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등급별 어휘 평가 문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개요
2.1. 한국어능력시험의 목적 및 현황
2.2. 시험 개편 전후 비교
3.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영역 및 등급
3.1. 평가 영역
3.2. 등급 구분
4. 한국어능력시험 평가 기준
4.1. TOPIKⅠ 평가 기준
4.2. TOPIKⅡ 평가 기준
5. 한국어능력시험 평가 항목
5.1. 듣기
5.2. 읽기
5.3. 쓰기
6. 한국어능력시험의 특징 및 전망
6.1. 특징
6.2. 향후 전망
7. 한국어 평가 제도의 다양화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의 약자로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와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한국어 보급 확대를 위한 시험으로, 한국어 사용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국가공인 표준화 시험이다. 1997년 처음 실시된 이 시험은 한국어 능력을 인정받아 대학(원) 입학 및 졸업, 취업, 체류 비자 취득 등에 활용될 수 있어 그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개요와 함께 평가 영역, 등급, 평가 기준, 평가 항목 등을 살펴보고, 시험의 특징과 향후 전망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개요
2.1. 한국어능력시험의 목적 및 현황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외국인의 한국어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한국어 보급 확대를 목적으로 시행되는 국가공인 표준화 시험이다. 이 시험은 1997년 처음 실시된 이래 매년 1회 치러지고 있으며, 시행 첫해에는 2,274명이 응시했으나 2020년 5월에는 약 100배 증가한 20만명 정도의 지원자가 응시하는 등 점차 그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도 응시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한국 대학(원) 입학 및 졸업, 공공기관 취업, 영주권 및 체류비자 취득,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 프로그램 진학 및 학사관리 등에 활용되는 중요한 평가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2.2. 시험 개편 전후 비교
개편 전·후의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비교·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개편 전의 시험에서는 초급, 중급, 고급 3등급으로 나누어 '어휘·문법, 쓰기, 듣기, 읽기' 영역을 평가하였으나 개편 후에는 TOPIKⅠ, TOPIKⅡ의 2등급으로 나누어 TOPIKⅠ에서는 듣기와 읽기를, TOPIKⅡ에서는 듣기, 쓰기, 읽기를 평가하고 있다. 이때 TOPIKⅠ은 초급에 해당하며, TOPIKⅡ는 중급과 고급을 아울러 평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인다. 등급별로 숙달도의 수준이 다르다는 관점에서 보면 개편 후의 초급(TOPIKⅠ) 시험에서 쓰기가 폐지되고, 어휘·문법이 읽기 영역에 포함된 점이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중급과 고급(TOPIKⅡ)을 한 가지 평가 도구로 동시에 수준을 판단한다는 점에서는 난이도의 적절성과 평가 기준의 체계성 면에서 한계를 가질 수 있다.
다음으로, 개편 전 시험의 '제1회-제9회'와 '제10회-제34회'는 1급부터 6급까지 6등급으로 구분되어, 각 등급별로 문항 수와 배점이 상이했으나, 개편 후에는 TOPIKⅠ과 TOPIKⅡ로 구분되어 총점 기준으로 등급이 결정되는 방식으로 변화했다. 이에 따라 특정 영역의 수준이 부족하더라도 총점 기준을 만족하면 해당 등급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시험 성적이 현장의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수험자의 영역별 고른 수준의 실력을 배양하기 어려운 근거로 작용할 수 있다.
3.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영역 및 등급
3.1. 평가 영역
평가 영역은 TOPIKⅠ과 TOPIKⅡ로 나뉘어 실시되고 있다. TOPIKⅠ에서는 듣기와 읽기 영역이 평가되며, TOPI...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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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능력시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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