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인생의 전부"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솔로몬은 인생의 참된 의미와 가치는 ...
참고 자료
구약성경에 나타난 안식일 법-‘하나님 닮아가기’(imitatio Dei) 로서의 안식일 준수, 하경택, Canon&Culture, 14(2), 85-116, 2020.
히브리 시의 평행법과 성경 번역의 문제, 김정우, 대한성서공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