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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평가에 대한 경험과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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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평가에 대한 경험과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1. 배경 및 이론적 특성
1.2. 교육목표의 설정
1.3. 학습경험의 선정
1.4. 학습경험의 효과적인 조직
1.5. 학습성과 평가
1.6. 타일러 모형에 대한 평가

2. 공교육의 위기와 학교 혁신
2.1. 학교에 대한 정의와 기대
2.2. 공교육의 문제점 및 한계
2.3. 혁신학교 사례를 통한 새로운 학교상

3. 정서조절의 전략
3.1. 인지 재평가 전략
3.2. 인지 재평가 전략의 실제 사례

4. 인간발달과 유전 및 환경 요인
4.1. 발달과 유전 요인
4.2. 발달과 환경 요인
4.3.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 영향력

5. 아동문학의 선정 및 활용
5.1. 아동문학의 개념 및 특성
5.2. 아동발달에 맞는 아동문학 선정의 필요성

6. 인간관계와 집단의 형성
6.1. 집단의 의미와 유형
6.2. 집단 형성의 이유

7. 청소년 의복문화 개선 방안
7.1. 청소년의 의복문화 특성
7.2. 바람직한 의복문화 형성을 위한 고려사항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1. 배경 및 이론적 특성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배경 및 이론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20세기 초 미국에서는 '과학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학생들의 능력에 맞춰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만들고 학업성취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을 설정하는 과학적인 교육과정 작업을 하였다. 타일러의 이론은 형식적인 교육에 반대하고 민주적인 교육이념, 창의적인 교육활동, 생활 속의 교육 등을 강조하는 진보주의 교육이념을 근본으로 하고 있다. 타일러는 교육과정 실험 프로젝트인 '8년 연구'에서 목표 성취 모형(goal-attainment model)을 평가 모형으로 제안하고, 교육에서 평가의 기능과 역할을 규정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기존의 교과중심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교양과 생활적응교육을 포함한 폭넓은 교육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1.2. 교육목표의 설정

타일러는 교육목표의 설정을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가장 강조했다. 교육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작업은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이 된다. 타일러는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 다음과 같은 근거를 제시했다.

첫째, 학습자의 요구이다. 피교육자인 학습자의 특성은 교육목표 설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학습자의 관심과 요구, 특성과 수준 등이 교육목표 설정에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사회의 요구나 필요이다. 교육은 개인의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적 요구도 충족시켜야 하므로, 사회적 요구가 교육목표에 반영되어야 한다.

셋째, 교과 및 전문가의 견해이다. 교육목표 설정은 교과 영역의 전문가와 교육 전문가들이 인정할 수 있는 타당성을 가져야 한다.

넷째, 철학의 요구이다. 교육목표는 바람직한 세계관, 교육관, 철학적 이념에 부합해야 한다.

다섯째, 학습심리의 요구이다. 이상적인 교육목적이라도 실현 가능성이 없다면 공허한 계획에 그칠 뿐이다.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요컨대, 타일러가 제시한 교육목표 설정의 근거는 학습자 중심, 사회 지향, 전문성 보장, 철학적 타당성, 실현 가능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목표 설정에 대한 타일러의 견해는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3. 학습경험의 선정

타일러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교육목표를 설정한 다음,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한다고 보았다. 학습경험의 선정은 다섯 가지 일반원칙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첫째, 기회의 원칙이다. 학생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실행할 기회를 주는 교육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실제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한다.

둘째, 만족의 원칙이다. 교육목표에 포함된 행동을 수행하며 학생들이 만족을 느낄 수 있는 교육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이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가능성의 원칙이다. 학생들이 반응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교육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현재 수준을 고려하여 무리 없이 수행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해야 한다.

넷째, 다경험의 원칙이다. 하나의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여러 가지 교육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다양한 종류와 수준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다섯째, 다성과의 원칙이다. 하나의 학습경험이 복수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하나의 경험이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원칙에 따라 학습경험을 선정함으로써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1.4. 학습경험의 효과적인 조직

학습경험의 효과적인 조직이란 교사가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하고 학생들이 그것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과 전략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학습경험의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인가에 따라 수업의 효율성과 학습자의 교육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육과정 개발에서 매우 중요하다.

학습효과를 높이고 학생들의 변화를 일으키려면 다양한 경험을 의미 있게 조직해야 한다. 효과적으로 학습경험을 조직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계속성(continuity)이다. 중요한 교육과정 경험 요소가 계속해서 반복되도록 조직해야 한다. 둘째, 계열성(sequence)이다. 동일한 내용의 중복이 아니라 연속적인 학습경험을 통한 폭넓은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조직해야 한다. 셋째, 통합성(integration)이다. 학습경험을 수평적으로 서로 조화롭게 관련지어 조직해야 한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학습경험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면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다. 계속성의 원리는 중요한 개념이나 기술이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학생들의 기억과 이해를 도모한다. 계열성의 원리는 단계적으로 심화되는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이해와 숙달을 향상시킨다. 통합성의 원리는 관련된 학습내용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전체적인 이해와 적용력을 높인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에 따라 이를 효과적으로 조직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심도 있는 이해, 그리고 실제적인 활용능력을 기를 수 있다.


1.5. 학습성과 평가

마지막 단계는 학습성과 평가이다. 평가의 기준은 교육목표이며 평가를 통하여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밝힌다. 교육목표와 학생들의 성취 사이의 달성 여부의 체계적인 검증이 가능하므로 학교 현장에서 실천이 쉽다. 타일러는 평가의 기능과 역할을 중요하게 여겼는데, 평가를 통해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교육방법의 개선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의 모형에서 평가는 교육과정의 마지막 단계이지만 다른 단계와 상호작용하며 각 단계를 정교화하고 교정하는 역할을 한다. 올바른 평가를 통해 교육...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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