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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 자아정체감 대학생 시기 중도탈락률 이론과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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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대학생 자아정체감 대학생 시기 중도탈락률 이론과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가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의 목적
1.2. 본론
1.2.1. 연구 설계
1.2.2. 연구 대상
1.2.3. 연구 도구
1.2.4. 자료수집
1.2.5. 윤리적 고려
1.2.6. 자료 분석
1.3. 결론
1.3.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3.2. 대상자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및 직업정체감 정도
1.3.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정체감
1.3.4.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및 직업정체감과의 상관관계
1.3.5. 직업정체감의 영향요인
1.3.6. 논의
1.3.7. 결론 및 제언
1.4. 본인이 생각한 논문에 대한 생각

2.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2.1. 서론
2.1.1. 연구의 필요성
2.1.2. 연구 목적
2.1.3. 연구가설
2.1.4. 용어의 정의
2.2. 문헌고찰
2.2.1. 전공만족도
2.2.2. 진로와 진로정체감
2.3. 참고문헌

3.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수면의 질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1. 연구요약
3.2. 주요 변수
3.2.1. 독립변수: 스트레스, 수면의 질
3.2.2. 종속변수: 대학생활 적응
3.3. 연구 가설
3.4. 주요용어
3.4.1. 스트레스
3.4.2. 수면의 질
3.4.3. 대학생활적응
3.5. 연구 설계
3.6. 연구 대상
3.7. 연구 도구
3.7.1. 스트레스
3.7.2. 수면의 질
3.7.3. 대학생활적응
3.8. 자료수집방법
3.9. 자료분석방법
3.10. 연구윤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가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21세기 과학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간호에 대한 요구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건강요구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간호학의 역할이 중요하다"이다. 최근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원에서는 간호교육의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22~24학점으로 구성된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과정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실습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이론과 실무교육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 임상현장의 비교육적인 태도 등으로 인해 이상적인 간호직과 실제의 간호직간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기도 하고 간호직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가 생기기도 한다.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동안 자신의 역할이 모호하고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임상이라는 낯선 환경에서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고 눈치를 보는 등 무가치감으로 자아존중감이 떨어짐을 경험한다. 임상실습스트레스는 우울감과 자아존중감과 관련되고, 임상실습에 대한 불만족은 실습만족도 및 임상실습 수행능력에도 영향을 준다. 간호학생은 환자와 가족 구성원을 지지하고 관리하면서 자신의 무능력감이나 의학적 지식의 수행에서 많은 정신적 부담감을 경험하고 있고, 임상에서 간호사가 가지는 감정노동은 간호학생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직업정체감 정도를 알아보고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간호학생의 직업정체감 확립에 도움을 주는 직업기초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1.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직업정체감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간호 대학생의 직업정체감을 높이기 위한 유용한 자료로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직업정체감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정체감 정도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대상자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직업정체감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넷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가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1.2. 본론
1.2.1. 연구 설계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직업정체감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실습 후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가 간호학생의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1.2.2.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자는 B광역시 소재의 2개 간호학과 3학년, 4학년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을 최소 한 학기 15주 이상 경험한 간호대학생 262명이다. 대상자 수는 다중회귀분석을 위해 직업정체감 관련 선행연구결과를 감안하여 예측변수 9개로 하였을 때 효과크기 .15, 검정력 .95, 유의수준 .05로 하여 G-power 3.1.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산정되었다. 중도탈락률을 고려하여 연구참여에 동의한 간호대학생 27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응답내용의 완성도가 떨어진 8부를 제외한 262부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자 수는 자료분석에 필요한 대상자 수의 기준을 총족하였다"


1.2.3. 연구 도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 도구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특성 측정을 위해 연령, 학년, 성별, 종교, 학업성적, 학과 선택 동기, 대학생활만족도, 간호에 대한 만족도, 경제적인 생활정도를 포함한 9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감정노동은 Morris와 Feldman이 개발한 감정노동 도구를 Song이 번역하고 Nam과 Kim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현장에 맞게 수정한 9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감정노동이 높음을 의미한다. 신뢰도는 Cronbach's α .83이다.

자아존중감은 Rosenberg의 자아존중감 측정 도구를 Jeon이 번안 수정한 총 10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Likert 4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신뢰도는 Cronbach's α .81이다.

실습만족도는 Lee가 개발하고 Koo와 Im이 수정한 실습내용, 실습지도, 실습환경, 실습시간, 실습평가 등 20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하며, 신뢰도는 Cronbach's α .82이다.

직업정체감은 Holland 등이 개발한 진로상황검사의 하위척도인 진로정체감 척도를 Kim이 한국 상황에 맞게 번안한 14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Likert 4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정체감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신뢰도는 Cronbach's α .88이다.


1.2.4. 자료수집

자료수집" 연구대상자의 접촉을 통한 자료 수집 전 과정은 연구보조자가 직접 하였고, 실습 과정을 마친 대상자를 방문하여 연구보조자가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연구 참여시 대상자의 익명성과 비밀보장, 참여의 거부 및 참여 중 언제든지 참여의 철회가 가능함을 설명하고 대상자의 서명동의를 받았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6년 5월 30일부터 6월 4일까지 B광역시에 소재하는 2개 간호학과에서 시행하였다."이다.


1.2.5. 윤리적 고려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자의 접촉을 통한 자료 수집 전 과정은 연구보조자가 직접 하였고, 실습 과정을 마친 대상자를 방문하여 연구보조자가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하였으며 연구 참여시 대상자의 익명성과 비밀보장, 참여의 거부 및 참여 중 언제든지 참여의 철회가 가능함을 설명하고 대상자의 서명동의를 받았다. 연구대상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설문지와 동의서는 따로 분리하여 수거하였고, 작성을 마친 설문지는 개별 봉투를 사용하여 동봉하도록 하였으며, 동의서는 연구자가 따로 보관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코딩은 연구책임자와 연구보조자가 시행하여 대상자의 정보를 식별할 수 없도록 하였다.


1.2.6. 자료 분석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직업정체감 정도는 빈도와 기술통계로 분석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의 차이는 Independent t test 혹은 One-way ANOVA, 사후분석은 Scheffe's test로 분석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직업정체감 정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넷째, 대상자의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1.3. 결론
1.3.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연구 대상자는 총 262명이었고, 일반적 특성 중 평균연령은 22.5세 이었으며, 22~23세가 47.7%, 21세 이하가 30.9%, 24세 이상이 21.4% 순이었다. 학년은 3학년이 74.4%, 4학년이 25.6%로 순이었고, 여자가 87.8%, 종교는 '무'가 67.9%로 대부분이었다. 학업성적은 76.0%의 학생이 '중간'이라고 응답하였고, 간호학 선택동기는 '취업보장'이 37.0%로 가장 많았으며, 대학생활만족도는 '보통'이 59.2%, '만족'이 22.5%, '불만족'이 18.3% 순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간호만족도는 '보통'이 56.9%, '만족'이 31.3%, '불만족'이 11.8%로 응답하였고, 경제적인 생활정도는 72.1%가 '보통'이라고 응답하였다.


1.3.2. 대상자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및 직업정체감 정도

대상자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평균은 3.44(범위:1~5)로 보통 이상 수준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감정노동의 하부영역인 임상실습 감정노동의 빈도는 3.84, 임상실습 감정표현 규범에 대한 주의정도 3.28, 임상실습 감정의 부조화 3.18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자아존중감은 3.07(범위:1~4)이었고, 실습만족도는 3.20(범위:1~5)으로 나타났다. 실습만족도의 하부영역인 실습내용 3.48, 실습지도 3.48, 실습환경 3.21, 실습평가 3.17, 실습시간 2.98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직업정체감 정도는 평균 2.57(범위:1~4)으로 중간 이상이었다.


1.3.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정체감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정체감은 연령(F=5.43, p=.005), 학업성적(F=5.42, p=.005), 간호학 선택동기(F=6.48, p<.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령의 경우 24세 이상...


참고 자료

남문희, 이미련. (2016).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가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4), 2016년 11월, 527-536
은영 외 6명, 제 7판 간호연구개론, 현문사, 2022
유민영. (2023).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셀프리더십 및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민지선. (2019).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문제해결능력, 간호전문직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이아람. (2018).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임상실습 스트레스, 진로정체감과의 관계, 한림대학교
김선주. (2023). 간호대학생의 성격 5요인이 학업스트레스, 우울, 전공만족도 수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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