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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언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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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언어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응용언어학의 정의와 분야
1.1. 응용언어학의 정의
1.2. 응용언어학의 학제간 연구 분야
1.2.1. 심리언어학
1.2.2. 인지언어학
1.2.3. 사회언어학
1.2.4. 전산언어학
1.3. 응용언어학의 방법론적 연구 분야
1.3.1. 구조언어학
1.3.2. 말뭉치언어학
1.3.3. 대조언어학
1.3.4. 비교언어학
1.4. 응용언어학의 발전 방향

2. 학습자 언어의 정의 및 특성

3. 발화의 종류와 오류 범위

4. 오류분석의 단계
4.1. 자료수집
4.2. 오류 식별
4.3. 오류 기술
4.4. 오류 설명
4.5. 오류 평가와 피드백

5. 학습자 언어의 발달 단계

6. 오류분석에 대한 비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응용언어학의 정의와 분야
1.1. 응용언어학의 정의

응용언어학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응용언어학이란 언어의 사용으로 발생되는 문제를 다루는 언어학의 한 분야이다. 비교적 최근에 독립한 학문으로, 그 분야가 아직도 확정되지 않은 채 언어가 쓰여 생기는 모든 문제로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의 해결은 언어학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할 수 있으나, 사실은 언어현상을 부분적으로나마 다루고 있는 모든 학문이 기여할 수도 있다. 응용언어학의 기능은 이론과 실제를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구실을 하는 것이다. 이론언어학이 정립한 추상적 이론을 실제적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 응용언어학이다. 따라서 응용언어학은 이론언어학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으나, 이론언어학은 이론의 시험 또는 증명을 위하여 응용언어학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론언어학과 응용언어학은 상보적 관계에 놓여있다.


1.2. 응용언어학의 학제간 연구 분야
1.2.1. 심리언어학

심리언어학은 언어를 인간관계에서 말을 사용하는 유기체로서의 인간의 심리적인 면과 관련시켜서 언어행위를 파악하려는 연구 분야이다. 즉,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의 의식과 행동, 즉 언어 현상의 심리적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심리언어학은 1930년 이후 정보이론의 발전, A.N.촘스키의 새로운 문법이론(생성변형 문법)의 제창, 문화인류학에서의 언어이론 등의 영향을 받아 성립하였다. 이 이론은 인간의 모든 심리적 요소를 고려하지만, 특히 생성문법에서는 인간의 생득적(生得的) 자질과 생득자질에 의해서 습득될 수 있는 언어기구의 한계까지를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촘스키는 언어에는 외부 반응으로서의 언어 운영과 운영자의 내부 근저에 있는 언어능력의 두 가지가 있다고 하였다. 이 언어 능력 속에 문법 구조가 실재한다고 가정하여 어린이에게는 생득적인 언어 획득 장치가 있으므로 언어학습이 단순한 언어와 언어의 연합으로 성립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심리언어학의 탐구 영역은 언어 의미, 언어 연상과 기억, 언어발달과 환경, 언어와 사고 등을 포함한다. 심리언어학은 인간 언어의 발생, 언어의 습득·처리, 언어의 상실 및 회복 등을 중심과제로 삼는다. 강의와 토론의 기본 배경은 특히 1950년대 이후 발달된 현대언어학, 인지심리학과 최근 구미 각지에서 급속도로 발달하는 인지과학을 토대로 한다.


1.2.2. 인지언어학

인지언어학은 인간 마음의 본질, 더 나아가 인간의 본질을 규명하기 위한 학제적 연구의 일환으로서 '언어, 몸과 마음, 문화'의 상관성을 밝히려는 언어 이론이다"" 인지언어학은 언어를 아는 것이 무엇을 뜻하며, 언어가 어떻게 습득되며,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인지적으로 타당성 있게 설명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인지언어학은 현대 인지과학(1960~1970년대)의 인간 범주화 및 게슈탈트 심리학으로부터 출발한다" 기존 언어 연구의 형식적 접근법이 지닌 한계, 즉 언어 이론의 지나친 추상화 및 일상적 경험과 동떨어진 데에 대한 반성과 대안으로 발생하였다"" Talmy(1975)에서 그 출발을 볼 수 있으나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그 움직임이 시작할 때는 유약하고 모호한 이단적 이론이라 여겨졌다"" 하지만 1980년대 초반 Brugman, Lindner, Casad와 같은 학자들이 수행한 직관적인 데이터 분석과 Lakoff, Johnson, Langacher와 같은 학자들이 제시한 강력한 언어학적 개념들을 결합해 1989년 국제인지언어학회가 창설되며 본격적으로 학문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후 인지언어학에 대한 다수의 논문, 단행본, 논문집이 출간되었으며 그 이론적 적용 분야도 의미론을 비롯하여 통사론, 형태론, 담화분석, 언어유형론, 음운론까지 확장되어 심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인지언어학은 언어가 인간의 일상 체험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언어의 구조가 범주화 원리, 정보처리 메커니즘, 인간의 체험을 반영한다고 가정한다"" 또한 언어능력이 인간의 일반 인지능력에 포함되어 있다고 간주한다"" 이에 언어 범주화의 구조적 특징, 언어적 조직화의 기능적 원리, 통사론과 의미론 사이의 개념적 결부, 언어 사용의 체험적·화용적 배경, 상대주의와 개념적 보편성에 관한 논의를 포함해서 언어와 사고의 관계가 중요한 연구 과제로 대두된다""

인지언어학만의 특징으로는 언어현상의 범위와 관련된 데이터 친화적 특징과 연구 결과를 전달할 필요성과 관련된 사용자 친화적 특징을 들 수 있다""


1.2.3. 사회언어학

사회언어학은 언어를 사회적 요인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는 사회·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화자들의 구체적인 언어 사용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언어 변이와 사회적 요인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언어학은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 3가지 하위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언어학적 입장에서의 연구이다"" 여기서는 질문지나 설문지를 사용하여 다수의 제보자로부터 언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주로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언어 변화나 언어 변이형의 사회적 분포 등을 분석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는다""

둘째는 인류학적 접근인데, 이를 '말하기의 민족지학(ethnography of speaking)'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 분야에서는 연구자가 제보자들의 언어 행위에 직접 참여하거나 이를 관찰하여 대화 사례를 수집 분석한다"" 여기서 연구자들은 언어 사용이 갖는 사회적 기능들을 찾아 내어 새로운 언어 이론의 수립을 꾀하기도 한다""

셋째는 사회학적인 입장에서의 연구이다"" 이것은 '언어사회학(sociology of language)'이라 부르는 것으로, 화자들의 언어 사용이나 언어 태도를 거시적 관점에서 다룬다"" 그 결과는 국가의 언어 정책에 반영되기도 한다""


1.2.4. 전산언어학

전산언어학(computational linguistics)은 언어학과 전산학이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확립되기 시작한 학문 분야이다. 초기에는 문학언어의 통계적 연구에 컴퓨터를 이용하는 작업을 가리켰으나, 현재는 주로 자연언어처리, 또는 자동언어처리를 일컫는다""

전산언어학은 컴퓨터와 계산 알고리즘을 자연언어의 처리에 적용한다는 의미에서 전산학의 한 분야이다. 또한 자연언어 자체가 연구의 대상인 언어학과, 인간이 자연언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연구하는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s)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전산언어학의 초기 연구 초점은 기계 번역(machine translation)이었다. 영어를 입력으로 받아들이고 그 구조와 의미를 결정하여 출력을 내주는 컴퓨터의 프로그램 개발에 주...


참고 자료

국어국문학자료사전, 이응백ㆍ김원경ㆍ김선풍 교수 감수, 1998, 한국사전연구사
http://terms.naver.com/entry.nhn?cid=432&docId=696279&mobile&categoryId=432
http://terms.naver.com/entry.nhn?cid=85&docId=695085&mobile&categoryId=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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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0000000&docId=1170087&mobile&categoryId=200000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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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C%9D%B8%EC%A7%80%EC%96%B8%EC%96%B4%ED%95%99
http://ko.wikipedia.org/wiki/%EB%A7%90%EB%AD%89%EC%B9%98%EC%96%B8%EC%96%B4%ED%95%99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terms.naver.com/entry.nhn?cid=1629&docId=578089&mobile&categoryId=1629
http://terms.naver.com/entry.nhn?cid=1629&docId=540801&mobile&categoryId=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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