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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신화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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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신화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족신화의 개념과 특징
2.1. 가족신화의 정의
2.2. 가족신화의 유형
2.2.1. 화합의 가족 신화
2.2.2. 사과와 배상에 대한 가족 신화
2.2.3. 구원의 신화

3. 가족신화의 영향
3.1. 가족 구성원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3.2. 가족 기능 및 구조에 미치는 영향

4. 자신의 가족이 공유하는 가족신화
4.1. 사례 1: 부부관계 우선의 가족신화
4.2. 사례 2: 이타주의적 가족신화

5. 가족신화 다루기
5.1. 비합리성 인식
5.2. 가족 구성원들의 다양성 인정
5.3. 소통과 공감 증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족신화는 가족 전체가 공유하는 허구의 믿음과 희망이다. 이런 믿음은 가족과 관련이 있고, 가족을 하나로 묶는 유대관계의 일부이다. 그 신화는 사실이라고 가정 하에 개인과 집단 모두의 행동을 결정한다. 또한 그들은 각 사람의 역할을 결정한다. 가족 신화의 가장 흔한 유형은 사전 의식인데, 의식과 무의식의 경계에 있는 것을 뜻한다. 가족은 특정한 믿음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이러한 믿음이 어느 정도까지 도달하는지, 그리고 왜 그러한 생각이 타당한 것으로 여겨지는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 비록 가족 신화가 허구로 정의되고 있지만 진실은 이러한 믿음 뒤에 있으며 언제나 고통스럽거나 참을 수 없는 진실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신화에 대한 단서는 각 가족 집단이 시행하는 비밀이나 암묵적 규칙에서 발견된다.


2. 가족신화의 개념과 특징
2.1. 가족신화의 정의

가족신화(family myth)란 가족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잘못된 기대와 신념을 의미한다. 이는 가족 전체가 공유하는 허구의 믿음과 희망이다. 이러한 가족에 대한 믿음은 가족을 하나로 묶는 유대관계의 일부를 이루며, 개인과 집단 모두의 행동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각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결정하기도 한다. 이러한 가족신화는 의식과 무의식의 경계에 존재하며, 가족들은 특정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 믿음이 어디까지 이르는지, 그리고 왜 그러한 생각이 타당한 것으로 여겨지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비록 가족신화가 허구로 정의되지만, 그 뒤에는 언제나 고통스럽거나 참을 수 없는 진실이 있다.


2.2. 가족신화의 유형
2.2.1. 화합의 가족 신화

화합의 가족 신화는 자신에 대한 목가적인 이미지를 구축한 가족이 해당되며, 그들은 모든 구성원 사이에 균형과 단결 그리고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자신들에게 확신시키려고 일련의 행동을 발전시킨다. 또한 이러한 신화는 가족 안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게도 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유형의 가족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이런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다른 사람의 어떤 조사 및 판단을 막기 위해 그들이 은폐하고, 완벽한 조화를 보이고 싶은 죄책감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가정들은 보통 우울증 또는 지루함을 경험하고 강력하게 해결되지 않은 적대감을 경험하게 된다.


2.2.2. 사과와 배상에 대한 가족 신화

'사과와 배상에 대한 가족 신화'는 가족 내에서 발생한 불행과 문제에 대한 책임이 한 명 이상의 가족 구성원에게 있다고 믿는 신화이다. 이 신화에서는 때로 죽은 사람이나 가족이 아닌 사람이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희생양'이다. 이들은 가족 내부의 문제들에 대해 다른 이들을 탓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다른 가족 구성원들에게 책임감을 덜어줄 수 있으며, 이러한 투영이 이 신화의 근본적인 ...


참고 자료

김지영 외 1/2022/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양성원
고수현/2023/가족상담 및 가족치료/동문사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2009.08.15., Blue Fish
김춘경, 상담학 사전, 2016.01.15., 학지사
가족신화(family myth), 이지현, 국민일보, 2012.10.19.
조희선 외, 2010, 기업광고를 통해 본 가족신화와 젠더의 기호학적 의미: SK기업광고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권 9호, p.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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